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질에 따른 자연건강 식사법저항력과 자연치유력을 높여준다뇌세포 활성화로 입시생이나 정신노약자에 좋은 식사대용 생식

모든 병의 근원은 음식에 있다고 한다. 그처럼 음식은 건강 유지에 매우 중요하다. 음식은 병을 부르지만 병을 낫게도 한다. 내 몸에 맞는 음식은 건강과 직결되므로 한 끼 한 끼 식사가 중요하다. 요즘 일반인들의 관심이 높은 자연건강 식사법인 ‘오행생식요법’에 대해 알아본다.

사람마다 자신의 체질을 가지고 있는데 그 체질에 따라 생식을 처방하여 자연치유력을 높이는 게 ‘오행생식요법’이다. 인간의 오장은 육장(간장, 심장, 신장, 폐장, 비장, 심포장), 육부(담낭, 소장, 위장, 대장, 방광, 삼초부)로 분류한다. 여기에 불균형이 오면 질병을 초래한다.

오행생식요법은 사람의 체질을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 상화(相火), 표준의 7가지 체질로 분류한다. 각 체질에 맞는 음식물을 섭취하여 약한 장부는 보하고, 강한 장부는 사하는 식사법이다. 예를 들어 간이 나쁜 사람은 신맛을 보충하고, 위장이 나쁜 사람은 단맛과 매운맛을, 심장이 나쁜 사람은 쓴맛과 단맛을 많이 섭취하여 보완한다.

오행생식요법은 익히지 않은 곡식을 섭취한다. 사계절의 정기를 모아 결실된 생식은 익힌 음식보다 6배 정도 풍부한 영양가를 지니고 있어 온몸의 신진대사를 원활히 한다. 특히 정신노동자에게 좋다. 뇌세포를 활성화하고 기억력을 상승시키므로 입시생이나 고시 준비생, 전문직 종사자에게 좋다.

또한 영양학적으로도 저칼로리, 저지방, 필수 아미노산을 고루 함유하고 있다. 당뇨병 환자들에게 문제가 되는 식후의 급격한 혈당 상승 억제에도 효과가 있으며 혈중 콜레스테롤의 상승을 억제해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대장의 활동도 활성화해 직장암을 막는다.

오행생식요법은 식사대용과 동시에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으니 우리의 생활과 건강에 활력을 주는 ‘푸드테라피’로서 최근에 크게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다.

● 오행체질분류법

목(木)형 체질

대체로 얼굴이 길다. 간장과 담낭이 육장육부 중에서 가장 크다. 성격은 따뜻하고, 부드러우며, 완만하고, 인자하며, 다정다감하다.

화(火)형 체질

이마가 넓고 턱은 뾰족해서 역삼각형의 얼굴이다. 심장과 소장이 가장 크다. 성격은 화려하고, 아름다우며, 예술적이고 환상적이다.

토(土)형 체질

얼굴이 공 같이 둥글다. 비장과 위장이 크다. 모든 일에 정확하고 철저하며 외골수인 경우가 많다. 신의가 있고, 종교적이다.

금(金)형 체질

얼굴이 사각으로 폐장과 대장이 유난히 크다. 성격은 싸늘하며, 준법정신이 강하고, 의리를 지키며, 위엄 있는 행동과 말을 한다.

수(水)형 체질

얼굴이 삼각형이다. 이마가 좁고 턱주위가 발달됐다. 성격은 웅크리며, 기다리기를 잘하고, 과학적이고 수학적이다.

상화(相火)형 체질

대개 화형과 비슷하고 눈썹이 짙고 미릉골이 튀어나와 있다. 다재다능하고, 능수능란하며, 못하는 것이 없고 오래 살 수 있다

표준형 체질

얼굴이 타원형이다. 성격은 게으르지도, 강하지도 않으며, 원만하고, 특색이 없는 사람이다. 건강하고 장수할 수 있다.

● 오행생식의 식사법

목(木)- 간과 담낭을 관장한다. 신맛(팥, 딸기, 포도, 모과, 사과, 앵두 등)을 먹어 보한다.

☞ 영양이 과다하면 화극금(火克金)하여 비장과 위장을 상한다.

화(火)- 심장과 소장을 관장한다. 쓴맛(수수, 살구, 은행, 자몽, 상추, 홍차, 커피 등)을 먹어 보한다.

☞ 영양이 과다하면 화극금(화극금)하여 폐장과 대장을 상한다.

토(土)- 비장과 위장을 관장한다. 단맛(기장, 참외, 호박, 대추, 고구마, 인삼, 식혜 등)을 먹어 보한다.

☞ 영양이 과다하면 토극수(土克水)하여 신장과 방광을 상한다.

금(金)- 폐장과 대장을 관장한다. 매운맛(현미, 율무, 배, 고추, 생강, 수정과 등)을 먹어 보한다.

☞ 영양이 과다하면 금극목(金克木)하여 간장과 담낭을 상한다.

수(水)- 신장과 방광을 관장한다. 짠맛(콩, 서목태, 밤, 수박, 미역, 소금, 마, 두유 등)을 먹어 보한다.

☞ 영양이 과다하면 수극화(水克火)하여 심장과 소장을 상한다.

상화(相火)- 심포장과 삼초부를 관장한다. 떫은맛(옥수수, 조, 녹두, 오이, 가지, 토마토 등)을 먹어 보한다.

☞ 심포장과 삼초부는 전신을 관장하는 무형의 장부이므로 좀처럼 영양과다란 있을 수 없다.

표준- 오장육부를 동일하게 관장한다. 음식은 골고루 먹는다.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