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이 두렵고 부끄러운 남성 고민, 간단한 수술·약물요법으로 해결

#1 얼마 전 아내와 헤어진 K(54) 씨는 오랜 고민 끝에 비뇨기과를 찾았다. 부부 관계에 불만족한 아내가 집을 나간 후 뒤늦게 가슴을 치며 조루증 치료를 받기로 결심한 것이다.

지난 결혼생활 20년 동안 그는 아내와의 잠자리에서 단 한 번도 행복한 시간을 갖지 못했기 때문이다. 성관계를 시작하자마자 채 10초를 못 넘기고 사정하는 일이 다반사. “매일 풀칠만 한다”고 핀잔하던 아내는 어느 날부터인가 밤중에 외출해 다른 남자를 만나는 일이 잦았고, 결국엔 집을 떠난 것이다. K 씨는 의사의 권유로 음경과 귀두의 감각 과민을 치료하는 시술을 받은 뒤 “비로소 성생활의 기쁨을 알게 됐다”며 만족해 했다.

#2 “당신 물건은 좀 작은 것 같아.” 쌍춘년에 웨딩마치를 울려, 아직 신혼의 단꿈에 젖어있어야 할 B(30) 씨는 며칠 전 아내의 이 같은 한 마디에 커다란 충격을 받았다. 곧바로 병원을 찾아 이른바 성기에 대한 ‘올인원 복합성형술’(음경확대, 길이연장, 귀두확대, 조루 치료를 동시에 하는 시술)을 받고 자신감을 되찾았다.

성적 개방이 이루어지고 이에 대한 여성의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남성 심벌’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업그레이드를 요구하는 여성들이 늘고 있다.

더 이상 성의 불협화음을 그저 참거나 묵묵히 맞춰가는 시대는 지났다. 특히 사회 전반의 ‘여성 상위’ 경향이 성 관계에도 영향을 미쳐, 속궁합 개선을 위한 여성의 속칭 ‘이쁜이수술’(질벽축소술)보다 남성의 성기 확대수술이 널리 권장되는 분위기다.

서울 한지엽비뇨기과(02-536-5282·www.sexyhan.com)의 한지엽 원장은 “과거에는 자기 만족을 위해 성기 확대나 조루증 치료를 받는 경우가 많았지만, 요즘은 여성의 만족을 위해 비뇨기과를 찾는 남성들이 많다”고 말한다.

이렇듯 여성을 위해서든, 남성 자신을 위해서든, 성에 대한 콤플렉스를 안고 살아간다는 것은 삶의 질 자체를 떨어뜨리는 독이 될 수 있으므로 적극적인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 남성 심볼에 대한 콤플렉스로 대중 사우나에 가기를 꺼리는 ‘사우나 콤플렉스’나 단체 생활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라커룸 콤플렉스’ 등은 원만한 가정생활은 물론 사회생활까지 위협한다.

남성의 콤플렉스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성기가 작다고 느끼는 ‘왜소콤플렉스’. 성인 남성의 90% 이상이 자신의 성기가 작다고 느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성기의 크기는 외형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눈, 코, 입 등과는 달리 타인과의 비교가 곤란하기 때문에 본인 스스로 콤플렉스를 느끼면 벗어나기 쉽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한 원장은 “의학적으로 음경이 너무 작아서 수술을 받아야 하는 사람은 매우 드물지만, 평균 이상의 굵기와 길이를 가진 사람이라도 왜소콤플렉스에 시달린다면 음경확대수술을 받는 것이 정신적이나 육체적 건강을 위해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조언한다.

음경확대술은 과거 본인의 엉덩이에서 채취한 진피지방을 이식하거나 실리콘을 주입하는 방식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자가지방이식의 경우 엉덩이의 이식편을 채취한 부위에 수술 흉터가 남을 뿐 아니라 수술 후 통증이 큰 단점이 된다.

또한 시간이 지날수록 이식된 지방이 대부분 흡수되어 크기가 줄어들 뿐 아니라 딱딱하게 석회화되는 부작용도 나타날 수 있다. 더욱이 실리콘액을 주입하는 방식은 비뇨기과 전문의들은 인정하지 않는 시술일 정도로 부작용이 심각하다.

