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 가을 피부 관리를 위한 기능성 화장품 가이드(하)


▲ 내게 맞는 기능성 화장품 선택하기

1. 자외선 차단제

자외선 차단제는 언제, 어디서 사용할 것인가에 따라 필요한 SPF 지수와 PA 지수가 정해진다. (참고로 SPF 지수는 자외선 중 UVB를, PA 지수는 자외선 중 UVA를 차단하는 능력을 나타낸다..) 야외에 오래 있을 경우에는 SPF 지수와 PA 지수가 높은 것을 선택하도록 하고, 활동량이 많아 땀을 많이 흘리게 될 경우라면 워터프루프 효과가 있는지도 한번 더 살피도록 한다.

일상적으로 사용하고자 할 경우라면 자외선 차단 능력은 중간 정도에 메이크업 베이스 겸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면 간편하다.

무엇보다 내 피부에 맞는지의 여부도 중요하므로, 구매 전에 팔 안쪽이나 귀 뒤 등의 부위에 제품을 발라 두고 하루 정도 방치했다가 피부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고 구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미백 기능성 제품

미백 기능성 제품을 고를 때에는 어느 정도의 미백을 원하는지 먼저 생각해 두도록 하자. 대개의 경우 미백 제품은 라인을 갖춰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갑자기 색소침착이 심해져서 단기간에 미백 효과를 보고 싶다면, 미백 기능성 스킨, 로션, 에센스, 크림과 함께 프로그램(앰플) 제품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다.

프로그램 제품은 대개 수 주 정도 사용할 분량을 별도 포장하여 매일매일 신선한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므로, 사용법과 사용 순서에도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대개 로션 다음 단계에서 사용하나 제품에 따라서 다를 수 있으므로 반드시 사용 순서를 확인하도록 한다.

3. 주름 개선 기능성 제품

주름 개선 기능성 제품을 선택할 때 가장 먼저 챙겨야 할 것은 내 피부에 맞는지의 여부. 피부와 맞지 않는 제품을 무작정 바르면 오히려 피부에 트러블이 생겨 고생할 수 있으므로 구입 전에 반드시 테스트를 하도록 한다.

또한 레티놀 함유 제품의 경우에도 레티놀 함유량이 높다고 무조건 좋은 것이 아니며, 개인의 피부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역시 사전 테스트 사용은 구입 전 반드시 거쳐야 할 관문.

▲ 기능성 화장품의 보관 및 사용 기간

1. 보관

미백 기능성 화장품이나 주름 기능성 화장품의 경우 공기와의 접촉은 확실히 차단해 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공기와의 접촉으로 인해 효과를 제대로 보지 못하게 될 수 있으므로 사용 후에는 반드시 뚜껑을 꼭 닫아 밀폐시키도록 한다. 화장품 냉장고에 넣어 보관한다면 더욱 좋으며, 그렇지 않은 경우라 하더라도 직사광선이 비치는 곳이나 너무 온도 변화가 급격한 곳을 피해서 보관하도록 한다.

자외선 차단제의 경우 자동차 안에 보관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이때 햇볕이 비치는 곳에 둘 경우 밀폐된 차내에서 온도가 급격하게 올라가게 되므로, 가급적 차내에 함부로 방치하지 않도록 하고, 차내에 비치할 경우에는 차 안의 햇볕이 비치지 않는 수납 공간을 이용하도록 한다.

2. 사용 기간

일반적으로 화장품의 유통기한은 개봉하지 않았을 경우 3년 정도로 보고 있으며, 개봉을 하였을 경우에는 가급적 1년 이내에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미백 기능성 제품이나 주름 기능성 제품의 경우와 달리 자외선 차단제 중 일상용이 아닌 레저용의 경우에는 특정한 경우에만 사용하다 보니, 사용 기간이 길어질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라도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청결에 신경 쓰면서 건냉한 곳에 보관하면 계속 사용할 수 있다. 그렇지 않고 모래나 물 등 이물질이 들어가서 오염이 되었다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입력시간 : 2004-10-22 13:30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