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미용] 봄철 자외선 차단 특강


날씨가 따뜻해지고 있다. 황사란 불청객이 평년보다 40여일 앞서 우리나라를 찾았다고 한다. 그 어느 때보다 피부에 신경을 써야 할 때다. 봄이 오면 모두들 함박 웃음을 띄고 가족들이랑 혹은 친구들이랑 주말이면 공원을 찾거나 고궁을 찾는다. 겨우내 움츠렸던 몸을 활짝 펴고 기분 좋게 나서는 나들이, 소풍길에 태양을 향해 환하게 웃어주기 위한 기초작업이 필요한 시기이다.

왜 봄철에도 자외선 차단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걸까?

“아무리 애를 써도…” 태양을 피하는 방법이 만만치 않은 이 때 봄철 자외선 차단에 왜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지, 그 이유와 대처방법을 찾아보자.

이유 1) 외부 활동이 많아지기 때문에 자외선에 직접적으로 노출된다.

겨울은 거의 대부분을 실내에서 보내게 된다. 그러나 아지랑이가 피어 오르고, 새싹이 움트기 시작하는 봄철이 되면 겨우내 움츠렸던 몸을 활짝 펴고 나들이, 소풍 등 봄 내음을 만끽하기 위해 외부 활동이 늘어난다. 이때 자외선에 직접적으로 노출된다.

이유 2) 환절기이기 때문에 피부가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겨울 동안 피부는 차가운 바람과 기온 때문에 많이 연약해져 있다. 봄이 되면 기온은 올라가고 차츰 일조량이 많아지게 된다. 게다가 일교차도 매우 크고 이상건조 현상이 종종 발생됨에 따라 피부도 바뀐 환경에 적응하기 시작하고 이 때의 피부는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때문에 트러블도 많이 발생할 수 있고, 어느 때보다도 자외선 대처에 약한 상태가 되어 있는 것이다.

이유 3) 가장 건조한 계절이기 때문이다.

봄철에 대륙에서 불어온 공기는 수증기 함량이 적다. 황사현상이 봄철에 일어나는 이유도 중국 대륙에서 바람이 불어오기 때문이다. 봄철에 대륙에서 불어온 공기는 여름철에 해양에서 불어오는 바람에 비해 건조한 것은 당연하다. 따라서 계절풍이 피부 표면의 수분을 증발시키고, 이것이 피부를 연약하게 만들어 자외선에 대처할 힘을 잃게 만든다.

그렇다면 봄철 자외선 차단은 어떻게 해 주어야 하나?

대책 1) 자외선 차단제품을 꼼꼼하게 구석구석 발라준다.

자외선은 얼굴에만 내리 쬐는 것이 아니다. 목, 손목, 팔, 다리 구석구석 영향 받지 않는 곳이 없다. 따라서 얼굴만 자외선 차단을 해주는 것보다 손, 목 등 구석구석까지 꼼꼼한 자외선 차단 케어가 필수적이다.

대책 2) UVA, UVB 차단 효과가 함께 있는 자외선 차단 제품을 사용한다.

자외선 차단 제품은 UVB와 함께 UVA도 차단되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UVA는 UVB와 달리 유리를 통과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실내에 있다고 해서 자외선의 안전지대에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실내,외에 상관없이 항상 자외선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UVB 차단 효과는 SPF지수로, UBA 차단 효과는 PA지수로 나타내므로 두 가지 지수가 모두 표시되어 있는 제품을 선택하면 된다.

대책 3) 선글라스, 양산, 모자를 챙기자.

챙이 넓은 모자와 촘촘하게 직조된 양산을 사용하여 자외선이 가능한 직접적으로 도달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눈을 보호하기 위하여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도 기억해 두는 것이 좋다. 장소와 고도, 지형의 위치, 대기조건 및 받는 부위에 따라서 자외선량의 차이가 크다는 것도 알아두면 도움이 된다. 고도가 1km 높아지면 자외선의 양이 약 20% 증가하므로 등산할 때에는 보다 세심한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봄철 자외선 차단 시 주의할 점은 없을까?

-자외선 차단 제품은 일정 시간 단위로 덧발라 주어야 한다.

표기된 SPF, PA 지수를 과신하지 말고 땀에 지워지거나 손수건으로 닦으면 묻어난다는 것을 항상 기억해야 한다.

-오전 10시∼오후 2시까지의 야외 활동을 줄인다.

이 시간은 태양 고도가 최고에 이르는 시각이다. 이 때에 자외선이 더 강하게 내리쬔다는 것을 잊지 말자.

-외출 후에는 클렌징 제품을 이용하여 이중 세안을 한다.

자외선 차단 제품을 피부에서 완전하게 제거하기 위해서 물 세안만으로는 부족하다. 따라서 클렌징 폼을 이용하여 부드럽게 세안하는 이중세안을 하는 것이 피부에 좋다. 피부 청결이 바로 아름다움의 시작이기 때문이다.

㈜ 태평양 미용연구팀


입력시간 : 2004-02-26 17:03


㈜ 태평양 미용연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