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후보 끌어내리기 네거티브 난무의원-후보 밀약 새누리당에 비난 목소리 짜고 치는 고스톱공천 놓고 특정후보 밀기 의원과 후보 간 물밑거래 소문 무성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포항 경주를 비롯해 경북 일부 지역에서 파열음이 들리고 있다. 이들 지역 후보자들 사이에서는 새누리당의 상향식 공천이 근본적으로 문제가 많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특히 경주의 경우 컷오프를 전후해 후보자들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선거가 점점 혼탁양상으로 흐르고 있다. 포항도 친박을 내세우며 출마했던 후보가 새누리당의 선거룰에 이의를 제기하며 탈당, 무소속으로 출마하는가 하면 특정 후보 캠프에서 문제가 드러나 해당 후보가 사퇴하는 등 어수선한 분위기다.

무엇보다 친박계가 절대적으로 득세하고 있는 경북지역에서 최근 컷오프와 공천에 대한 비판여론이 적지 않다. 후보자들뿐 아니라 유권자들 사이에서도 상향식 공천제도와 컷오프 방식이 공정하지 못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또 컷오프와 관련해 일부 후보와 몇몇 당협위원장이 정치적 야합을 했다는 의혹도 많이 제기되고 있다.

유력후보 부정 의혹 경찰수사

지방선거와 관련, 경북은 혼란이 예상됐던 지역이다. 이명박정부 당시에는 친이계와 친박계가 뒤엉켰고 현 정부 들어서는 대부분의 후보가 모두 "내가 친박"을 내세우고 있어 판세가 혼란스러울 것으로 예상됐다.

최근 경북지역 후보들을 살펴보면 대부분이 친박후보다. 오히려 비박계 후보가 나오는 게 이상할 정도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각 후보들 간의 네거티브나 야합 의혹 제기가 적지 않다. 이 같은 상황이 심각한 지역 중 하나로 경주가 꼽힌다.

경주는 컷오프를 둘러싸고 후보들 간의 네거티브가 난무했고 컷오프 이후에는 당협위원장과 특정 후보 간의 야합 의혹이 제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컷오프에 통과한 유력 후보 두 명이 경찰조사 선상에 오르는 등 그야말로 혼란 그 자체다.

경주경찰서는 최근 여론조사를 심각하게 왜곡하는 '전화 착신 전환'과 관련해 A씨를 조사 중이다. 경찰은 A씨가 B후보 캠프와 연결돼 있을 가능성이 크다 보고 연관성을 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선관위가 관련 행위를 중대 선거범죄로 규정하고 있어 B후보 캠프가 A씨의 착신행위에 개입했는지 여부를 집중적으로 조사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 관련 물증은 나오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전화 착신 전환 수법은 장기간 사용하지 않아 휴면 처리된 수백에서 수천 개의 전화번호를 특정 전화번호에 등록해 전화 여론조사를 조작하는 것을 말한다. 경찰에 따르면 휴면 전화번호를 브로커 등이 구입해 착신전환 서비스를 신청하거나 무더기로 단기전화를 개통한 뒤 특정번호로 연결하도록 조작해 여론조사에 응하는 방식이 일반적이다.

전화 착신 전환의 경우 브로커들이 개입해 여론조사 결과를 심각하게 왜곡할 수 있어 중대 선거 범죄로 꼽힌다. 전화 여론조사의 응답률은 매우 낮지만 휴대폰 등으로 착신 전환할 경우 휴대폰 사용자 한 명이 답을 하기 때문에 회선의 응답률은 100%다. 이런 식으로 지역별로 500~1,000개 정도의 회선만 확보하면 특정 후보의 지지율을 급격히 끌어 올릴 수 있다.

