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에 거주하는 직장인 K씨는 최근 은행별로 주택담보대출 이자 싼 곳을 찾기 위해 상담을 받고 있다. 3년 전 받은 2억 원의 주택담보대출을 저금리의 고정금리 대출로 갈아타기 위해 발품을 팔고 있지만 은행마다 제시하는 금리가 달라 쉽게 선택을 못하고 있다.

아파트담보대출은 가계부채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장기적인 대출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하지만 은행마다 각기 다른 우대금리항목과 개개인별 상환계획이 다르기 때문에 모두에게 최저로 제공되는 은행은 없는 것 이다. 그러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은행의 대출 상품을 비교해보고 자신의 상황에 맞는 최적의 대출상품을 선택해야 한다.

한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서비스 관계자는 “대출시 선택사항에 따라 주택자금대출 금리가 천차만별이 되기 때문에 자신의 상환계획에 맞는 담보대출 상품을 퍼즐처럼 맞추어 가장 이상적인 대출상품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하지만 일일이 발품을 팔아 방문상담을 받는 일은 시간적으로 소비도 많이 되고 번거롭기 때문에 최근 들어 온라인에서 은행별 주택담보대출 금리를 비교해 주는 서비스가 성행하고 있다.

은행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은행별 맞춤 대출금리를 비교할 수 있으니, 시간이 바쁜 직장인 위주로 이용자가 늘고 있다.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서비스 ‘뱅크아이‘는 은행이나 대출상담사와의 제휴로 인해 모든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니 만약 대환대출(갈아타기)을 고려하고 있다면 은행방문 전 무료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관계자는 권한다.

부동산담보대출금리비교 서비스 ‘뱅크아이’(http://www.bank-i.co.kr)는 은행별 아파트 담보대출, 빌라 담보대출, 전세자금 대출, 오피스텔, 경락잔금대출, 햇살론 등의 대출금리를 무료로 비교할 수 있으며, 자신의 이자율을 계산 할 수 있는 대출 이자계산기도 제공한다. @hankooki.com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