"청와대, 후임자 벌써 내정"소문박근혜 정부 집권 2년차 맞아 고위 공무원 3월 대폭 교체할 듯"김실장 지방선거 앞두고 떠난다" MB와 경선때 도운 A씨 후임 유력

청와대 개각에 대한 소문이 끊임없이 나돌고 있다. 이를 의식한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1월 6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최근의 개각설과 관련해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못 박았다.

그러나 이번 개각설은 쉽게 지워지지 않는 분위기다. 지방선거와 전당대회 등 친박 내 권력지도가 변할 조짐을 보이고 있어 이 같은 분위기를 고려할 때 개각이 선행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더구나 박근혜정부가 집권 2년차를 맞아 고위 공무원들을 대거 교체하려 하고 있어 그 방향에 맞춰 청와대도 쇄신에 나설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왕실장 교체설 후임자는?

먼저 친박 핵심 교체와 관련, 가장 먼저 거론되는 인사는 유정복 안행부 장관이다.

유 장관은 그동안 "측근들을 여러 곳에 낙하산으로 심는다"는 비난과 더불어 "지방선거 출마를 염두에 두고 특정 인물의 뒤를 봐주는 등 주변 포섭작업을 해왔다"는 소문에 휩싸이기도 했다. 또 최근에는 여러 단체 등에서 유 장관의 '측근농사'를 문제 삼으려는 움직임을 보임에 따라 정치권 일각에서는 "유 장관이 2월 또는 3월 정도에 교체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돌고 있다.

현오석 기획재정부 장관도 꾸준히 교체설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현 장관은 지난해 여름 정기국회를 앞두고 새누리당 내부에서 경질설이 나온 적 있다. 최근에는 당 내에서 현 장관에 대한 무능론이 확산되고 있다. 이 때문에 "이미 청와대가 후임자를 물색하고 있느나 여러 가지 정치적 변수 때문에 난항을 겪고 있다"는 말까지 돌고 있다.

가장 주목을 끄는 인사는 '왕실장'이라는 별명으로 통하는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이다. 청와대 주변과 여권 일각에서 "김기춘 실장이 머지 않은 시점에 교체될 것으로 보인다"는 말이 무성하다. 이른바 '김기춘식 정국 운영'에 대해 여권이 피로를 느끼고 있다는 게 그 이유다. 야권 일부에서는 "국민여론을 무시하고 과거 유신시대를 연상케 하는 무대포식 국정운영으로 국민의 분노가 정점에 달했다"고 김 실장을 비판하고 있다.

여권 내부에서는 "박 대통령은 대외적인 업무만 맡고 대내 업무는 김 실장이 총괄하는 것 아니냐"는 말까지 들리고 있다. 이는 여권의 요구가 청와대에 제대로 반영되지 않고 있는 것에 대한 불만이다. 또 청와대의 뜻이라며 당 핵심부로 내려오는 여러 지시사항들이 대부분 김 실장의 의견이 많이 반영된 듯하다는 소리도 없지 않다. 말하자면 박근혜 스타일이 아니라는 이야기다.

정치권의 한 인사는 "김 실장이 비서실장으로 앉고부터 유독 '소통부재' '대화단절' 등과 같은 말이 많이 나오고 있다"며 "이는 야권의 시각이기도 한 동시에 여권의 생각도 반영된 것"이라고 말했다.

친이계와 비박계에서는 "김기춘 실장 교체가 시급하다"는 의견이 조금씩 늘고 있다. 사실상 그가 제시한 것으로 알려진 여러 정치적 해법들이 새누리당의 무리수가 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비박계 일부에서 "국민적 교감 없이 사태 진화에만 몰두하는 모습 때문에 여당에 대한 지지율이 조금씩 떨어지고 있다"며 "빠른 시간 내 비서실장 교체가 이뤄져야 한다"는 말도 들린다.

야권에서는 김 실장에 대해 "김 실장은 박정희의 지시로 유신헌법 초안을 만든 사람"이라며 "유신헌법을 만든 후 중앙정보부 대공수사국장으로 부임하며 수많은 민주인사를 고문해 빨갱이로 만든 장본인으로 비서실장과 어울리지 않는 인사"라고 평가한다.

공직자 물갈이 개각으로?

복수의 정치권 소식통들에 따르면 김 실장의 후임으로 거론되는 인사는 과거 이명박-박근혜 경선 때 당시 박근혜 후보를 도왔던 A씨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현재 뚜렷한 활동을 하고 있지는 않지만 곧 청와대로 입성하게 될 것이라는 소문이 무성하다.

그러나 A씨는 이 같은 소문을 일체 부정하고 있다. 전혀 언질 받은 적 없으며 본인 스스로 청와대로 들어갈 생각이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청와대 주변에서도 A씨가 김 실장 후임으로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는 소리가 끊임없이 나돌고 있다.

개각설이 좀처럼 식지 않는 이유로 공직개편도 꼽힌다.

지난해 12월 말 새해를 앞두고 총리실 소속 1급 공무원 전원이 사표를 제출했다. 이를 시작으로 각 기관에 대대적인 물갈이가 진행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개각설에 무게가 실리는 것은 이런 까닭에서다. 정부 관계자은 1급 고위직 줄사표가 이어지는 분위기 확산될 것으로 보고 있다. 청와대나 총리실에서 지침이 내려가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공직개편으로 청와대 내부적으로 김행 전 대변인의 후임을 비롯해 3개의 비서관(1급) 자리가 공석이다.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법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NSC 사무처장을 겸직할게 될 국가안보실 1차장과 비서관급인 NSC 사무차장 인선도 해야 한다.

박근혜정부는 이르면 이달 중 주요 부처 1급 공무원 및 청와대 비서관 등에 대한 인사를 단행하고, 집권 2년차 국정운영을 통한 성과 도출에 주력할 것으로 관측된다. 노무현정부와 이명박정부는 출범 당시 전 부처 1급 공무원들로부터 일괄사표를 받았다. 박근혜정부는 이 같은 절차를 거치지 않고 기존 인력틀을 유지해 왔다. 새 정부 출범 2년차에 들어선 시점에 쇄신 필요성과 더불어 개각설이 나오는 이유다. 이에 청와대의 부정에도 불구하고 고위직 공무원 인사가 정무직인 장·차관급 교체로 이어질 것이란 관측에 점점 힘이 실리고 있다.

한편 올 3월 경 안철수 신당 창당에 맞춰 새누리당이 임시전당대회를 개최해 새 당 대표를 추대할 수도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이는 지방선거를 겨냥한 전당대회임과 동시에 안철수 신당으로 쏠리는 시선을 돌리는 효과도 노린 것이라는 분석이다.

그러나 여권의 다른 한편에서는 "3월 임시전대는 계획에 없는 일"이라고 말한다. 일단 지방선거 정국에 친이 친박의 갈등을 부추길 우려가 있기 때문에 3월 임시전대는 성급하다는 게 그 이유다. 또 이 전대에서 서청원 의원을 대표로 추대할 가능성이 있다는 소문도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해 대부분의 여권 인사들은 그럴 가능성에 대해 일축하고 있다.



윤지환기자 musas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