때문에 한 원장은 “남성 수술 부작용으로 이 병원 저 병원 전전하는 환자가 적잖기 때문에 경험이 많은 비뇨기과 전문의와 상담하고 진단을 받은 후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수술을 선택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한 원장은 세계 임포턴스학회 회원으로서 1998년 발표한 조루증 치료에 관한 논문이 세계 최고 권위의 미국 비뇨기회지에 실려 주목받은 남성질환 전문의다. 최근에도 공동저자로 참여한 논문이 세계 불임학회지 2006년 10월호에 채택될 정도로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남성 성기능 장애나 성기 확대 수술에 대한 단점을 없애고 ‘성 의학’에 관한 종합적인 상담을 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한 원장이 언급한 기존 음경확대술의 단점을 해소한 시술이 ‘알로덤’과 ‘라이오플란트’를 이용한 시술이다. 알로덤은 다른 사람의 조직을 추출해 콜라겐과 섬유성분만 남겨놓은 물질이며, 라이오플란트는 소의 심장외막을 이식한 후 생착이 쉽게 다공성구조로 가공 처리한 것.

거부 반응을 일으키는 세포 성분을 제거한 물질로, FDA 승인을 받았다. 이들 물질을 이용해 음경확대와 함께 길이 연장은 물론 귀두확대술을 동시에 함으로써 왜소콤플렉스와 조루증을 한번에 치료할 수 있다고 한 원장은 설명했다.

왜소콤플렉스와 더불어 성생활 불만족의 주 요인으로 작용하는 ‘조루’는 우리나라 남성의 30~40%가 경험하는 흔한 질환이다. 긴장, 장기간 금욕 등의 이유라면 심리적 안정을 찾는 순간 해소되지만 장기적으로 증상이 계속되면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필요가 있다. 본인은 물론 파트너에게도 심각한 좌절을 안겨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조루는 삽입 후 2분 이내에 사정하거나 왕복 운동 횟수가 20회 이하일 때를 말한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남성이 사정시간을 조절하지 못하는 것이 불만족스럽다면 모두 조루라고 봐야 한다”는 것이 세계보건기구에서 제시하는 조루 판단 기준이다.

한 원장은 “성적 흥분이 고조되면서 전립선과 정낭에서 분비되는 액과 정액이 요도 끝으로 모이는데 이때가 되면 더 이상 참기 힘든 충동이 뇌로 전달되면서 사정반사 반응을 나타낸다”며 “조루는 이러한 일련의 오르가슴 단계를 스스로 조절하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고 설명한다.

조루의 원인으로는 음경이나 귀두의 감각과민과 사정중추의 불안정성이 가장 크다. 이외에도 성행위 불안감, 전희의 불충분, 정신적 스트레스, 전립선염이나 요도염, 알코올중독, 당뇨 등의 질환에 의해 발생한다. 원인에 따라 약물요법이나 수술요법을 적용해 치료한다.

감각 과민일 경우에는 15분 만에 간단한 시술로 끝나는 ‘음경배부신경차단술’이 효과적이다. 시술 후 곧바로 운동이나 샤워도 가능하다는 게 장점이다. 한 원장은 “귀두확대술과 병행하면 조루 해결뿐만 아니라 귀두도 확대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전했다.

그렇다고 조루증에 무조건 ‘배부신경차단술’이 바람직한 것은 아니다. 발기력 저하가 동반되어 있거나 50대 이상의 중년인 경우에는 수술에 신중을 기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한다. 한 원장은 “발기부전과 조루증이 동시에 있을 경우에는 발기부전의 치료를 우선으로 하는 것이 원칙”이라면서 “발기 부전 치료 후 3개월 정도 예후를 지켜본 다음 조루에 대한 수술적 치료를 고려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조언했다.

