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 인테리어에도 로하스 바람~


인테리어에도 웰빙과 환경을 추구하는 로하스 바람이 불고 있다. 로하스(LOHAS: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란 건강과 환경을 해치지 않는 생활스타일을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친환경적인 삶’이라 할 수 있다. 우리가 생활하는 아파트나 사무실 등에 사용되는 실크벽지나 비닐벽지는 PVC와 가소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연소시 시커먼 연기와 함께 유독가스가 발생한다.

이러한 유해 물질은 호흡기 질환이나 두통, 천식, 피부염 등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미친다. 때문에 최근 건축 내장재업계는 포름알데히드 등 유해 물질의 방출을 줄인 자연친화적인 마감재와 벽지 등을 다투어 개발하고 있다.

초가집의 황토 효능을 아파트에~

황토외장재 전문 기업 흙예성은 청정지역인 경남 산청에서 채굴한 흙을 1,200℃ 고온으로 가열, 소성하여 타일형 벽 마감재인 세라믹 내장재, 방음 단열재, 흙벽돌 등을 제작했다.

황토에는 혈액순환, 면역력 향상, 원적외선 방출 등의 효과가 있으며, 음이온이 방출돼 실내 공기질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습기 조절 성능이 뛰어나 장마철 곰팡이를 예방할 수 있고 보온 기능 때문에 겨울철 난방비 절감효과도 볼 수 있다.

흙예성 마케팅실 이창윤 팀장은 “흙에 서식하는 미생물이 집안 세균을 없애는 기능을 해 면역력이 약한 유아나 노인이 있는 가정에 좋습니다.”라며, “세라믹 내장재는 벽에 붙이기만 하면 되는 타일 방식이라 특별한 기술 없이 시공이 용이하고 디자인이 다양해 집안 인테리어를 화사하게 가꾸는데 도움이 됩니다.”라고 설명한다.

친환경 기능성 건강벽지를 만드는 토담건강벽지도 황토를 사용한 ‘황토옥벽지’를 출시했다. 우리나라 전통한지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황토와 고령토를 적당한 비율로 배합하여 한지 속에 침투시켜 천연 색상을 얻고 제품의 내부와 외부에 옥을 첨가한 ‘황토옥벽지’는 원적외선방사, 항균, 탈취 등 건강효과가 있다. 토담건강벽지는 인체에 유해한 유성잉크 대신 수성잉크를 사용해 제작한 ‘지사옥벽지’와 섬유사 위에 옥을 첨가한 ‘섬유옥벽지’를 출시했다. 이들 벽지는 소각시 연기 발생이 적고 유독가스 발생이 없다.

옥과 은나노 성분이 항균, 살균, 탈취 도와

2002년부터 모든 제품에 업계최초로 나노실버 기술을 접목한 우리벽지는 지난해 수성잉크를 사용하고 음이온 및 공기청정 기능을 접목한 친환경 벽지 ‘드림’을 출시했다. 이어 올 봄에는 한층 업그레이드된 친환경 웰빙 시스템 벽지 ‘드림 플러스’와 ‘나노실버 마리나’를 출시해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또 한 차례 넓혔다.

이 제품은 은나노 성분을 함유해 항균, 살균, 탈취 등의 탁월한 기능성을 갖추었고 전 제품에 수성잉크를 사용함으로써 건강을 우선시하는 웰빙 시스템으로 품질을 한층 업그레이드시켰다. 유해성 성분의 첨가제를 완전 배제한 PVC 특수 배합기술로 포름알데히드 등 유해성 가스발생을 차단했다. 특히 기존 국내 벽지의 단순한 무지 계열의 색상에서 탈피, 국내 벽지의 제한된 색상 영역을 파괴하는데 역점을 두었다.

도배 풀 역시 친환경 제품으로

벽지나 내장재만 친환경 제품으로 선택했다고 새집증후군을 방심할 수 없다. 지나치기 쉬운 풀의 유해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도배용 풀 역시 무색, 무해, 고점도의 친환경 제품을 선택해야한다.

친환경풀 전문업체 마이다스에서 출시한 ‘바이오 벽지 도배용 풀’은 새집증후군인 두통, 구토, 신경계이상, 호흡기 장애유발, 발암성분 등을 일으키는 휘발성 유기화합물과 포름알데히드 성분을 제외한 제품으로 한국공기청정협회에서 최우수등급을 인증 받았다.

‘바이오 벽지 도배용 풀’은 분말 상태이기 때문에 단시간 내에 물에 직접 녹여 사용할 수 있고 장기간 보관해도 변질될 염려가 없다. 기존 풀의 1/20~1/40에 불과해 수송과 운반이 용이하고 작업 시 풀칠이 매끄러워 붓질이 가벼워 피로감이 적다. 작업이 끝난 후에도 벽지 겉면으로 노출된 풀의 색깔이 투명해 지저분해 보이지 않으며 접착력이 우수해 시공 후에도 트거나 들뜨는 현상이 없다. 자체 항균 처리가 있어 벽지에 곰팡이가 발생하지 않는 것도 큰 장점이다.

사진제공 및 도움말 : 흙예성(www.e-sac.co.kr) 토담건강벽지(www.todaam.com) 우리벽지(www.wooreewall.co.kr) 마이다스(www.midaseye.co.kr/bio_homepage)

김세나 객원기자 ()

입력시간 : 2005-08-13 17:39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