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가연 원장 · 아름다운나라 피부과 · www.anacli.co.kr

[성형칼럼] 내게 필요한 박피를 알자
장가연 원장 · 아름다운나라 피부과 · www.anacli.co.kr

양파껍질을 벗기듯 피부도 벗기면 건강하고 깨끗한 피부가 될 것 같다고 생각하기 때문인지 피부가 매끄럽거나 깨끗하지 못한 사람들은 피부를 벗겨내는 박피에 대해 관심이 높다. 실제로 피부는 재생능력이 있어서 박피술을 통해 새로운 조직의 신생을 유발하고 피부의 일광 손상, 주름살, 색소질환 등을 부분적, 혹은 완전하게 치료하여 젊고 건강한 피부로 재생 시킬 수 있다.

병원에서 시행되는 화학적 박피술의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박피제의 종류와 피부를 벗겨내는 깊이에 따라 구분된다. 박피는 크게 벗겨내는 깊이에 따라 표층, 중층, 심층 박피술로 나눌 수 있는데, 깊게 벗겨낼수록 시술 후 붉은 홍반 현상이 오랫동안 나타나며 효과도 차이가 난다.

크리스탈 필링이나 스킨 스케일링, 산소필 등과 같이 일반적으로 흔히 하는 박피의 경우는 표층 박피에 속하며 여드름, 모공, 잔주름, 주근깨, 기미, 색소침착 등에 치료효과를 보인다. 표층 박피는 시술 후 별 다른 시술 흔적이 남지 않아 일상생활에 지장 없이 시술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일주일 주기로 시술 받을 수 있다. 그러나 표피층을 얇게 벗기는 정도의 박피이므로 1회의 시술만으로는 피부 개선의 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중층 박피술은 특수한 결과를 얻기 위해 시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일광 손상, 심한 주름, 여드름 흉터 치료 등에 이용된다. 블루필, 해초박피 등이 여기에 속하며 시술 후 일시적인 홍반과 허물 같은 각질이 생기나 1주일 내로 거의 다 벗겨진다. 짧게는 1~2달마다 받을 수 있으며 시술 후 만족도가 높다.

입 주위의 심한 주름이나 깊은 흉터가 있는 경우에는 심부박피나 레이저 박피와 같은 심층 박피술을 시행한다. 심층 박피술은 시술 후 효과가 가장 크고 확실하지만 시술 후 일주일 간 내원 치료를 받아야 하며 시술 후 홍반이 2~3개월 갈 수 있고 주기적인 재생관리를 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따른다. 또한 피부를 깊게 벗기는 시술이므로 시행하기 전에 수술 전 병력 및 여러 가지 건강상태를 세심하게 확인한 후 실시한다.

다른 피부과 치료와는 달리 간단히 생각되는 박피술도 이같이 다양하게 이뤄지고 있다. 따라서 보다 효과적인 박피를 위해서는 반드시 시술 전에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교정하려는 질환의 중류, 병변의 깊이, 회복에 필요한 시간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박피술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박피 후에도 일정기간 자외선을 조심하고 외출 시에는 반드시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등 생활습관을 갖는 것도 필요하다.

입력시간 : 2005-02-03 13:55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