경찰은 KT경주지점을 비롯한 전국 KT지점에는 선거를 앞두고 많은 양의 단기전화 개통이 있었던 것으로 파악하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의혹 확산으로 진흙탕

경찰에 따르면 경주 동천동에 거주하는 A씨는 지난 3월말부터 최근까지 착신기능을 포함한 수십여 대의 단기전화를 확보해 여론조사 기간 중 B후보의 지지율을 끌어 올린 의혹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A씨는 지난 2월에도 수십여 선의 단기전화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 인해 B후보는 그동안 이뤄진 대부분의 여론조사와 다르게 최근 실시된 한 여론조사에서 수위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최근 A씨와 관련이 있다는 소문에 휩싸인 박 예비후보는 여론조사 조작과 관련한 악성루머 유포에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지난 21일 밝혔다.

박 후보는 "단기전화 설치를 통한 경주지역 여론조사 조작 의혹과 관련해 관련성이 드러나지 않았음에도 일부에서 '선거사무소가 압수수색을 당했다'는 등의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고의적으로 유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각종 흑색선전에 대한 대응도 하지 않으려 했지만 더 이상 방관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며 "허위 사실을 유포할 경우 수사기관에 고발하는 등 철저하게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역시 경주시장에 출마한 C후보도 경선을 앞두고 금품살포 의혹이 불거져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C후보 측은 이 같은 의혹이 SNS를 통해 급속히 퍼져나가자 기자회견을 열고 의혹을 전면부인했다. 사건을 수사한 경찰은 금품살포 사건이 C후보와는 무관한 것으로 결론내리고 금품제공자만 기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주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7일 밤 경주시장에 출마한 새누리당 C 예비후보 캠프를 방문했던 안강읍 주민 수십 명이 금품을 받았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신고를 한 주민은 "함께 캠프를 방문했던 또 다른 주민이 방문자들에게 각각 5만 원 가량을 줬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건을 접수한 경찰은 8일 해당 주민 몇 명을 불러 신고 내용의 진위 여부를 확인했다.

사건이 일단락됐음에도 C후보는 계속 루머와 싸우고 있다. C후보는 "특정 예비후보가 우리 캠프가 주민들에게 돈을 살포했다는 거짓 내용의 SNS를 무작위로 퍼트리고 있다"면서 "분명히 밝히지만 캠프 관계자 누구도 이번 일과 관련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C후보 측은 "안강 지역 산업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는 회사 측 관계자 중 한 명이 캠프를 방문한 뒤 회사의 공금을 주민들에게 나눠줬다"며 "이런 사실을 모르는 일부 주민이 캠프에서 돈을 준 것처럼 오해해 다른 예비후보에게 알린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고 전했다.

포항지역도 선거법위반 문제로 몸살을 앓고 있다. 새누리당 경북도당으로부터 여론조작 등의 혐의로 포항시장 경선후보에서 탈락한 모성은 예비후보는 지난 16일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일련의 사태에 대한 도의적 책임을 지고 겸허한 마음으로 모든 것을 내려놓으려 한다"고 밝혔다.

모 예비후보는 "지지자들이 다른 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례를 참고로 단지 저를 도우려고 했던 순수한 마음으로 그것이 불법인지 위법인지도 모르고 한 일이라고 전해 들었다"며 "이 사태에 대해 할 말이 너무 많고 억울하기 그지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포항지역 새누리당 공천 경선룰 불공정 경쟁에 대한 후보자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

여론조사 표본 샘플링이 완전히 배제된 지역이 있어 여론왜곡현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다 최근 세월호 참사로 인한 당내 선거운동 금지로 지방의원 도전 후보들 간에 선거운동의 공정성을 놓고 문제제기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100% 여론조사로 경선이 치러지자 예비후보의 상당수가 당기여도가 반영되지 않는데 따른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이미 일부 후보들은 탈당에 이어 무소속 출마를 선언하는 등 심각한 공천 후유증이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해당 지역의 컷오프와 경선룰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만 반복하고 있다. 이 때문에 경주와 포항 등에서 탈당해 무소속으로 출마하는 후보들이 더 늘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윤지환기자 musasi@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