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부업 신용대출을 여러 번 사용한 대구의 직장인 A씨 더 이상 이자상황이 힘들어 현금서비스 돌려막기까지 하게 되었다.

#. 카드론과 캐피탈 신용대출이 잦은 전주의 B씨 적지 않은 월상환금 때문에 전세를 월세로 옮겨야 할 처지다.

이처럼 저신용, 저소득의 서민들이 사용할 수 있는 대출은 높은 금리의 대부업 상품들이 대부분인데 이렇게 여러 번 사용하다보면 고금리의 덫을 벗어나기가 힘들다.

햇살론은 정부지원 서민상품 중 하나로 캐피탈, 대부업, 카드사 등에서 연20~39%의 고금리 신용대출을 부담해야 하는 서민들에게 10% 안팎의 저금리로 신용대출이 가능하도록 정부가 신용보증재단을 통해서 승인금액의 90%를 보증하고 상호금융기관(농협, 수협, 신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 저축은행)에서 취급하고 있는 정부지원 서민자금의 공동브랜드다.

햇살론대출자격은 연소득 4천만원 이하의 저신용, 저소득층인 서민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대부업, 캐피탈, 카드론, 저축은행 등 20%이상의 고금리 신용대출을 3개월 이상 사용 중인 경우에는 최대 2천만원까지 저금리 대환대출 뿐만 아니라 최대 1천만원의 생계자금의 지원도 가능하다.

햇살론을 통한 이자절감의 예를 들면, 기존에 39% 고금리 신용대출을 총 2,000만원 사용하던 신청자가 내야 할 총 이자는 1,423만원이다. 하지만 햇살론을 통해서 대환대출 할 경우 납부해야 할 총 이자는 329만원으로 줄어들어 이자를 자그만치 1,100만원 가량 절감할 수 있으며, 추가로 최대 1,000만원의 저금리 생계자금까지 지원받는 것이 가능하다.

이처럼 햇살론은 서민에게 혜택이 많은 상품이지만 취급기관들의 자체심사 조건에 따라서 부결되는 경우도 적지 않아 승인률이 낮고 서류준비 및 원거리까지 지점을 방문해야 하는 등의 불편한 점 때문에 실제 서민이 이용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지적에도 불구하고 저축은행 햇살론은 타 취급기관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높은 승인률을 보이며 취급액에서도 두곽을 보이고 있다. 특히 우리금융저축은행 같은 곳에서는 햇살론 승인률 높은곳으로 입소문이 나서 신청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지난해 저소득, 저신용의 서민을 대상으로 한 ‘새희망홀씨’, ‘바꿔드림론’ 등에서 우리금융은 서민금융 취급 금융지주사 중 목표대비 최고실적을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서민금융에서 앞장서고 있는 우리금융그룹(우리금융저축은행)이 이번에는 햇살론에서도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신청자들에게 주목받으며 인기를 얻고 있다.

첫째, 우리금융저축은행은 신청자인 서민의 편의를 위해 간단한 본인확인절차 후 5분 내 가능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무서류 조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둘째, 부산, 창원, 울산, 마산 등 경남 전 지역과 광주, 전주, 목포 등 호남 전 지역, 대전, 천안 등 충청 전 지역, 춘천, 강릉, 원주 등 강원 전지역, 그리고 제주도 등 전국 모든 지역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방문자서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어 일과시간에 시간을 내기 어려운 신청자, 특히 직장인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셋째, 햇살론 보증비율이 90%로 인하되어 상대적으로 자체심사가 상당히 까다로워진 타 저축은행 및 다른 취급기관들과는 달리 2014년 현재 햇살론 승인률 높은곳이라는 정보가 기존 햇살론 승인받은 사람들을 통해 빠른 속도로 퍼져 신청자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2014년 현재 햇살론 승인률 높은곳으로 알려진 우리금융저축은행 햇살론이 신청자들이 서민층에 이슈가 되는 이유를 분석해보면 승인률 외에도 우리나라 대표금융그룹으로써의 사회적 역할을 다하려는 책임의식과 선진금융시스템, 신청자인 서민의 입장을 배려하는 세심한 고객서비스 정신에서 비롯된 것으로 분석된다.

우리금융저축은행 햇살론 문의는 정식판매법인 ‘우리파이낸스’ 홈페이지(http://woori-finance.com/ ) 대표번호 1544-8461 (모바일 클릭 시 바로연결)으로 문의하면 가능하다.

우리금융저축은행 햇살론 승인사례보기(http://cafe.naver.com/mrs1004/13842 )



한국아이닷컴 김정균 기자 kjkim79@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