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2014년 정국 구상친박 핵심 당조직 개편 앞두고 전략적 재배치대통령 친위대 라인 대폭 물갈이 동시에 보강 움직임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6일 국민의 공분을 샀던 윤진숙 해양수산부 장관을 전격 해임했다. 여수 앞바다 기름유출 사고와 관련해 부적절한 처신으로 논란을 빚은 것에 대한 책임을 물은 것이다. 윤 전 장관은 박근혜 정부의 장관 중 첫 번째로 해임된 장관으로 남게 됐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7시 브리핑에서 "박 대통령은 잠시 전 정홍원 국무총리로부터 해임 건의를 받고 윤 장관을 해임 조치했다"고 밝혔다.

윤 전 장관이 해임되면서 윤 장관의 후임 등 한동안 잠잠했던 개각 논의가 솔솔 피어오르고 있다.

카드사 정보유출 사태로 현오석 경제부총리를 비롯한 박근혜정부 경제팀의 책임론이 적지 않은 시점에 윤 장관의 해임까지 이어져 정치권에서 개각 요구가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더구나 민주당은 2월 국회에서 현 부총리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본회의에 제출하겠다고 밝히는 등 내각 교체를 촉구하고 있어 일부 또는 대폭 교체가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현재 교체가 거론되는 인사들을 살펴보면 꾸준히 교체설이 나오고 있는 김기춘 비서실장을 비롯해 유정복 안전행정부 장관, 황교안 법무부 장관 등이 거론되고 있다. 무엇보다 유 장관은 청와대 비서실장 자리 또는 경기도지사를 염두에 두고 있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 그러나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유 장관이 비서실장으로 올 가능성은 제로"라고 일축했다.

개각 요구에 대해 박 대통령이 행동으로 옮길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견해도 일부에서 나오고 있지만 지방선거를 앞두고 당 지도부 보강과 선거 정국의 국정 운영을 위해 일부 인원을 다시 편성할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무엇보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새누리당이 민심을 감안해 청와대에 개각을 요구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연초 개각설을 제기했다가 후퇴했지만 6ㆍ4 지방선거를 앞둔 상황에서는 비박계를 중심으로 한 당 중진들이 박 대통령을 압박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윤지환기자 musasi@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