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 맞서 자주권을 부르짖다베트남 국민들이 가장 존경하는 국가적 영웅

[역사 속 여성이야기] 쯩자매(徵姉妹)
중국에 맞서 자주권을 부르짖다
베트남 국민들이 가장 존경하는 국가적 영웅


베트남 전쟁이 끝난 지 30년이 다 되어 간다. 1976년 7월 2일 베트남은 미국과 종전 협정을 맺고 통일 국가를 이루어 냈다. 오랜 역사 동안 중국과 프랑스와 미국과의 끈질긴 전쟁 끝에 이루어낸 통일과 완전 자주 독립이었다. 베트남의 역사는 한국의 역사와 유사하다. 지정학적 위치로 인한 끊임없는 외세의 침략에도 3천년간 자주 독립을 지키기 위해 노력한 베트남 사람들은 위대하다. 그 중에서 베트남 사람들이 가장 존경하는 국가적 영웅이 있다. 쯩 자매이다.


- 여자의 몸으로 일어서 중국에 맞서다.

‘남자 영웅들은 모두 머리를 조아리며 복종하였지만 두 자매는 당당하게 서서 나라의 원수를 갚았네’15세기 베트남의 한 시인이 쯩자매를 위해 바친 시에 나오는 구절이다.

베트남은 기원전 111년 중국의 한나라에 점령되었다. 초기 한나라의 베트남 통치는 간접적이고 폭압적이지 않아서 많은 사람들의 그 속에 안주하며 살고 있었다. 그러나 한나라는 기원 후 40년을 전후로 베트남에 대한 착취를 본격화하였다. 여기저기서 불만의 소리나 터져 나왔지만 아무도 제대로 나서지 못했다.

오랫동안 중국의 지배를 받는 동안 알게 모르게 배인 패배의식이 베트남 사람들을 좌절하게 한 것이다. 그때 쯩 짝과 그녀의 여동생 쯩 니가 분연히 일어났다 그녀들은 사람들에게 중국을 몰아 내고 자주권을 찾자고 호소하기 시작했다.

중국의 발 밑에 머리를 조아리고 엎드려 있던 베트남 사람들은 두 자매의 이야기에 서서히 귀를 기울이기 시작했다. 개인의 안위만을 추구하던 많은 베트남의 남자들이 여자의 몸으로 중국에 당당히 맞선 쯩 자매에 감동하여 그녀들의 지휘 하에 속속 모여들기 시작했다.


- 지방 영주의 총명한 딸들.

쯩자매는 기원 후 14년경 북 베트남의 지방 영주의 가문에서 태어났다. 그녀들도 처음부터 베트남 민족을 이끈 강인한 지도자로 자란 것은 아니었다. 중국과 가까운 북베트남 지역의 영주의 딸로 자라면서 중국의 폭압을 지켜보기는 하였지만 여자의 몸으로 무엇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 사람들은 아니었다.

다만 자매의 어머니가 혜안을 가지고 어수선한 시대를 살아가는 딸들에게 스스로의 몸을 지키기 위한 여러 가지 교육을 직접 가르치기는 하였다. 두 자매는 어린 시절 총명하고 건강하게 자랐지만 대중의 앞에 나서 지도자가 될 생각은 하지 못했다.

자매의 맏이인 쯩 짝은 부모의 권유와 사랑으로 또 다른 지방의 영주 티 삭과 결혼을 하고 행복한 영주의 부인으로 살아가기 시작했다. 동생 쯩 니 또한 앞날의 장밋빛 행복을 꿈꾸는 조신한 처녀였을 뿐이었다.


- 남편을 잃고 분연히 일어서다.

두자매의 맏이 쯩 짝의 남편 티 삭은 베트남을 독립시켜려는 꿈을 가진 사람이었다. 티 삭은 주변의 영주들을 모아 중국을 몰아낼 비밀 계획을 세우기 시작했다. 티 삭의 아내 쯩 짝도 남편의 계획에 동조하여 그를 내조하였다.

