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오프라인서 2차 가해 논란…”의혹 해소해야”

13일 서울 은평구 한국여성의전화 교육관에서 열린 '서울시장에 의한 위력 성추행 사건 기자회견'에서 김재련 법무법인 온-세상 대표변호사가 박원순 시장이 고소인에게 보낸 것이라며 비밀대화방 초대문자를 공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고소한 서울시 직원 A씨 측이 기자회견을 연 가운데 A씨에 대한 2차 가해와 이를 비판하는 입장이 나오면서 박 시장 사망 관련 이슈는 이제 의혹을 밝히는 데 집중되고 있다.

A씨를 상담한 한국성폭력상담소와 한국여성의전화는 13일 서울 은평구 한국여성의전화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는 A씨의 변호를 맡은 김재련 변호사가 참석했다. 이미경 한국성폭력상담소 소장은 “본 사건은 박원순 시장의 위력에 의한 비서 성추행 사건”이라고 명시했다. 그는 “우리가 접한 피해사실은 비서가 시장에 대해 절대적으로 거부나 저항 할 수 없는 상황에서 업무 시간 뿐 아니라 퇴근 후에도 사생활을 언급하고 신체 접촉하고 사진 전송하는 등 전형적인 위력에 의한 피해”라며 피해는 4년간 지속됐다고 밝혔다.

피해 내용에 대해서는 “속옷차림 사진 전송, 음란한 문자 발송 등 점점 가해의 수위는 심각해졌고, 심지어 부서 변동이 이루어진 이후에도 개인적 연락 지속, 서울시장의 엄청난 위력 속에 전형적인 위력 성폭력 특징을 그대로 보였다”고 주장했다.

구체적으로 김 변호사는 “(박 시장이) 피해자에게 즐겁게 일하기 위해 둘이 셀카를 찍자며 사진을 촬영하면서 신체적인 밀착을 했고, 피해자의 무릎에 나있는 멍을 보고 ‘호’ 해주겠다며 입술을 접촉하는 행위가 있었다”고 말했다. 또 “집무실 안에 있는 내실 즉 침실로 불러 안아달라며 신체 접촉을 하고 텔레그램 비밀대화방에 초대해 피해자에게 지속적으로 음란한 문자를 전송하고 속옷만 입은 사진을 전하는 등 피해자를 성적으로 괴롭혀왔다”고 주장했다.

A 씨가 곧바로 고소하지 못한 이유에 대해서는 “서울시 내부에 도움을 요청했으나 ‘시장은 그럴 사람이 아니다’며 단순 실수로 받아들이라 하거나 ‘비서 임무는 시장 심기 보필하는 업무’라고 하는 등 피해를 사소화하는 반응이 이어졌다”며 “피해가 있다는 말조차 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라며 피해자가 부서 변경을 요청했으나 이 또한 승인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단체는 “수사와 재판을 제대로 거쳐, 가해자는 응당한 처벌 받고 피해자는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하려 했으나 모종의 경로로 수사상황이 시장에게 전달됐고, 피 고소인은 극단적 선택을 했다”며 “피해자는 온오프라인 2차 피해로 더한 고통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 사건은 전형적 직장 내 성추행 사건이지만, 피 고소인이 망인이 되어 형사고소를 더 이상 진행할 수 없는 상황이다. 그러나 이 사건은 결코 진상규명 없이 넘어갈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 박원순 시장은 여성 인권에 관심을 갖고 역할을 해온 사회적 리더다”고 강조했다.

A씨는 김혜정 한국성폭력상담소 부소장이 대독한 편지를 통해 이어 “긴 침묵의 시간 홀로 많이 힘들고 아팠다. 더 좋은 세상에서 살기 원하는 게 아니다. 그저 인간답게 살기 위한 세상을 꿈꿨다”라며 “저와 제 가족의 고통스러운 일상과 안전을 온전히 회복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호소했다.

그러나 A씨의 이같은 절절한 호소에도 불구하고 2차 가해도 확산되고 있다. 박 전 시장 열성 지지자와 검사, 아나운서 등의 피해자 비난 발언이 이어자 이들의 발언에 대한 반발 여론도 형성되고 있다. 한국여성변호사회(여변)은 15일 진혜원 대구지검 부부장검사의 징계를 요구하는 공문을 대검찰청에 보냈다. 앞서 진 검사는 지난 13일 자신의 SNS에 박 시장과 팔짱 낀 사진을 올리면서 “권력형 성범죄를 자수한다”고 썼다. 진 검사는 “몇 년 전 종로에 있는 갤러리를 갔다가 존경하던 분을 발견했다. 냅다 달려가서 덥석 팔짱을 끼는 방법으로 성인 남성 두 분을 동시에 추행했다”라며 A씨를 겨냥해 “고소장 접수 사실을 언론에 알리고, 고인의 발인일에 기자회견을 하고, 선정적 증거가 있다고 암시하면서 2차 회견을 또 열겠다고 예고하는 등 넷플릭스 드라마 같은 시리즈물로 만들어 ‘흥행몰이’와 ‘여론 재판’으로 진행하면서도 그에 따른 책임은 부담하지 않겠다는 태도를 보인다”고 비판했다. 또 “성인 남녀 간의 관계는 대단히 다양하고 많은 스펙트럼을 갖고 있다”라며 “빌 게이츠는 자기 비서와 연애하고 나서 결혼했다. 그 어떤 경우에도 형사 고소되지 않았다”고도 언급했다.

프리랜서 방송인 박지희 아나운서는 '청정구역 팟캐스트 202회'에서 “4년 동안 대체 뭐 하다가 이제 와서 김재련 변호사와 함께 세상에 나서게 된 건지 너무 궁금하다”며 “처음부터 신고해야 했다고 이야기를 하는데, 왜 그 당시에는 신고하지 못했는지를 묻고 싶다”고 말했다. YTN라디오 ‘이동형의 뉴스 정면승부’를 진행하는 이동형 작가도 자신의 유튜브 채널 ‘이동형TV’라이브 방송에서 “미투사건은 과거 있었던 일을 말 못해서 밝힌다는 취지로 신상을 드러내고 하는 것”이라며 “피고소인은 인생이 끝났는데 숨어서 뭐 하는 것이냐”고 발언했다.

이에 김재련 변호사는 1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김학순 할머니는 성착취 피해를 겪은지 40년이 지난 1991년에 비로소 목소리를 꺼냈다. 할머니께도 왜 이제서야 라고 물으실거냐”고 박 아나운서의 발언에 정면 대응한 데 “2차 가해성 발언을 하는 사람에 대해서 침묵하는 것도 2차가해라고 생각한다”고 꼬집었다.

이에 온·오프라인에서는 2차 가해를 막고 의혹을 해소하자는 의견이 줄을 잇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여성 국회의원 30명 전원은 14일 “피해 호소 여성에 깊은 위로의 마음을 전하며, 재발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내용의 입장문을 냈다. 이들은 “피해 호소인 신상 털기와 비방, 모욕과 위협이 있었던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한다”며 “더이상 이 같은 일이 반복되어서는 안 된다”고 2차 가해 중단을 촉구했다.

서울대·연세대·고려대 등 각 대학에는 ‘당신은 잘못이 없습니다’라며 A씨를 지지하는 내용의 대자보와 메모가 붙고 있다. 인스타그램 등 SNS에도 ‘박원순 시장을 고발한 피해자와 연대합니다’라는 해시태그를 단 게시물이 1100여건을 넘어서는 등 피해자와 연대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장서윤 기자 ciel@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