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에는 성인 10명 중 1명이 당뇨병 환자일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국제당뇨병연맹(IDF)은 14일 보고서에서 고령화와 인구 변화 등으로 볼 때 앞으로 20년 후에는 당뇨병 환자가 5억2,2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했다.

이 같은 수치는 1형(인슐린의존형 당뇨병)과 2형(인슐린 비의존형 당뇨병)을 모두 포함한 것이다.

IDF는 이전까지 전염병이 주요 사망 원인이었던 아프리카에서도 당뇨병 환자가 90%가량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 이번 예상치는 날로 늘어나는 비만의 영향을 고려하지 않은 것으로 실제 환자 수는 이보다 더 늘어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세계보건기구(WHO) 역시 당뇨병으로 말미암은 사망자수가 2030년엔 2배로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WHO의 당뇨병 담당부서 책임자인 고이카 로글릭은 IDF의 전망에 대해 "믿을만한 수치"라며 들어맞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향후 당뇨병 환자가 늘어날 것이란 예측은 비만 인구의 급속한 증가보다는 고령화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뇨병 대부분은 '성인형 당뇨병'이라고 알려진 2번째 타입으로 중년층에 많이 발생하며 체중 증가와 몸을 많이 움직이지 않는 생활습관과 관련이 있다.

로글릭은 당뇨병이 몸을 쇠약하게 하고 수명을 단축하는 심각한 질병이라면서도 보건당국의 적절한 개입을 통해 환자의 증가를 상당 부분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WHO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 당뇨병 환자 수는 약 3억4,600만 명으로 이 중 사망에 이르는 환자의 80% 이상은 개발도상국에서 발생하고 있다.

▶ [라이프 & 조이] 이런 것도… 몰랐던 정보 한가득! 클릭해봐~
▶ 은밀한 곳까지… 스타들의 애정행각 엿보기
▶ 아니! 이런 짓도… 아나운서·MC 비화 엿보기
▶ 충격적인 방송·연예계… 더 적나라한 실상들
▶ 말도 많더니… 이제부턴 박근혜 vs 안철수 '맞장'?
▶ MB 측근 줄줄이 비리 의혹… 이제 시작일 뿐?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