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호신술과 유산소 운동의 파워풀한 만남! 터보 킥


헬스 기구 앞에서 혼자 운동하는 것이 지루하거나 무언가 색다른 운동을 접해보고 싶을 때가 있다. 이럴 때 역동적인 힙합 음악에 맞추어 킥과 펀치를 날려보는 것을 어떨까? 신체 곳곳에 쌓여있던 군살은 스트레스와 함께 멀리 사라지고, 다가오는 노출의 계절이 더 이상 두렵지 않게 될 것이다.

군살제거와 스트레스 완화, 호신술을 동시에
1997년 미국에서 시작된 터보 킥(Turbo Kick)은 그룹 운동 전문가와 톱 랭크된 킥 복서, 태권도 상급유단자, 올림픽 출전자들이 모여 고안한 운동이다. 파워풀한 호신술 동작을 여러 사람이 함께 즐기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터보 킥의 안무는 킥복싱의 펀치 동작과 태권도의 킥 동작의 장점을 보완하여 만들어졌다. 또한 그룹 운동 전문가들은 미국의 공인된 그룹 운동 기준에 맞도록 안전하게 프로그램을 만들고 현재의 운동 가이드라인에 따라 그룹 운동에 필요한 변형을 만들었다.

터보 킥은 재미를 강조한 운동 프로그램이다. 운동 시작부터 끝날 때까지 단순한 운동 기술만 익히는 것이 아니라 전문 강사들의 열정적인 동기 부여로 에너지 넘치는 유산소 운동 파티 같은 느낌을 받게 된다. 음악도 신세대들이 선호하는 힙합을 선택했고 모자, 두건 등 운동 패션도 신세대들의 취향과 트렌드를 고려했다.

1시간을 총 11섹션으로 나누어 준비운동-펀치, 킥-무산소 운동-회복-근력 증강-정리운동 등으로 구성된 터보 킥 프로그램은 쉐도우 복싱, 킥 복싱, 댄싱, 요가 동작들이 결합되어 있다. 각 라운드 동작들은 비슷하지만 다음 라운드로 갈 때마다 조금씩 동작의 구성과 강도가 발전되도록 구성되어 있다.

자신감, 긍정적인 마음, 인내력, 근육 증강, 체중 관리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터보 킥은 운동 수준이나 연령에 관계없이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살은 얼마나 빠질까?
터보 킥의 다이어트 효과는 어느 정도일까? 미국 운동 협회와 미시시피 대학 연구팀이 평균 62kg 정도의 체중을 지닌 15명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심박수와 칼로리 소비량, 산소 소비량, 4가지 킥복싱 동작의 피로도 순위 등을 측정한 결과 상체 운동 시에는 분당 6.45cal, 상하체 조합 운동 시 8.3cal가 소모되었다. 한 시간 동안 조깅하거나 5km 거리를 달린 효과와 비슷한 결과로 분당 8~9cal를 소모한다.

특히 대부분의 여성들이 고민하는 부위인 다리, 힙, 허벅지 그리고 복부의 집중적인 운동효과가 있어 스트레스 많고 운동은 부족하기 쉬운 직장 여성들의 몸매 관리에는 그만이다. 개인적으로 소모 칼로리에는 차이가 있지만 신나는 음악에 맞춰 파워풀한 터보킥 동작을 즐기다 보면 다이어트는 물론 스트레스까지 쭉 빠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 도움말 : 캘리포니아 와우(http://www.californiafitness.co.kr/)

김세나 객원기자


입력시간 : 2005-05-02 16:58


김세나 객원기자 senaro@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