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최고의 기술로 세계시장 문 두드려

현대자동차 '제네시스'
현대ㆍ기아자동차가 '신형 제네시스'와 'K9 2014'로 미국을 비롯한 세계시장 석권에 나섰다. 두 차 모두 각 사의 기술역량이 총집합, 역대 최고의 성능으로 무장한 터라 이들의 도전이 주목된다.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으로 무장

현대자동차는 지난해 11월 말, '신형 제네시스'를 최초로 선보였다. 2008년 현대자동차 최초의 후륜구동 럭셔리 세단으로 개발됐던 1세대 제네시스를 완전히 탈바꿈시켰다는 신형 제네시스는 스타일, 주행성능, 안전 등 모든 면에서 진일보했다.

현대자동차에 따르면 신형 제네시스는 주행성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초고장력강판을 적용, 강성을 확보했다. 또한, 스티어링 응답성을 높인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스티어링(R-MDPS)'을 현대자동차 최초로 탑재했고 주행 상황에 따라 최적의 감쇠력을 제공하는 '전자제어 서스펜션(ESC)', 스티어링 휠의 조향 각도에 따라 기어비를 조절하는 '가변 기어비 조향 시스템'을 적용하는 등 최신기술들로 주행성능을 대폭 강화했다.

초고장력 강판의 적용 비율을 51.5%까지 늘리고 차체 구조용 접착제 적용부위를 123m로 확대해 세계 최고 수준의 차체 강성을 확보한 것이나 무릎에어백을 추가한 9 에어백 시스템을 기본 탑재함으로써 안정성을 높인 점도 주목된다. 차량 회전 시 안정성을 높여주는 '선회 제동 시스템(ATCC)'과 선행 차량의 급제동 위험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비상 제동하는 '자동 긴급 제동 시스템(AEB)' 등 다양한 안전사양을 적용해 최상 수준의 탑승자 안전성을 갖췄다는 평이다.

기아자동차 'K9'
기아자동차 역시 최근 플래그십 세단 K9의 상품성과 디자인을 개선한 'K9 2014'를 국내 시장에 선보여 고급차 시장에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2012년 5월 기아자동차가 선보인 플래그십 세단 K9은 당대 최고의 기술력이 모두 적용된 럭셔리 세단이었음에도 시장 반응이 예상보다 저조했다. 그러나 지난해 11월 미국 LA모터쇼에서 선보인 미국형 K9과 함께 올해 1월에 새롭게 선보인 K9 2014는 전면부 디자인을 대폭 개선하고 사양 및 가격 구성을 새롭게 하면서 뛰어난 상품성을 서서히 인정받고 있다.

K9 2014는 길이가 연장된 면발광 타입의 LED 포지션 램프, 위치 변경을 통해 전면부를 더욱 넓게 보이도록 한 LED 방향 지시등을 적용하고, 기존 헤드램프 내에 적용되었던 LED 주간 보조등을 포그램프의 상단으로 이동시키고 그 길이를 확장해 가시성을 향상시키는 등 세련미를 높였다. 실내 공간 역시 블랙하이그로시 재질로 마감처리 한 센터페시아, 우드그레인 및 크롬재질로 감싼 도어 등 인테리어 주요부위의 디자인과 재질을 고급화해 대형 세단에 걸맞은 품격과 감성 품질을 구현했다.

최대시장 미국 노린다

현대자동차는 지난해 11월 국내에 이어 지난 1월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도 신형 제네시스를 선보였다. 세계 최대의 자동차 시장이자 세계 유수의 고급차 브랜드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미국 시장에 새로운 출사표를 던진 것이다.

구형 제네시스는 현대자동차가 미국 시장에 처음으로 선보인 고급 대형 세단이다. 양적 성장에서 벗어나 질적 성장을 통한 품질력과 기술력 도약의 의지를 담아 선보인 기대작인 셈이다. 성과도 좋았다. 2008년 6월부터 미국시장에 본격 판매되기 시작한 구형 제네시스는 출시 3개월 만에 1,000대를 돌파한 이후 거의 매달 1,000대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으며, 2012년 3월에는 2,164대를 판매해 처음으로 월간 판매 2,000대를 돌파하는 등 지난해까지 누적 9만8,000여대를 판매했다.

