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인력공단 로고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시험’과 관련한 여러 사안으로 골치를 썩고 있다. 자격증 국가기술자격시험에서 문제 유출 의혹이 제기된 데 이어 신입사원 공개채용 시험에서는 형평성 논란이 불거졌다.

경찰 등에 따르면 울산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최근 공단의 시험문제 유출 혐의에 대한 내사에 착수했다. 경찰은 공단이 지난 1월 주관한 ‘차량기술사’ 시험에서 출제위원이 공단 직원에게 문제를 유출했다는 제보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 완주경찰서도 공단의 시험비리 의혹을 수사 중이다. 최근 치러진 이용장·미용장 실기시험에서 감독위원 9명이 수험자 28명(이용장 13명, 미용장 15명)에게 금품을 받고 합격 처리를 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다.

공단측은 또 다른 국가기술자격시험의 비리 의혹이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최근 3년간 내부 직원이 응시한 시험에 대해 전수 조사를 벌이고 있다.

공단이 지난 11일 전국에서 진행한 신입사원 채용시험에 대한 민원도 제기됐다. 당시 경기기계공고에서 시험을 치른 이들은 고사장과 가까운 곳에서 대규모 행사가 열려 시험에 방해를 받았다고 토로했다.

실제로 이날 서울 노원구 하계동 경춘선 숲길 방문자센터에서 ‘경춘선 숲길 전 구간 완전개통 기념 행사’가 열렸다.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군악대까지 동원됐다.

경기기계공고 수험생들은 “다른 고사장에서 시험을 본 이들과 형평성에 어긋난다”며 “노원구 행사는 일찍이 예고된 행사로서 시험을 주관한 공단측은 미리 고사장을 바꿨어야 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공단측은 이에 대해 “당시 시험 감독관 등에 따르면 소음이 시험 결과에 영향을 줄 정도로 심각하진 않았던 것으로 파악된다”며 “현재로서는 해당 고사장 수험생들을 대상으로 한 별도의 대책은 없다”고 전했다.

주현웅 기자



주현웅 기자 chesco12@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