티 삭을 중심으로 한 지방 영주들의 계획은 은밀하고 조용히 진행되었다 그러나 비밀 계획은 발각되고 티 삭은 중국군에게 잡혀가 무참히 살해되고 만다. 남편의 목이 중국군의 성밖에 내 걸린 것을 목격한 쯩 짝은 누군가 남편의 원한을 갚아 주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남편과 함께 비밀 계획을 진행하던 다른 사람들은 중국군의 잔인한 처벌이 두려워 감히 나서지를 못했다. 주변 사람들에게 실망한 쯩 짝은 자신의 개인적 불행이 사실은 베트남 민족 전체의 불행과 연결되어 있음을 깨닫는다. 그리고 언니의 고통을 통해 새롭게 베트남 전체의 불행에 눈뜬 여동생 쯩 니와 함께 중국에 대항하여 싸울 것을 결심한다.

미망인으로 상복을 입을 것도 거부한 쯩 짝과 동생 쯩 니는 사람들 앞에 나서 중국군을 몰아 내자고 설득한다. 그러나 베트남 사람들은 발달된 병기와 조직을 갖춘 중국군과 맞설 것을 두려워하였다. 게다가 쯩 자매를 여자라고 불신하였다.

쯩 자매는 극약 처방을 내렸다. 그녀들은 직접 호랑이를 사냥하여 그 가죽으로 전투에 대한 명령서를 작성하고 이를 사람들에게 보였다. 그녀들의 확고한 의지와 강인함을 본 베트남 사람들은 이제 쯩 자매의 지휘아래 중국을 몰아 내기 위한 전투를 준비하기 시작했다.


- 마침내 전쟁은 시작되었다.

쯩자매는 함께 나란히 코끼리에 올라 전투를 직접 지휘하였다. 또 자매는 군대의 지휘를 모두 여성들에게 맡겼다. 베트남의 뛰어난 여성 36명이 지휘하는 8만의 베트남 군대는 여성의 따뜻함과 노련함으로 일사분란하게 움직일 수 있었다.

기원후 40년. 중국 한나라의 군대에 맞서 베트남의 사람들은 봉기하였다. 정규군도 아닌 지원병으로 이루어진 베트남 군사들은 오로지 폭압과 착취에서 벗어나겠다는 결의 하나만을 품고 중국군에 맞섰다. 그리고 마침내 승리하였다.

중국군을 몰아 낸 베트남 사람들은 중국의 지배 하에 있던 65개의 성을 되찾고 새로운 나라를 세웠다. 쯩 자매가 왕으로 추대되었다. 가혹한 중국의 착취에 고통 받던 베트남 사람들은 이제 참다운 자유를 누릴 수 있을 것만 같았다. 그러나 불행히도 베트남의 자유는 3년 만에 끝나고 만다.

후한의 광무제가 다시금 대규모의 군사를 동원하여 베트남을 쳐들어 온 것이다. 쯩 자매는 다시 전투에 나섰다. 베트남 사람들은 다시는 중국에 지배당하지 않겠다는 생각에 똘똘 뭉쳐 중국에 맞섰다. 그러나 중국은 베트남에 비해 너무 큰 나라였다.

쯩 자매는 기원후 43년. 지금의 하노이 부근에서 중국과 최후의 전투를 치른다. 이 전투에서 베트남 군사 수 천명은 산 채로 잡혀 목이 잘리고 만 명 이상이 포로가 되었다. 쯩자매는 적군의 손에 들어가 능욕을 당하는 대신에 자결을 택했다. 자매는 강물에 몸을 던져 생을 마감했다. 베트남은 그 후 900년 간 중국의 지배 하에서 고통 받다가 972년에 가서야 겨우 독립을 하게 된다.


- 베트남의 국민 영웅

쯩 자매는 지금도 베트남에서 가장 존경 받는 영웅이다. 특히 베트남 여성들 열이면 열 모두 가장 존경하는 인물로 이들 쯩 자매를 꼽는다고 한다. 베트남 하노이에는 자매를 기리는 길인 하이 바 쯩(쯩자매)이란 이름의 길이 있다. 베트남의 중요 축제에는 쯩 자매 축제가 있고 많은 사당에서 쯩 자매를 모시고 있다. 이외에도 쯩 자매와 관련한 시와 노래, 연극들은 수도 없이 많으며 쯩 자매를 기념하는 우표와 동상, 대학 등이 만들어졌다.

김정미 방송ㆍ시나리오 작가


입력시간 : 2004-10-13 16:36


김정미 방송ㆍ시나리오 작가 limpid7@ms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