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아

지난 6월에 열렸던 프랑스 여자월드컵은 한국 여자축구 역사에 있어서 가장 기대가 되는 대회였다. 지소연(29.첼시)과 조소현(32.웨스트햄) 등 유럽 무대를 누비는 베테랑 선수들과 2010년 U-17 월드컵 우승 세대 선수들이 함께 모인 한국 여자축구의 황금기를 이끄는 선수단이 꾸려졌기 때문. (29.고베아이낙) 역시 그 중간 세대에서 큰 각광을 받았다. 처음에는 예쁜 외모로 주목받았지만, 빠른 스피드와 수준급의 기술로 자신의 경쟁력을 스스로 증명하면서 국가대표 에이스 자리까지 올랐다. 더불어 는 세계적인 스타플레이어 지소연과 함께 공격의 한 축을 담당할 한국 여자축구의 미래로 주목받았다.

기라성같은 선배들과 함께 뛰는 월드컵이기에 어느 때보다 기대가 컸다. 무엇보다도 베테랑들의 나이를 고려했을 때 이번 월드컵이 마지막이 될 확률이 높았기에 이 대회에 큰 기대가 모아졌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결과는 좋지 않았다. 유럽의 강호 프랑스(당시 FIFA 랭킹 3위)와 아프리카 복병 나이지리아(39위) 등과 한 조에 묶인 여자축구 대표팀(14위)은 세계 축구의 높은 벽만을 실감한 채 조별리그 3전 전패(1득점 8실점)로 대회를 마무리했다. 생애 첫 월드컵이었던 에게도 아쉬움이 가득했던 대회였다. 2017 E-1 동아시아컵과 2018 아시안게임 등을 통해 국가대표 에이스로 부상한 지만, 정작 월드컵에서는 충분한 시간을 부여받지 못했다. 수비에 집중한 전술에 피지컬이 강한 유럽^아프리카 팀들을 상대로 체격이 작은 가 경쟁력을 발휘하지 못할 것이라는 윤덕여 감독의 고민이 영향을 끼쳤다.

이 악물고 버틴 , “너무 아파서 축구 그만둘 생각까지”

지난해부터 이어져 온 강행군이 그의 부상을 더욱 악화시켰다. 올해 1월에야 2018시즌을 마무리한 는 중국(1월)과 호주(2,3월) 친선 대회에 소집돼 대표팀 일정을 소화했고, 이후에는 리그 일정과 대표팀 일정을 병행하면서 월드컵을 준비하는 강행군을 펼쳤다. 절대적인 휴식이 필요한 햄스트링 부상이었지만, 별다른 휴식기 없이 강행군을 이어온 탓에 부상이 악화될 수밖에 없었다. 의 사명감도 오히려 그의 부상을 악화시켰다. 월드컵 전부터 는 “월드컵에서 반드시 좋은 성적을 거둬서 여자축구의 인기를 끌어올리고 싶다”라는 말을 입버릇처럼 해왔다. 하지만 이런 책임감 속에 는 부상 중에도 꾹 참고 뛰어다니며 자신을 혹사시켰고, 이는 결국 그의 부상을 악화시켰다. “이제 솔직히 얘기하는 거지만 그때는 하루하루가 스트레스여서 집에서 펑펑 울었어요. 계속 아프니까 ‘이 다리로 축구를 할 수 있을까’라고 생각하면서 축구를 그만둘 생각까지 했죠. 하지만 월드컵에 대한 욕심이 있어서 꾹 참았어요. 그런데 너무 욕심을 많이 냈나 봐요. 너무 참다보니까 더 나빠지더라고요.”

아쉬웠던 월드컵을 뒤로 한 채 일본으로 돌아가 소속팀에 합류했지만 는 더 이상 공을 찰 수 없었다. 더딘 회복 속도에 계속되는 고통으로 팀 훈련을 지켜봐야만 하는 상황이었다. 결국 는 병원에서 정밀 검진을 받았고, ‘전치 4~6개월’이라는 청천벽력같은 진단을 받았다. 보통의 햄스트링 부상은 한 달 전후의 회복 기간을 필요로 하는데, 전치 6개월이 나왔다는 것은 그 정도로 의 상태가 최악이었다는 것. “저도 처음에는 못 믿었어요. 그런데 정말 심각했더라고요. 근육이 계속 찢어지면서 뼈에 자극을 줘서 멍이 들었대요. 뼈가 부러지기 직전이라고 하더라고요. ‘내가 정말 미쳤구나. 얼마나 참았으면 이 정도까지 심해질 정도로 내버려뒀나’라고 생각이 들었죠.”

“부상으로 도움 못 돼 미안, 부진한 성적에 무관심으로 이어질까 걱정”

하지만 자신의 몸 상태가 최악으로 치닫는 와중에도 는 한국 여자축구를 생각했다. 부상으로 팀에 도움을 주지 못했다는 미안함과 월드컵에서 좋지 못한 성적이 앞으로의 여자축구 미래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쳤을까 하는 걱정도 함께 토로했다. 특히 는 최근 AFC U-16 여자 챔피언십 대회를 치른 청소년 대표팀 선수들에게 미안한 마음을 전달했다. 응원과 격려를 받으며 대회에 나가야 할 어린 선수들이 언니들의 월드컵 성적 부진으로 큰 호응을 받지 못하고 출전한 것이 못내 마음에 걸렸다. “우리(성인 대표팀)가 잘 못해서 팬들의 실망이 여자축구 전체에 미친 것이 어린 선수들에게도 영향을 주는 것 같아 정말 미안해요. 후배들이 팬들의 관심을 받으며 활약하고 그 흐름이 성인팀까지 이어져야 여자축구가 발전하는 건데 우리가 역할을 제대로 못해준 것 같아 아쉬워요.”

윤승재 스포츠한국 기자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