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비맥주 '에일스톤' vs 하이트 '퀸즈에일' vs 롯데 '클라우드'

오비맥주가 지난 1일 출시한 정통 영국 스타일의 프리미엄 에일맥주 '에일스톤(ALESTON)'.
국내 맥주시장의 지각 변동이 예고되고 있다.

기존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오비맥주와 하이트진로에 롯데가 도전장을 내밀며 '정통맥주 전쟁'이 본격화하고 있다. 각 사는 치열한 경쟁의 파고를 넘기 위해 맥주본연의 정통성을 강조한 프리미엄 신제품들을 잇따라 출시하며 시장 선점을 노리고 있다.

기존 라거 위주의 국내 맥주에서 벗어나 새롭고 다양한 맛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아 시장의 틈새를 노리는 전략이다.

롯데주류는 기존 맥주시장의 양강 구도를 깨고 유통 대기업으로는 처음으로 자체 브랜드를 선보이며 맥주시장에 진출했다. 위스키와 소주 등에 이어 맥주까지 자체 생산하며 종합주류회사로의 '마지막 퍼즐'을 완성한 셈이다. 롯데주류는 지난 4일 충주 맥주공장에서 '클라우드(Kloud)' 미디어 설명회 및 시음행사를 개최하고 특징과 외관을 공개했다.

한국을 대표하는 맥주를 선보이고자 한국을 의미하는 Korea의 'K'와 풍부한 맥주 거품을 형상화한 구름의 영문 'Cloud' 단어를 결합해 브랜드명에 담았다.

하이트진로의 '퀸즈 에일'은 출시 6개월 여 만에 세계 3대 주류품평회인 몽드셀렉션 에일맥주 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했다.
클라우드는 독일 등 엄선된 유럽의 호프와 효모를 사용해 만든 정통 독일식 프리미엄 라거맥주로 맥주의 풍부한 거품과 진한 맛이 가장 큰 특징으로 꼽힌다.

이날 충주공장에서 열린 클라우드 시음회에 참가한 이들은 다양한 의견을 내놨다. 한 참가자는 "클라우드는 거품이 풍성하고 혀끝에 느껴지는 맛이 확실히 부드럽다"고 평했다.

반면 다른 참가자는 "생맥주, 캔맥주, 병맥주의 맛이 각각 달라 균일성 유지가 과제"라고 말했다.

맥주시장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는 오비맥주는 지난 1일 정통 영국 스타일의 프리미엄 에일맥주 '에일스톤(ALESTON)'을 선보였다. 오비맥주가 자체적인 브랜드명으로 에일맥주를 선보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소비자들의 다채로운 입맛 충족을 위해 '브라운 에일'과 '블랙 에일' 2종으로 출시됐다.

에일맥주의 종주국이자 강대국인 영국의 정통성을 표방하지만 '에일스톤'은 끊임없는 연구개발 과정을 거쳐 한국인의 입맛에 가장 잘 어울리는 특색 있는 에일맥주로 탄생했다.

롯데주류가 진한 맛과 풍부한 거품을 강조하며 최근 출시한 독일식 정통 라거맥주 '클라우드(Kloud)'.
'에일스톤' 브라운 에일(알코올 도수 5.2%)은 홉의 귀족이라고 불리는 노블 홉(일반 맥주보다 3배 더 사용)과 페일 몰트를 사용, 매력적인 짙은 아로마 향과 고혹적인 자주색으로 구현된 정통 영국식 페일 에일맥주다.

일반 공정에 비해 맥즙을 1.5배 이상 오래 끓이는LTBT(Long Time Boiling Technology) 공법을 활용해 노블 홉의 매혹적인 향을 최적화했다.

'에일스톤' 블랙 에일(알코올 도수 5.0%)은 영국산 블랙 몰트와 펠렛 홉을 사용, 흑맥주의 쌉쌀한 맛과 부드러운 거품을 함께 구현한 크리미한 흑맥주다. 특히 고온 담금 방식인 HTMI(High Temperature Mashing-In) 공법과 영국 정통 방식으로 로스팅한 블랙몰트로 블랙 에일만의 풍성한 거품을 구현해 냈다.

패키지 디자인 역시 고풍스러운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 블랙과 골드와 자주색을 주로 사용했다. 런던의 랜드마크로 손꼽히는 타워브리지를 '에일스톤' 브라운 에일에, 빅벤을 '에일스톤' 블랙 에일에 담았다. 아울러 부드러운 곡선형태의 클래식한 로고 서체를 사용, 정통 영국 스타일 맥주에 대한 자부심과 맛에 대한 자신감을 나타냈다.

초도 생산량 1만 2,000상자(500㎖·20병)를 완판한 오비맥주는 이달 말 1만5,000상자가량을 추가 생산할 예정이다.

오비맥주 홍보팀 변형섭 이사는 "에일스톤 출시 이후 대형마트와 편의점에서 품귀현상을 일으키며 공급이 달리는 상황이 연출돼 소비자들의 관심과 인기를 실감하고 있다"고 전했다.

하이트진로도 이에 앞서 지난해 9월 에일맥주인 '퀸즈에일(Queen's Ale)'을 출시했다. 퀸즈에일은 하이트진로가 맥주연구소 덴마크 알렉시아(Alectia)와 기술제휴를 통해 3년간 연구 끝에 개발한 페일 에일(Pale Ale) 계열 프리미엄 맥주다.

100% 보리(맥아)를 원료로 해 에일맥주의 깊은 맛과 함께 3단계에 걸친 아로마 호프 추가공법인 '트리플 호핑 프로세스(Tripple Hopping Process)'를 적용, 프리미엄 페일 에일 특유의 향이 진하고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퀸즈에일은 블론드 타입(Blonde Type)과 엑스트라 비터 타입(Extra Bitter Type)으로 출시됐다. 블론드 타입은 맥아의 맛과 호프의 향이 균형감을 이룬 페일 에일의 특징을 잘 살린 제품. 엑스트라 비터 타입은 호프의 함량을 높여 깊고 강렬한 에일 특유의 쌉싸래한 맛을 살린 맥주다.

특히 출시 6개월 여 만에 국내 에일 맥주로는 최초로 세계 3대 주류품평회인 몽드셀렉션 에일맥주 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했다.

주류업체 3사의 포성 없는 '맥주 전쟁'에 소비자들의 입은 즐겁기만 하다.



이승택기자 seung306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