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 회원들이 지난달 27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신천지 해체와 이만희 총회장에 대한 구속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주간한국 이주영 기자] 전국 각지에서 환자가 증가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가 당분간 꺾이지 않을 전망이다. 코로나19가 전국에 본격적으로 퍼진 지난달 21일에 204명이던 확진자 수는 정확히 일주일 후인 지난달 28일 기준 2337명이 됐다.

감염사태를 전국적으로 확산시킨 원인으로 신천지가 지목되면서, 종교계는 감염 확산 방지에 분주한 모습이다. 천주교는 236년 역사상 처음으로 전국 교구의 모든 미사를 중단했고, 불교는 예정된 법회를 줄줄이 취소하고 있다. 주일 예배를 강행한다고 밝혀 논란을 일으켰던 개신교 대형교회들도 결국 예배를 중단했다. 이런 가운데 코로나 확산세가 3월 중하순쯤 꺾일 것이란 분석이 나와 주목된다.

3월 중하순 정점 후 꺾일까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지난달 28일 오전 9시 기준 확진환자가 256명이 추가 발생해 국내 총 감염자는 2022명에 달한다고 밝혔다. 지난 1월 20일 첫 확진자가 나온 지 39일 만이다. 지난달 27일 질본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코로나19 확진 환자는 전날보다 505명 늘어나, 국내에 코로나19가 발병한 이후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코로나19 환자 주치의 모임인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의 오명돈 위원장은 최근 기자회견에서 “중국 우한 사례를 보면 발병 두 달쯤 뒤에 확진자 수가 정점에 갔다고 볼 수 있다”며 “국내 역시 당분간은 환자 수가 늘어날 것”이라고 밝혔다. 국내 첫 확진자 발생일인 1월 20일을 기준으로, 2개월 뒤인 3월 20일까지 환자가 늘 수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투자은행 JP모건도 우리나라의 코로나19 확산세가 이달 20일 정점에 도달하고 최대 감염자가 1만명에 이를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는 대구 시민 240만명 중 3%가 바이러스에 노출되고, 중국과 비슷한 양상으로 2차 감염이 일어난다고 가정한 결과다.

하지만 정부는 코로나19의 전파 양상이나 진행 속도를 더 연구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차관)은 최근 정부 브리핑에서 “이 질병의 확대 추이와 저희가 대응하는 조치들의 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봐야 된다”며 “정부가 여러가지 상황을 시나리오별로 염두에 두고 대응계획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종교계, 입장 엇갈리다 결국 ‘올스톱’

천주교, 불교와 다른 입장을 내놨던 개신교 대형교회들이 정부까지 예배 중단을 요청하자 결국 두 손을 들었다.

여의도순복음교회는 지난달 28일 이영훈 담임목사와 박경표 장로회장 등 주요 당회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임시당회를 열고 “3월 1일과 8일 주일예배를 비롯한 모든 예배를 온라인 예배로 대체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해당 교회는 새벽기도, 수요예배 등을 모두 중지했고, 교회가 운영하는 기도원도 이달 말까지 폐쇄할 방침이다.

서울 서초구의 사랑의교회도 1일 주일 예배를 포함한 모든 예배를 온라인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교회 관계자는 “국가적 재난이 된 코로나19로부터 성도들과 시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 ‘자발적 자가격리’ 수준에 준하는 절제의 삶을 주요 실천으로 삼은 대응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교계에 따르면 이외에도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 서울 강동구 명성교회, 강남구 소망교회가 주일 예배를 쉬기로 했다. 앞서 서울 온누리교회, 종로구 새문안교회, 중랑구 금란교회, 강동구 오륜교회 등도 예배 중단 결정을 알렸다.

이만희, 검찰 고발 사태

한 신천지 피해자 모임이 코로나19 역학조사를 방해한 혐의 등으로 신천지 교주 이만희 총회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는 지난달 27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감염병예방법 위반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배임 등의 혐의로 이 총회장을 고발했다. 이들은 신천지가 집회장과 신도 숫자를 축소해 제출하는 등 정부의 역학조사를 조직적으로 방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피해자연대는 고발장을 통해 “신천지는 겉으로 협조한다지만 신도들에게 거짓 행동 요령을 배포하고, 보건소 방역팀장이 뒤늦게 신천지인임을 자백하는 등 자신들의 정체성을 감추기 급급하다”며 “지역 사회 감염은 아랑곳하지 않고 조직의 보호와 신천지인이 밝혀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갖고 조직적으로 역학 조사를 방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숨겨진 장소와 신도들에 대한 실체가 드러나지 않으면 이번 코로나19의 확산을 막을 수 없다”며 “검찰은 신천지 본부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단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주영 기자



이주영 기자 jylee@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