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마 교육 근거 마련, '풀뿌리'체육으로서 승마 활성화 기대

한국마사회가 승마의 역사, 경기 종목 및 규칙, 승용마의 품종 등을 포함한 고교 체육 교과서 2종의 개발 및 교육청 인정을 마무리하고 2014년부터 일선 학교에 보급한다.

승마는 올림픽 정식종목이자 전 세계에서 수 백 만명이 즐기는 레저 스포츠다. 그러나 수 십 종의 초ㆍ중ㆍ고 체육 교과서에선 다루지 않고, 체육 시간에도 접할 수 없었다.

한국마사회는 학교에서 기초적인 승마를 배울 수 있는 체육 교과서를 개발하고 보급하는 것이 '생활 체육'으로서 승마를 활성화하는데 선결 과제라 인식하고, 올해 초부터 공모를 통해 선정한 도서출판 '씨마스'와 함께 승마를 포함한 체육 교과서 개발을 추진했다.

이번에 개발한 고교 체육 교과서는 '운동과 건강 생활', '스포츠 문화' 2섹션에 승마용 장구 및 시설, 경기 종목 및 규칙, 기승 요령 등 개괄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운동과 건강 생활'은 '잘못된 기승 자세'를 다양한 사진으로 보여주면서 올바른 기승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스포츠 문화'에서는 승마의 역사와 문화는 물론 최근 장애인 및 정서 장애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각광받고 있는 치료 목적의 '재활 승마'도 소개하고 있다.

한국마사회는 승마 내용을 포함한 체육 교과서의 개발로 다수 교육기관에서 체육 시간에 승마를 가르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고 판단, 학교 체육 수업에 승마 교육이 도입될 수 있도록 독려해 나갈 방침이다. 실제 올해 3월부터 8월까지 한국마사회는 신산중, 용운중 학생들을 대상으로 체육 시간에 승마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했다. 8월말부터는 농림축산식품부, 교육부와 함께 전국의 37개 초ㆍ중학교를 대상으로 '토요 스포츠데이' 승마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한국마사회 승마 활성화 팀 박진국 팀장은 "승마는 인터넷 게임 과몰입 완화, 과체중 해소 등 성장기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신체적·정신적으로 긍정적인 효과가 입증된 운동"이라며 "승마 관련 내용이 초·중등 체육 교과서에도 확대 수록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수업 시간 승마 실습 지원을 통해 전 국민이 함께 즐기는 진정한 '풀뿌리 체육'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창호기자 chang@hankoo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