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가연 원장 / 아름다운나라 피부과

[성형칼럼] 늘어난 모공 근본적인 치료만이 해결
장가연 원장 / 아름다운나라 피부과

겨울철, 건조하고 버석거리는 피부에는 잔주름이 쉽게 눈에 띄고 피부탄력이 감소하면서 모공 또한 넓어 보일 수 있다. 특히 넓은 모공은 화장으로도 커버가 힘들 뿐만 아니라 넓은 모공을 통해 과도하게 분비되는 피지로 화장이 빨리 지워지고 얼굴 전체가 번들거려 지저분한 인상을 주기 때문에 넓은 모공은 많은 사람들에게 고민거리 일 수밖에 없다.

모공 확장은 피부노화의 하나로 모공 벽을 지지하고 있던 콜라겐 섬유와 탄력섬유가 변성, 점차 감소하여 피부탄력이 없어지면서 자연스럽게 모공이 늘어나는 현상이며 특히 여드름이나 지성 피부의 사람에게서 흔히 볼 수 있다.

사춘기 이후 호르몬의 영향으로 피지선에서 생산되는 피지량이 많아지면 제한된 공간 내에 많은 양의 피지가 빠져 나가야 하므로 넓어지게 되고 모공 속에 채 배출되지 않은 피지가 노폐물과 함께 쌓여 모공을 넓히기 때문이다.

특히 이러한 현상은 남성피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최근에는 남성들도 피부관리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모공치료에 관심이 늘고 있다. 그러나 일단 넓어진 모공은 여간해서는 다시 조이기 힘들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알려진 민간요법을 통해서는 만족할 만한 효과를 얻기가 어렵다.

가벼운 모공치료의 경우에는 박피술을 통해 넓어진 피부층을 벗겨내는 방법으로 치료하기도 하지만 이는 모공입구에만 영향을 주기 때문에 한계가 있어 일반적으로 눈에 띄게 늘어난 모공치료에는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하다.

모공치료로는 일렉트릭필링과 폴라리스 치료가 효과적인데, 일렉트릭필링은 마이크로 전기 주파수가 피부 속 깊이 전달해 피지선을 퇴화시키고 콜라겐 합성을 증가시켜 모공을 수축시키는 치료법이다. 폴라리스는 피부의 진피층을 리모델링시키는 바이폴라 고주파와 레이저 에너지를 접목시킨 새로운 치료법이다.

진피내에 콜라겐 합성을 유도하여 늘어진 모공으로 매끄럽지 못한 피부, 탄력이 저하되어 처지는 피부에 효과적이다. 특히 모공주변에 콜라겐 합성을 유도하여 모공을 조이고, 피지선 크기를 줄여 결과적으로 피지분비를 감소시키고 피부표면을 매끄럽게까지 해준다.

두 시술 모두 별다른 부작용이 없으며 시술이 간단하고, 무엇보다 시술 후 바로 일상 생활이 가능하여 부담없이 시술 받을 수 있다.

입력시간 : 2004-11-11 16:42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