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현장 확인 없이 도장" 정황에 경찰 수사 중박물관 주인 유명 무속인 A씨 정·관·재계 유력인사가 고객

경기도 남양주에 위치한 한 토속문화 박물관이 공사허가와 관련해 경찰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에 따르면 이 박물관은 부실공사에 따른 여러 문제가 발생해 2010년 사용허가를 받고도 5년 동안이나 개장을 하지 못하고 있다.

경찰은 해당지역 공사현장 허가를 내준 남양주시청 공무원과 건설업체 간에 모종의 유착이 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조사 중이다.

경찰관계자는 지난 24일 "시청 공무원이 공사현장을 제대로 확인하지도 않고 허가를 내준 것뿐만 아니라 이 박물관 건설을 둘러싼 사기사건 정황도 포착돼 관련 내용을 캐고 있다"고 밝혔다.

이 박물관의 주인은 유명 무속인으로 알려진 김모씨다. 이 무속인의 고객 중에는 정치권과 재계 인사들이 적지 않다. 경찰은 김씨가 그의 측근 A싸와 공사업자 등에 속아 박물관 건설 과정에서 적지 않은 금전적 피해를 입었을 것으로 보고 관련자들을 조사 중이다.

이 박물관은 경기도 남양주에 위치한 ○○박물관이다. 경찰은 이 박물관 공사업체가 시청에 허가를 받아낸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경찰은 이 업체 대표가 시청공무원에 뇌물을 줬을 가능성을 집중적으로 조사 중이다. 이 박물관에는 예언가로 알려진 김모씨가 수집한 토속 신앙물 8만 점이 전시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박물관도 부실공사일 뿐만 아니라 고가의 토속 문화재들이 여러 곳으로 빼돌려진 정황도 일부 드러나 이 부분에 대해서도 추가로 조사 중이다.

김씨의 측근으로 알려진 A씨는 공사에도 적극 개입한 것으로 경찰은 보고 있으며, 그가 김씨의 눈을 피해 값나가는 토속문화재 일부를 개인적으로 처분해 부당이익을 챙긴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박물관 공사는 2004년부터 추진돼 왔다. 하지만 건물을 완공하고도 바닥이 내려앉고 기둥이 불안정해 도저히 일반 관람객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물관에는 필수 시설인 화장실이 한 곳도 설치되지 않았지만, 사용과 준공 허가가 났다. 필수시설과 건축안전 요건 등을 조금만 살펴보면 허가가 날 수 없는데도 담당공무원은 그렇게 하지 않은 것으로 경찰 조사에서 드러났다. 심지어 서류가 제대로 갖춰진 것인지 조차 확인하지 않았다.

경찰은 "해당 업체는 시청이 지정한 대행업체로 시청 공사 허가 관계자들과 안면이 있는 것 같다"며 "지방자치단체기관의 경우 유착돼 있는 업자들에 대해 여러 면에서 편의를 봐 주는 게 관례처럼 돼 있다"고 말했다.

이 박물관 공사를 추진한 김씨는 무속인들 사이에서 상당한 재력가로 알려져 있다. 뿐만 아니라 김씨는 국가적으로 중요한 행사에도 책임자로 참여한 적이 많아 정·재계에서도 알만 한 사람은 다 아는 그런 인물이다. 김씨는 무속인으로 유명세를 떨치다보니 유력 정치권 인사들과 재계의 임원급 인사, 그리고 고위 공직자들이 그를 자주 찾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지환기자 musasi@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