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에는 앉은 자세에서 손을 앞으로 올리면서 숙이는 동작을 배워보자.

이 자세는 지난주에 배운 서서 숙이는 동작을 앉아서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 동작을 하면 온 몸의 미세한 기혈까지 기가 골고루 흐르게 되어 혈액 순환을 활발하게 해준다.

또한 단전을 중심으로 한 허리 주위의 기맥을 강화시켜 줌으로써 기운의 저장과 소통을 활발하게 해준다. 그리고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작용이 조율되어 마음이 안정되고 편안하게 되어 스트레스로 인한 두통 등 갖가지 잡다한 병을 고칠 수 있게 된다. 물론 무릎을 꿇고 절하는 동작은 겸손한 마음을 갖게 해 줌으로서 마음 수련에도 큰 도움이 된다.

다음 순서대로 이 동작을 따라 해 보자.

◎ 앉은 기본자세에서 무릎 위 손을 양 옆으로 자연스럽게 내린다(사진 1) 손을 양 옆으로 내리기 시작하면서부터 얼숨을 들이쉰다.

◎ 무릎 앞으로 양손을 삼각형이 되게 가지런히 모은다(사진 2). 그대로 자연스럽게 위로 손을 들어 올려 머리 위까지 올린다(사진 3).

◎ 손을 끌어 내리면서 수인을 만든다. 손을 끌어 내릴 때는 머리 위의 곡선을 타도록 한다.

◎ 수인 자세의 엄지의 홈과 입을 2~3cm 띄운 상태에서 팔이 수평을 이루도록 해서 멈추며 동시에 숨을 멈춘다. (처음부터 여기까지 지속적으로 얼숨을 들이마시다가 멈춤과 동시에 호흡도 정지시킨다)

◎ 그 상태에서 호흡을 멈추고 그대로 허리만 앞으로 90도 굽혔다가 다시 천천히 일으켜 원래 상태로 돌아간다(사진 4).

◎ “허”하며 얼숨을 내쉬면서 손을 내리며 기본자세로 돌아간다(사진 5).

이 동작을 할 때도 서서 하는 동작과 마찬가지로 온 몸에 약 50%정도 힘을 주는 것이 좋다. 힘을 완전히 풀면 단전에 모은 기가 흩어져 버리기 때문이다. 고개를 숙였다가 일으켜 원래 상태로 돌아올 때까지 숨을 멈추는 것을 기억하자.

이번 주에도 이 동작과 함께 다른 동작을 섞어서 해 보자. 즉 서서 손을 앞으로 올리는 동작 7번, 지난 주에 배운 서서 숙이는 동작 7번, 그리고 앉아서 손을 앞으로 올리는 동작 7번, 그리고 마지막에는 오늘 배운 앉아서 숙이는 동작 7번, 총 28번을 하면 된다.

아침에 이렇게 28번의 동작을 해보자. 최고의 스트래칭 운동과 함께 혈액 순환이 활발하게 일어나 활기가 솟아오르고 하루를 보낼 충분한 기를 축척할 수 있을 것이다.

퇴근 후 저녁에 들어와 피곤할 때 이렇게 28번 해보자. 무기력한 신체에 혈액 순환이 되며 활력이 다시 솟아올라 기분 좋은 밤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도 겸손과 함께 매사에 감사하는 생각이 일어나 사람들과 즐겁게 어울려 기분 좋게 하루의 일과를 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몸과 마음은 밀접히 관련되어 몸이 밝아지면 마음이 밝아지고 반대로 마음이 밝아지면 몸 또한 밝아진다. 율려선은 이렇게 몸과 마음을 같이 밝고 건강하게 만드는 수련이다.

이렇게 각자가 몸과 마음이 밝아지고 건강해 졌을 때 힘이 생겨 서로를 도와줄 수 있는 것이고, 이런 사람들이 많아졌을 때 우리 사회는 그만큼 밝아지고 아름다워지는 것이 아니겠는가!

● 글쓴이 성경준

-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졸업

- 미국 State University of New York(Buffalo) 영문학 박사

- 한국외대 영어학부 학부장

- 영미연구소 소장

- 율려선 전수자

- 저서로는 <넥서스 HOW TO TEPS STARTER>, <영어일기 I, II> <영문법 Classic> 등 다수

카페주소: http://cafe.daum.net/yulryeo (율려선)

<저작권자 ⓒ 한국아이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성경준 한국외국어대학교 영문학과 교수 cafe.daum.net/ yulry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