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 집안에 복을 부르는 풍수 인테리어


낯선 곳에서 아늑하고 편안함을 느끼거나 늘 생활하는 공간인데 어색하고 불편했던 경험이 있는가? 그렇다면 당신은 사물 하나 하나에서는 느껴지지 않는 공간이 주는 기운을 느낀 것이다. 이처럼 환경의 기운을 좋게 만들어 좀 더 안락하고 행복해지는 생활과학을 바로 ‘풍수 인테리어’라고 말한다.

풍수 인테리어를 처음 대하는 일반인들은 “논리적, 과학적 근거가 있느냐” “왜 그렇게 하는 게 좋은가”라는 의문을 갖는다. 풍수 인테리어 전문가들은 이에 대해 “풍수는 조상들이 오랜 경험을 통해 체득한 소중한 생활과학이고 지혜”라고 답변한다. 풍수 인테리어를 제대로 하려면 집터를 고르는 일부터 시작해야겠지만 간단히 가구의 위치를 바꾸거나 소품을 들여놓는 것만으로도 풍수 인테리어를 실천할 수 있다.

▲ 거실-채광을 좋게 한다
집안의 중심이 되는 거실은 가족이 모이는 공간이기 때문에 애정운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무엇보다 채광과 통풍이 좋아야 하는데 만일 채광이 좋지 않다면 양의 기운을 가진 목제 가구나 꽃, 산 등의 풍경 그림을 둔다. 그늘지거나 햇볕이 잘 들지 않는 곳에 관엽 식물을 놓으면 전체적인 운을 상승시키기도 한다. 시들었거나 드라이플라워로 장식하는 것은 집안의 생기를 빼앗아 가기 때문에 피한다.

소파는 현관을 마주보지 않고 등을 진 형태가 좋으며 가장 이상적인 배치는 소파와 현관이 대각선을 이루는 배열이다. 패브릭 소파의 경우 따뜻한 컬러로 하고 커튼은 지나치게 화려하지 않아야 교제운이 높아진다. TV나 에어컨 등 전자제품은 모서리에 배치해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거실에는 거울을 두지 않는다. 특히 거실의 모습을 모두 비추는 것은 가족들의 화합을 방해하므로 떼도록 한다.

▲ 침실-침구는 밝고 깨끗하게
침대는 벽에 붙이지 않는 것이 좋으며 창문과 나란히 침대를 놓을 경우 창에서 떼어두고 그 공간에 화분이나 조명기구를 둔다. 어느 방이나 출입문과 먼 쪽의 기가 세기 때문에 문에서 먼 곳에 남편의 잠자리를 두는 것이 좋으며 머리 방향을 북쪽으로 하면 건강과 교제운이 상승한다.

가구는 벽지, 문, 바닥, 천장의 색을 고려해 조화롭게 선택한다. 장롱은 방문에서 들여다볼 때 안쪽 벽면에 위치하는 것이 좋고, 장롱 위 빈 공간은 기운의 손실을 초래하므로 천장과 높이가 같은 붙박이장을 쓰는 것이 바람직하다.

커튼은 침실의 기운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은 창이라도 이중으로 설치하는 것이 좋다. 침구는 밝고 깨끗한 컬러의 레이스나 면이 기의 흐름을 좋게 한다. 좋은 결혼 상대자를 만나고 싶으면 난색 계열의 꽃무늬 커버가 좋고 부부운을 상승시키고 싶다면 노란색이나 녹색 계열의 커버가 좋다.

▲ 주방-식탁 위에 살림살이가 쌓이면 비만을 부추긴다
주방이 복잡하고 무질서하면 가족들의 건강을 해치기 쉽다. 식탁은 벽에서 약간 떨어지게 두어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식탁 위의 조명은 밝게 한다. 식기는 가능한 주방가구 안에 보관하고 특히 주방용 칼 등 날카로운 기구는 사용 즉시 수납함에 넣는다. 밖에 내놓은 상태로 두면 애정운과 관계된 고민이 끊이지 않는다.

식탁 위에 살림살이가 쌓여 집안의 기가 주방으로 집중되면 가족 구성원의 비만을 부추기는 원인이 되므로 주의한다. 전자레인지나 토스터처럼 열을 내는 가전제품은 풍수로 볼 때 사람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가족이 모이는 식탁 주변에 놓지 않는 것이 좋다. 높이가 낮은 냉장고 위에 전자레인지를 두면 전자레인지의 화기와 냉장고의 냉기가 충돌해 흉한 기운이 생길 수 있다. 어쩔 수 없다면 사이에 나무판을 두어 기의 충돌을 완화시켜준다.

▲ 현관-지나치게 큰 거울은 기운을 빼앗는다
현관은 집 안팎을 구분하는 경계이자 집안 전체의 기운을 좌우하는 곳이기 때문에 신발장, 이중문, 거울 등으로 정면을 가로막지 않도록 한다. 지나치게 큰 거울은 사람의 기운을 빼앗아 가므로 붙박이로 된 전면 거울이 있다면 화분이나 그림을 이용하여 절반정도 가려주어 흉한 기운을 막는다.

한편 거울을 오른쪽에 두면 사랑의 감정이 솟아나 애정운을 상승시킨다. 현관 매트는 깨끗하고 소박한 것이 좋고 출입문에 맑은 소리가 나는 종이나 풍경을 달아 드나들 때마다 경쾌한 소리가 나도록 한다.

▲ 욕실-습기 제거가 관건
습기는 불이나 물보다 더 강하게 방위의 기운을 저하시키므로 샤워나 목욕 후에는 반드시 습기를 제거한다. 침실용 화장실 문은 항상 닫아두는 것이 좋으며 화장실 문 옆에 난초를 놓거나 문 정면에 붉은 꽃 그림을 걸어 나쁜 기운을 차단해준다. 좁은 욕실에 크기가 큰 샴푸나 린스 등의 목욕용품이나 세제를 늘어놓는 것은 피하고 가급적 세면대 주위도 비워두는 것이 좋다. 몸 상태가 좋지 않을 때는 붉은 색이나 노란색, 분홍색 등의 양기를 가진 색상의 수건을 사용하고 컨디션이 지나치게 고조될 때는 파란색과 같은 한색 계열의 수건을 사용하면 마음이 차분히 진정된다.

** 참고자료 : ‘사랑을 부르는 풍수 인테리어’, 이상인 저, 명상 / ‘나도 풍수가 될 수 있다’, 홍순영 저, 화산문화

김세나 객원기자


입력시간 : 2005-03-18 16:05


김세나 객원기자 senaro@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