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요법, 화학요법이나 다른 치료들로 인한 식사와 관련된 대부분의 부작용들은 치료가 끝나면 없어집니다. 부작용은 서서히 사라질 것이고 기분도 좋아질 것입니다. 그리고 음식과 식사시간에 대해서도 차츰 흥미를 느끼게 될 것입니다. 가끔 식욕감퇴, 구강건조증, 입맛의 변화, 체중감소 등과 같은 부작용이 계속되기도 하는데, 이 경우에는 의사선생님과 상의합니다.

치료가 끝나고 기분이 좋아지면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식사지침을 따르도록 합니다. 여러분이 섭취하는 어떤 음식에 의해 암의 재발을 막는다는 연구보고는 없습니다. 그러나 올바른 식습관은 여러분을 재충전시키고 신체조직을 재생시키며, 그리고 기분도 좋아지게 할 것입니다. 다음을 참조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여러 가지 식품을 골고루 섭취한다. 우리 몸에 필요한 모든 영양소들이 어떤 특정한 한 가지 식품에 들어 있지는 않기 때문이다. 단, 특별한 식사조절 여부는 담당의사선생님께 확인한다.

*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도록 한다. 이들은 우리 몸에 필요한 비타민과 무기질 그리고 섬유소 등을 제공한다.

* 도정하지 않은 곡류를 많이 섭취한다. 이들은 복합당질, 비타민과 무기질 그리고 섬유소를 제공한다.

* 기름, 소금, 설탕, 술, 그리고 염장이나 훈연제품 등의 섭취를 제한한다.

* 고기는 기름이 적은 부위를 선택하고, 닭고기는 껍질을 제거한 후 이용한다. 이 때 튀기는 요리보다 끓이거나 삶는 요리법을 이용하도록 한다.

* 만약 과체중이나 비만인 경우에는 적절한 식사요법과 운동요법으로 체중조절을 고려해야 한다. 다음을 참조하면 체중조절에 도움이 될 것이다.

- 하루에 3번, 규칙적으로 식사한다.

- 과일과 야채 그리고 잡곡류의 섭취를 증가시킨다.

- 가능한 한 지방이 없는 부위의 육류제품과 저지방 우유 및 유제품을 이용한다.

- 버터, 마요네즈, 감미료 등을 추가로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 기름이 많이 들어가는 조리법을 피하고 끓이고 찌는 형태의 요리방법을 이용한다.

- 가능한 고열량의 간식은 먹지 않도록 한다.

- 많이 먹었다고 생각되면 운동을 한다.

건강한 식생활은 여러 가지 종류의 식품들을 골고루 섭취하는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입니다. 식품구성탑은 한국인들의 균형된 식생활을 위해서 식품종류별로 다섯 층으로 분리하여 일반인들이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그린 것으로, 각 층의 크기와 위치는 실제 식생활에서 차지하는 중요성과 양을 나타냅니다. 균형 잡힌 식사를 위해서는 매끼 1층의 곡류 및 전분류를 주식으로 하고 2층의 채소반찬 2~3가지에 단백질 급원인 3층 식품들은 1~2가지, 그리고 음식을 조리할 때 5층의 유지 및 당류를 조금 양념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우유 및 유제품과 과일은 매일 각각 1회 이상 섭취하도록 합니다.


국립암센터 임상영양실장 위경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