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 파문' 네거티브 공세 '흔들'야권서 관련 자료 수집 정보청와대 사퇴 압박 결단하나새누리 공천권 암투 본격화여권 실세 비리 보안 '빨간불'

지난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포천 아프리카박물관 이주노동자 노동착취 인권침해 사건타결 기자회견’을 마친 뒤 이주노동자들이 민주당 우원식 을지로위원장 등 의원들에게 꽃다발을 전달하고 있다.
이 위기에 빠지면서 새누리당 내부가 술렁이고 있다.

홍 사무총장이 이사장으로 재직 중인 아프리카예술박물관은 노동자들을 착취하며 ‘현대판 노예’ 취급을 해 온 것으로 최근 드러났다.

홍 사무총장은 문제가 불거지자 즉각 사과의 뜻을 표명했지만 사태는 일파만파 확대되고 있다. 야권이 홍 사무총장에 강력히 책임추중을 하고 있어 여권 주변에서는 박물관 파문이 계속 확대될 경우 사퇴를 피할 수 없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여권 일부에서는 이번 사건을 예사롭지 않게 보고 있다. 특정 세력이 지방선거를 앞두고 친박 핵심 실세들을 표적삼고 있다는 소문이 조금씩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이 같은 일이 불거졌기 때문이다. 표적이 되고 있는 이들은 공천과 관련해 결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친박계 인사들이라는 것이다.

홍 총장 관련 심상찮은 소문들

홍문종 새누리당 사무총장
일단 홍 사무총장은 아프리카박물관 사건을 쉽게 넘기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윤진숙 전 해양수산부 장관이 부적절한 처신으로 해임된 직후 발생한 사건인데다 홍 사무총장이 지방선거 공천과 관련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어 청와대와 새누리당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청와대 주변에서는 이미 청와대가 새누리당 핵심부에 홍 사무총장이 사퇴하는 게 좋겠다는 뜻을 전달했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 새누리당 내부 동향에 밝은 한 소식통은 “그동안 홍 사무총장과 관련된 소문이 적지 않았다”며 “(새누리)당 일부에서는 야권에서 홍 사무총장과 관련된 네거티브를 수집하고 있다는 점을 들어 ‘홍 사무총장은 시한폭탄’이라는 우려까지 있었다”고 말했다.

실제로 야권은 홍 사무총장의 경민학원제단 비리를 캐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과거 경민학원재단이 경기지방경찰청 조사를 받았던 부분을 비롯해 제단 자금과 아프리카박물관 자금 그리고 홍 사무총장의 사생활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조사를 물밑에서 진행하고 있다는 소문이 파다했다.

청와대에도 이 같은 내용이 보고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청와대에서도 홍 사무총장을 예의주시하고 있었다는 소리가 들린다. 그동안 청와대는 홍 사무총장을 감싸온 정황이 곳곳에서 포착되고 있다. 친박계 소식통들의 전언을 모아보면 청와대는 홍 사무총장과 관련해 ‘위험징후가 감지된다’는 보고를 받았다. 하지만 이 같은 충고를 청와대가 그동안 간과해왔다는 것이다.

새누리당의 한 관계자는 “대선 직후부터 청와대는 그동안 홍 사무총장에 대해 학원재단 운영에 문제가 있다거나 개인 자금문제 등을 사정기관이 살피고 있다는 등의 보고를 받았으나 대수롭지 않게 여겼던 것 같다”며 “일단 우려됐던 사안이 불거졌기 때문에 청와대도 그냥 넘기기는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무엇보다 야권의 공세가 거세지고 있어 홍 사무총장의 사퇴설이 급부상하고 있다. 민주당 을지로위원회(위원장 우원식 의원)는 지난 14일 기자회견을 열어 “크고 좋은 박물관, KBS <1박2일> 촬영지란 화려한 홍보 현수막 뒤에 아프리카 이주노동자들의 눈물이 있었다”며 “이주노동자들의 요구사항이 신속하게 합의된 것은 잘 된 일이지만 박물관의 위법과 반인권적 행태에 대한 홍 사무총장의 법적ㆍ도적적ㆍ정치적 책임이 남아있다”밝혔다.

민주당 허영일 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새누리당의 6ㆍ4 지방 선거를 진두지휘할 사무총장이 상습적 불법행위자라면, 국민들은 새누리당의 깨끗한 선거 의지까지도 의심할 수밖에 없다”며 “국민들은 잘못된 관행 척결이 성역없이 이뤄질 것인지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다. 국민이 수긍할 수 있는 시금석은 홍 사무총장의 진퇴여부에 달려있다”고 말했다.

적은 내부에 있다?

홍 사무총장과 친분이 있거나 가까운 것으로 알려진 여권인사들도 표적이 되고 있다.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A씨와 총선을 염두에 두고 있는 B씨 그리고 모 기업의 고위인사인 D씨, 지방의회의 J씨 등이 적지 않은 이들의 동향을 여러 언론사에서 주목하고 있다. 특히 홍 사무총장과 각별한 사이인 것으로 알려진 인사들 중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이들은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에 치명상을 입을 수도 있다는 말까지 들린다.

또 홍 사무총장이 사퇴를 하지 않을 경우 야권은 그가 여권 실세라는 이유로 이런저런 특혜를 받은 부분과 주변 측근들에 특혜를 준 부분 등을 집중적으로 파헤치겠다는 계획이어서 향후 홍 사무총장의 행보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홍 사무총장 파문이 불거지면서 음모론도 고개를 들고 있다. 친박계와 비박계가 지방선거 공천을 놓고 갈등 조짐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최근 친박계 핵심인사들에 대한 여러 소문이 정치권에 확산되고 있다. 정치권 관계자들은 “선거정국만 되면 항상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지만 최근 감지되는 소문들을 종합해 보면 심상치 않은 구석이 다분하다.

정치권의 한 인사는 “새누리당 친박계 인사들에 대한 여러 소문이 최근 부쩍 많아지고 있다”며 “새누리당 내부에서 나오는 것인지 야권에서 나오는 것인지 알 수 없지만 일부는 매우 구체적이어서 여권 내부에서 생산된 정보일 가능성도 없지 않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집안단속을 강화하는 한편 야권 동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지만 친박 핵심 인사들에 대한 네거티브는 점점 확대되고 있는 분위기다. 무엇보다 공천권에 영향력을 가진 이들이 연루된 소문이 많아 일부 소문에 대해서는 이미 사정기관과 유력 언론사가 사실 확인 작업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지환기자 musasi@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