한 원장은 아울러 “왜소콤플렉스나 조루증의 치료를 위해 무조건 음경을 크게 한다고 효과적인 게 아니라 모양을 어떻게 만드느냐가 더 중요한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여성의 해부학적 구조와 남성 음경의 모양이 서로 잘 맞도록 디자인해야 진정한 속궁합의 일치를 이뤄낼 수 있다는 것이다.

남성 성건강 상식 OX

▲ 찬물로 정력 강화?

남자의 사타구니를 차게 식혀주면 정자 수가 늘어난다는 것은 일리가 있다. 발기에서 중요한 것은 정자가 아니라 성기의 혈액 순환이다. 무작정 찬물을 끼얹는 것은 혈액순환에 큰 도움을 주지 못한다. 혈액 순환을 위해서는 찬물만 쓸 것이 아니라 따뜻한 물을 함께 쓰는 냉온법이 좋다. 답은 X.

▲ 성기에 손대면 나이 들어 고생한다?

불법 성기 확대술은 사이비 의료인들이 저지른 대표적인 해악이다. 플라스틱이나 파라핀, 바셀린 등의 이물질을 성기에 주입하는 통에 피부는 물론 성기 자체가 썩어서 돌이킬 수 없는 상태에 빠지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전문의에게 제대로 된 수술을 받는다면 성기에 특별한 부작용은 없다.

성기에 시행하는 수술이라고 해서 불안감을 느낄 수도 있지만, 발달된 의료 기술 덕분에 수술이 그리 까다롭지 않아서 입원이 불필요한 경우가 대분이다. 정체불명의 약품이나 건강법을 좇을 것이 아니라 비뇨기과 전문의와 상담을 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답은 X.

▲ 정관수술하면 성욕 감퇴?

정관절제술과 성욕ㆍ쾌감은 전혀 무관하다. 사정도 문제가 없으며 정액의 양도 차이가 없다. 물론 남성 호르몬의 분비에도 변함이 없다. 답은 X.

▲ 자전거가 발기부전을 일으킨다?

독일과학자들의 발표에 따르면 자전거 동호회 회원들의 발기부전 비율이 4%인 데 비해 수영인들은 2%로 나타났다. 이러한 발기부전 문제는 장거리 사이클리스트에게서 더욱 흔히 나타난다고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발표는 상당히 오랫동안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결과이다. 요컨대 좁고 딱딱한 안장에 너무 오래 타지 않도록 주의한다면 자전거 운동 자체를 멀리할 이유는 없다. 여하튼 답은 O.

<자료출처: 읽기만 해도 몸에 좋은 ‘읽는 비타민’(저자 한지엽 박사, NBook 펴냄)>

'남성 자신감' 수술의 종류

저장진피이식 음경확대술

자신의 진피를 채취할 때 남는 흉터문제와 활동량이 많은 사람이 수술 후 느끼는 통증이나 불편이 없도록 ‘저장진피’를 이용하는 시술이다. FDA 승인을 받은 ‘알로덤’이나 ‘라이오플란트’가 대표적이다.

귀두확대술

귀두확대술의 경우 펄레인주입법과 진피이식술 두 가지 방법이 있다. 그중 ‘주입법’은 생체합성물질을 귀두표피에 주입하는 방법으로 시술이 간편하고 효과가 좋다. 반면에 귀두와 음경해면체 사이를 박리하여 진피 조직을 이식하는 ‘진성귀두확대술’은 주입법에 비해 귀두확대효과가 상대적으로 크고 영구적이며, 모양이 자연스러운 장점이 있다. 어떤 수술이 적합한 것인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성기 상태에 맞게 전문가와의 충분한 상담이 필요하다

조루수술

사람마다 원인에 따라 치료방침을 정해야 하므로 객관적인 검사를 받아본 후 수술 여부를 결정한다. 귀두의 감각이 너무 예민한 경우는 음경배부의 신경가지 일부를 제거한다.

올인원(all-in-one) 복합성형술

남성에게 필요한 여러 가지 수술을 한번에 시행하면 번거로움을 피하고 비용도 줄일 수 있다. 수술시간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4가지(음경확대, 길이연장, 귀두확대, 조루)를 동시에 하는데 1시간 정도 소요된다.




배현정 기자 hjbae@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