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김씨 서류가 간단하고 방문하지 않아도 된다는 케이블방송의 신용대출 광고를 보고 돈이 필요할 때마다 사용했다. 하지만 이렇게 쌓인 대출금의 월 상환금액이 89만원을 넘어 직장인 소득으로는 감당하기 힘들게 되었다. 김씨가 편하다는 이유로 이용했던 케이블방송의 신용대출은 대부분 금리가 30%후반대의 대부업 상품이었던 것이다.

김씨의 경우처럼 서민들이 일반적으로 이용 가능한 여신상품으로는 은행, 캐피탈, 카드사, 저축은행, 대부업 등의 상품들이 있다. 이들 상품 중 금리가 낮은 경우에는 대출자격 조건이 까다로워 신용등급이나 소득이 높지 않은 일반 서민들이 이용하기 어려운게 현실이다. 또한 각종 신청절차가 복잡하여 쉽게 이용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서민들은 대출자격 조건 또는 신청절차의 복잡함 때문에 대부업 신용대출 상품을 자주 이용하게 되는데 고금리 신용대출 상품을 이용하는 경우 고금리의 악순환 고리가 이어지게 되는 경우가 많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고리를 끊을 수 있는 서민상품으로 바로 바꿔드림론, 햇살론과 같은 서민대출 상품을 구성하고 있다. 특히 햇살론은 정부지원 서민금융상품 중 핵심상품으로 10%안팎의 낮은 금리로 최대 3천만원까지 가능한 상품이다. 같은 정부지원 서민대출 상품인 바꿔드림론이 기존의 고금리를 대환대출만 하는 상품인데 반해서 햇살론 기존 고금리 대환대출 외에도 추가로 여유자금의 확보까지 가능한 상품이다.

햇살론 대출자격을 보면 연소득 3,000만원 이하인 분 또는 연소득 3,000~4,000만원의 신용등급 6~10등급인 분이 대상이다. 직장인의 경우 3개월 이상 재직하고, 급여를 3회 이상 수령하면 신청할 수 있다.

이처럼 햇살론 대출자격은 전혀 까다롭지 않다고 할 수 있는데, 문제는 햇살론의 최종 승인을 위해서는 취급은행 별 자체심사를 통과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 과정에서 취급은행의 자체심사 기준에 따라 부결되는 경우가 많아서 서민금융을 표방한 상품치고는 까다롭다는 비난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또한 햇살론 가능여부를 확인하려면 각종 구비서류를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번거롭고 지점을 방문해야 한다는 불편함 역시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햇살론의 단점을 극복한 취급은행이 있다. 바로 서민금융 1위 금융지주사인 우리금융의 계열사인 우리금융저축은행이다. 우리금융저축은행은 햇살론의 단점으로 지적되던 승인률을 개선을 하여 햇살론 승인률이 높은 곳으로 신청자들에게 인기가 높다. 또한 무서류로 간단한 본인확인 절차 후 5분내 햇살론 가능여부 조회서비스 제공한다

우리금융저축은행 햇살론은 지점방문 없이도 부산, 대구, 창원, 울산, 마산 등 경남 전 지역과 광주, 전주, 목포 등 호남 전 지역, 대전, 천안 등 충청 전 지역, 춘천, 강릉, 원주 등 강원 전지역, 그리고 제주도까지 전국 모든 지역을 대상으로 고객들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출장방문 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위 사례의 직장인 김씨 역시 햇살론 승인율 높은곳 중의 하나로 알려진 우리금융저축은행의 햇살론을 통해서 고금리대출을 대환대출하여 기존의 월상환금을 48만원이나 줄여 생활이 한층 여유로워졌다고 한다. 김씨처럼 햇살론을 통해서 저금리인 서민대출로 갈아타는 신청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은 햇살론 상품측면에서는 상당히 고무적인 내용이다.

서민을 위해서 만들어진 햇살론이 더 많은 서민에게 희망을 줄 수 있도록 우리금융저축은행 햇살론처럼 서민을 배려하는 각종 서비스를 갖춘 승인률 높은 곳이 더 늘어나서 서민금융이라는 햇살론 본래 목적을 달성하기를 기대해 본다.

우리금융저축은행 햇살론 문의는 정식판매법인 ‘우리파이낸스’ 홈페이지(http://woori-finance.com/) 대표번호 1544-8461 (모바일 클릭 시 바로연결)으로 문의하면 가능하다.

우리금융저축은행 햇살론 승인사례보기 (http://cafe.naver.com/mrs1004/13842)



한국아이닷컴 김정균 기자 kjkim79@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