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의 일상생활은 정말 바쁘다. 가족이나 친척관계, 동창이나 친구 관계, 직장이나 동료관계 등 이루 헤아릴 수 없는 관계 속에서 일정을 조정하며 살아간다. 그리고 경쟁은 얼마나 심한가! 입시경쟁, 취업 경쟁, 직장에서의 경쟁 등 그야말로 치열한 경쟁 속에서 평생을 살아가야 한다.

그 속에서 기력과 활력을 유지하고 살기는 쉽지 않다. 지금까지 연재된 율려선 방법은 모두 그러한 치열한 경쟁과 인간관계 속에서 살아가야 하는 우리가 어떻게 활력과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가에 관한 내용이다. 율려선 수련을 매일 40분만 하면 평생 활력과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 지금까지 수련생들이 보여주는 결과이다.

그러나 율려선 수련이 과연 육체의 활력과 건강에만 멈추는가? 율려선의 목표는 모든 사람이 국가와 인종, 종교와 상관없이 몸과 마음이 밝고 건강하게 사는 데에 있다. 즉 율려선은 육체를 넘어 정신적으로도 모든 사람이 밝고 건강해지게 만드는 것에 목적이 있다.

그렇다면 율려선 수련을 하면 어떻게 그것이 가능해지는가?

율려선 수련을 하면 먼저 대맥 단전에 기가 축척된다. 기가 축척되면 그 기가 기맥을 따라 각 기관과 세포에 흘러가게 된다. 그렇게 되면 세포의 활성화가 이루어지고 이에 따라 인체 각 장부의 기능이 최적화되면서 육체적으로 안정이 된다. 더 나아가 신체의 대사와 내분비 기능이 활발하게 이루어져 몸 안이 정화작용을 겪게 된다.

이 결과는 육체뿐만 아니라 인간의 정신적인 면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육체적 안정은 정신적 안정으로 이어져 편안하고 안정된 마음 상태가 이루어진다. 일상생활 속에서 받은 스트레스나 정신적 긴장감이 호르몬 분비의 촉진으로 정화되고 자율신경계의 안정이 이루어지게 되어 정서적 안정감을 가질 수 있게 된다.

또한 기가 대맥 단전에 안정됨으로써 스트레스를 받아 머리 등에 정체된 기가 단전으로 내려오게 된다. 그러면서 기를 타고 일어나던 갖가지 번뇌망상이 서서히 가라앉게 된다. 그에 따라 마음속에 일어나던 쓸데없는 잡념과 번뇌망상, 다른 사람에 대한 편견과 증오 등도 차츰 가라앉게 된다.

이러한 작용이 반복적으로 일어나게 되면서 인간의 정신은 차츰 정화되어 순수한 상태로 변화되어 간다. 그리고 어떠한 외부적 자극에 대해서도 모두 수용할 수 있는 순수한 마음 상태가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상태를 가진 사람들이 세상에 가득 차서 자연을 보호하며 서로 도와가면서 살면 세상이 밝고 아름다워지는 것이다.

각설하고, 이런 상태가 지속적으로 유지되면 영감이 발달하게 되어 인간의 창조적 활동을 가능하게 해 준다. 예를 들어 예술적 활동에서는 창조력을 더욱 발휘할 수 있는 계기가 되며, 학문 영역에서는 지적이고 창의적인 창작이 이루어질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준다.

필자 역시 율려선 수련이 깊어지면서 전공 분야의 논문과 저서를 더욱 많이 쓰게 되었는데, 그것은 육체가 건강해져서 일단 많은 시간을 일할 수 있게 되고, 무엇보다도 창조적인 생각들이 끊임없이 솟아올랐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더욱 가치 있는 것은 깊은 수련의 경지에 이르게 되면 자신의 존재가 본래 있었던 자리로 돌아가려는 작용이 일어나는 것을 경험하는 데에 있다.

소주천만 되어도 초월의식이 생겨 항상 마음이 평안하고 밝으며 모든 것에 집착하는 않는 상태가 된다. 더 나아가 온양과 대주천에 이르게 되면 일상생활을 하면서도 항상 초월적인 의식을 갖게 된다. 그리하여 다른 사람과 즐겁게 어울려 살게 되는 속(俗)이면서 비속(非俗)이 된다.

범인(凡人)을 만나면 범인과 아무런 격의 없이 어울리고 선인(仙人)을 만나면 선인이 되는 무애(無碍)의 경지에 이른다. 이러한 깊은 초월 상태를 통해 결국에는 자기 자신의 본 모습을 각성하는 경지에 도달하게 되는 것이다. 율려선 수련의 궁극은 바로 이것이다.

사진 : 015

글쓴이

(카페와 사이트를 같이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성경준 교수

- 한국외국어대학교 영문학과 교수

율려선 사이트 www.sea-zen.net

카페주소: http://cafe.daum.net/yulryeo

<저작권자 ⓒ 한국아이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성경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