현대자동차는 이와 같은 구형 제네시스의 미국 고급차 시장에서의 성공적인 안착을 신형 제네시스를 통해서 이어갈 기세다. 올해 1월 디트로이트 모터쇼를 통해 신형 제네시스를 선보인 자리에서 마이크 오브라이언 미국법인 상품담당 부사장은 "신형 제네시스의 뛰어난 스타일과 최고의 주행성능 등은 신차에 대한 기대감을 충분히 만족시킬 것"이라며 미국 프리미엄 시장 공략에 대한 포부를 전했다.

HMA의 데이브 주코브스키 사장은 디트로이트 모터쇼 현장에서 올해 신형 제네시스의 판매 목표를 2만5,000여대 수준이라고 밝혔다. 신형 제네시스의 성공에 대한 자신감과 강한 의지를 보여주고 있는 현대자동차는 슈퍼볼 광고를 비롯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기아자동차도 지난해 11월 LA모터쇼에서 북미 시장에 K9 진출을 선언했다. K9은 현지에서 K900이라는 이름으로 판매가 될 예정이다. 기아자동차가 세계의 프리미엄 브랜드들과 경쟁하기 위해 검증된 디자인 역량과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집약해 만들어낸 K9은 미국 소비자들의 취향과 북미 특유의 환경을 적극 반영,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아자동차는 K900이 미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주요 거점 도시를 중심으로 차별화된 판촉활동을 실시하고, 그 동안 성공적인 평가를 받았던 슈퍼볼 광고를 중심으로 대대적인 마케팅 활동을 준비하고 있다.

기아자동차 미국법인의 마이클 스프라그 부사장은 "K900은 기아자동차가 지난 20년 동안 미국시장에서 보여준 도전과 성공의 역사를 대변하는 동시에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까지 제시하는 상징적인 모델"이라며, "미국시장에서 만족스런 성과를 보여준 카덴자, 옵티마, 쏘렌토 등에 비춰볼 때 K900의 성공 또한 자신할 수 있다"고 밝혔다.

유럽, 중동까지… 전 세계 뒤흔들까

현대자동차는 지난 3월 초 제네바 모터쇼에서도 신형 제네시스를 선보이며 유럽 시장에서도 제네시스의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나섰다. 신형 제네시스의 유럽 시장 진출은 BMW, 벤츠, 아우디 등 세계 유수의 프리미엄 메이커들의 본거지에서 고급차의 품질력으로 승부를 걸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제네시스의 상품성이 이들에 견주어도 결코 뒤지지 않는다는 자신감을 바탕으로 했다는 점에서 상당한 의미를 갖는다.

실제로 유럽 시장은 프리미엄 메이커들의 본거지로서 세계 판매 1, 2위를 다투고 있는 미국과 일본 브랜드들 역시 넘기 어려운 장벽을 갖고 있다. 그럼에도 현대자동차는 신형 제네시스를 통해 유럽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더욱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고급차 시장의 새로운 격전지로 평가되고 있는 중동시장에도 도전할 계획이다. 오일머니를 바탕으로 고급차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높은 중동지역에서 현대자동차는 지난해 5,355대의 고급차를 팔았다. 특히 구형 제네시스는 고급 대형차 중 12%의 점유율로 렉서스 ES 시리즈에 이어 2위를 기록한 바 있다.

기아자동차의 K9도 지난해부터 중동 시장 진출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아직까지는 판매실적이 높지 않지만 최근 현지에서 호평을 받으며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나서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올해 상반기 중으로 신형 제네시스 판매에 돌입하고, 기아자동차는 K9에 대한 현지의 호평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고급차 마케팅을 펼쳐 판매 확대와 함께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큰 힘을 실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현준기자 realpeace@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