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전체 가계 빚이 3개월만에 12조원 늘면서 사상 최대치인 990조원을 돌파했다. 특히 저신용o저소득 서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2금융권 및 대부업체의 고금리 가계대출이 크게 늘고 있어 금융 취약계층들에게 원리금 상환부담이 더욱 가중되어 가계부채 부실화를 촉발시킬 우려가 커지고 있다. 또한 3년간 큰 폭으로 늘어난 불법채권추심 등으로 인한 서민들의 피해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듯 급증하는 가계 부채와 추심행위로 견디다 못해 법원에 개인회생을 신청하는 사례가 올 들어 지난 8월까지 6만9,586명으로 사상 최대를 기록하는 일이 발생했다.

개인회생신청자격은 채무가 무담보채무 5억 원 미만 담보부채무 10억 원 미만인 개인채무자로 직장인이나 자영업자 아르바이트 일용직 계약직 등 일정한 소득이 있어 월평균 소득에서 생계비를 뺀 나머지 금액을 일정기간 변제하면 나머지 채무는 최대 90%까지 면책 받을 수 있다.

개인회생 자격은 신용불량자이거나 연체 유무와 상관없이 신청이 가능하고 개인회생 신청 시 가족들은 물론 주변지인들까지 피해가 가는 일은 전혀 없다.

개인회생신청서에는 채무자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및 주소 신청의 취지 및 원인 채무자의 재산 및 채무 채무자에게 연락 가능한 집이나 직장 전화번호 및 휴대전화번호를 반드시 기재해야 한다.

개인파산 신청자격조건은 무직자이거나 부양가족 수 대비 최저생계비 미만 소득자로 채무가 재산보다 많아야 신청할 수 있다. 개인회생과 달리 파산면책을 통해 빚 전액을 탕감 받을 수 있는데 개인파산신청은 정상적으로 빚을 상환하기 어려운 금액이어야 가능하다. 채무금액은 나이 경력 학력사항 건강상태 등 신청인 개개인의 상황을 고려하여 판단된다.

개인파산을 신청하는 이유는 주로 파산선고를 거쳐 면책결정까지 받음으로써 채무로부터 해방되기 위한 것이므로 개인파산을 신청하기 전에 자신에게 면책불허가 사유가 있는지 꼼꼼히 잘 검토해야 한다.

개인회생제도를 신청하면 빚을 조금씩 갚아 나가면서 정상적으로 생활할 수 있고 개인파산을 신청하여 면책이 받아들여지면 금융거래 및 경제활동이 가능해진다. 특히 개인회생과 파산을 적용 받는 순간 불법추심과 같은 빚 독촉에서도 해방될 수 있다.

법무법인정수 관계자는 일반인들에게 개인회생비용 개인회생신청방법 및 개인파산비용 개인파산신청방법 등 복잡한 서류와 절차로 많은 시간을 허비할 수 있으므로 개인회생 파산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개인회생 파산 신청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법무법인정수에서는 개인회생의 전반적인 내용을 무료상담(02-537-9660)을 해주고 있다.



한국아이닷컴 김정균 기자 kjkim79@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