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 다기능'어닝'으로 내 집도 유럽풍 노상카페처럼~


파리의 샹젤리제 거리, 세계 유명 명품매장과 분위기 있는 레스토랑이 즐비한 그곳에서 무엇보다도 기억에 남는 건, 화려한 거리 속 잠깐의 휴식을 주는 노상 카페의 특별한 매력이다. 프로방스풍의 노상카페에서 마신 차 한 잔은 영화의 여주인공이 된 듯한 기분을 느끼게 해 준다. 낭만적인 노상카페에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이 바로 어닝(Awning). 어닝은 오래전부터 유럽에서 주택, 상업 및 일반 건축물의 일사량을 날씨 변화에 따라 자유롭게 조절하는 기능을 담당해왔다. 국내에서는 상점, 카페 등을 중심으로 보편화되었으며 최근에는 전원주택의 수요가 늘면서 어닝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집밖은 물론 집안까지 설치되어 유럽풍 카페의 인테리어 효과를 주고 있는 어닝에 대해 알아보자.

- 자외선 차단은 물론 냉방병 예방까지, 일석 다조의 ‘어닝’

어닝(Awning)이란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구동식 차양막, 현수막, 인테리어 천막, 간판등과 같이 건물의 벽면 또는 입구, 창문에 부착하여 태양의 직사광선이나 비를 차단하고 미적 이미지와 광고 기능까지 연출할 수 있게 하는 제품을 통칭한다. 어닝의 효과로는 직사광선을 차단하여 눈부심을 완화하고 상품의 변질을 지연시키는 차양기능, 갑작스런 비나 눈으로부터 점포의 진열상품을 보호하는 방수기능이 있다. 어닝은 쾌적한 환경과 도시 미관을 중요시하는 유럽에서 시작되었으며 오늘날 세계 각지에 소개되어 보편화되고 있다. 국내에 어닝 역사는 그리 길지 않다. 80년대 초중반부터 고급레스토랑이나 커피숍과 같은 외식업체등에서 오픈테라스 개념이 본격 도입되면서 독특한 색상과 서구풍의 이미지가 크게 부각되었고 이때부터 급속히 보급되기 시작하였다. 최근에는 전원주택을 중심으로 어닝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며 다양한 모양과 기능의 제품 출시가 잇따르고 있다. 실외에 어닝을 설치할 경우, 여름철 에어컨 냉방비용을 3분의 2정도 줄일 수 있어 에너지 절약효과가 있다. 동시에 냉방병 예방과 자외선 차단 효과도 있다. 일반주택이나 전원주택은 차양 목적으로, 빌딩이나 빌라는 옥상이나 발코니에 설치하여 차양 또는 휴게 용도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 용도와 목적에 따라 다양한 어닝

어닝의 종류에는 구동식 어닝, 고정식 어닝, 플라자 어닝, 드롭 어닝, 카셋 어닝, 스크린, 핸디 어닝, 핸디 스크린 등이 있다. 먼저 구동식 어닝은 개폐식 어닝, 롤어닝, 폴딩암 어닝이라고도 불리며 가장 일반적인 형태이며 돌출암 내부에 스프링을 장착하여 스프링의 복원력으로 개폐가 가능한 제품이다. 캐노피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져 있는 고정식 어닝은 철골 파이프를 구부려서 형태를 만들고 난 다음 캔버스를 입히는 형태로 차양 목적 외에도 건물의 미적 이미지를 높여주어 차별화된 광고효과도 얻을 수 있다. 플라자 어닝은 구동 어닝 2조를 서로 맞대어 좌우로 개폐가 가능한 형태로 주로 건물의 옥상이나 노천카페, 고속도로 휴게소 등에 설치되어 필요시에만 편리하게 사용되고 있다. 드롭 어닝은 독일의 마르키룩스사가 개발하였다고 하여 마르키소렛트 어닝 또는 창문형 어닝, 수직형 어닝이라고도 하며 양쪽 가이드레일에 사이드 바(지지대)를 이동시키며 개폐하도록 장치된 어닝의 형태로 개인주택이나 사무실 또는 모텔등과 같은 프라이버시를 중시하는 곳에 인기가 높다. 이중에서 가정에서 손쉽게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는 어닝의 종류는 ‘핸디 어닝’과 ‘핸디 스크린’이다.

핸디 어닝은 일반주택의 테라스나 베란다에 손쉽게 설치할 수 있는 형태로 지지대만으로 고정이 가능하다. 직사광선의 방향과 강도에 따라 자유롭게 방향과 돌출을 조절할 수 있다. 특히 주택을 손상시키지 않고 공구 없이도 설치가 간편하여 누구든지 탈 부착이 가능한 편리함이 있다. 또 일반 어닝의 절반이하의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으며 주변 환경에 맞는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 연출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핸디스크린은 주로 주택의 베란다에 설치한다. 핸디스크린은 스크린을 간편하게 올렸다 내렸다 할 수 있어 조작이 용이하고 설치도 간편하다. 건물을 손상시키지 않고 지지대만으로 고정이 가능하다. 베란다에 설치 시 직사광선으로부터 꽃이나 식물도 보호하며 베란다의 분위기를 한층 밝게 연출해 줄 수 있다. 무엇보다도 외부의 시선을 차단하여 프라이버시를 지킬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어닝을 선택할 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비와 눈, 햇빛에 강한 弩渶?내구성과 색상의 지속성이 좋은 원단의 제품을 구입해야 할 것이다.

자료 및 사진 제공 : (주)GS WORLD FASHION AWNING(http://www.awning-world.com)

홍경미 자유기고가 hong-


입력시간 : 2004-06-18 18:31


홍경미 자유기고가 hong-i8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