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인슈타인
천재성 비밀 풀렸다
美 대학 뇌 사진 입수 분석
추상적 사고 담당 전두엽 주름 일반인보다 많아

상대성 이론을 창안한 물리학자 알베르트 의 뇌 일부 영역에는 일반인의 뇌보다 많은 주름이 잡혀 있어 그의 천재성을 설명해주는 단서가 되고 있다고 라이브사이언스 닷컴이 19일 보도했다.

미국 플로리다 스테이트대학(FSU) 연구진은 비밀로 간직돼 온 의 뇌 사진을 입수해 분석한 결과 의식적 사고를 담당하는 회백질, 그중에서도 추상적 사고와 계획과 관련된 전두엽 부위에 남보다 많은 주름이 잡혀 있는 것을 발견했다고 '브레인'저널 최신호에 발표했다.

공동저자인 FSU의 인류학자 딘 포크 교수는 "이 부분은 인간 뇌의 매우 정교한 영역인데 의 것은 특출하다"고 밝혔다.

이 76세를 일기로 사망한 뒤 부검을 맡았던 병리학자 토머스 하비는 그의 뇌를 적출해 보관했으며 여러 각도에서 사진 14장을 촬영한 뒤 현미경으로 관찰하기 위해 수백 조각으로 얇게 잘랐다.

아인슈타인의 뇌 사진
하비는 일부 현미경 슬라이드를 제출하긴 했지만 의 뇌에 관한 책을 쓰기 위해 뇌 사진은 혼자서 보관해 왔다. 그는 책을 완성하기 전에 사망했고 사진들은 수십년간 공개되지 않았다.

하비의 유족들은 지난 2010년 연구팀의 일원인 한 학자와 교류하면서 사진들을 워싱턴 D.C.에 있는 국립보건의학박물관에 기증했고 포크 교수팀은 지난해부터 사진을 분석하기 시작했다.

연구진은 의 뇌 대뇌피질, 즉 의식적 사고를 담당하는 뇌 표면의 회백질에 전반적으로 남보다 훨씬 복잡한 주름이 잡혀 있는 것을 발견했다. 회백질 층이 두꺼운 사람은 일반적으로 지능지수(IQ)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많은 과학자들은 주름이 많으면 사고(思考)를 위한 표면적이 넓어져 세포 간에 더 많은 연결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믿고 있다. 뇌의 먼 영역 사이에 연결이 많이 이루어질수록 비약적 사고가 가능해진다는 것이다.

의 뇌에서는 추상적 사고에 핵심적인 역할을 해 예측과 계획을 할 수 있게 해 주는 전전두엽 역시 남다르게 복잡한 주름이 발견됐다.

링컨 남북전쟁 선포문 경매 나와 /AP=연합뉴스
연구진은 이런 특이한 뇌구조가 상대성 이론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됐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의 뇌가 태어날 때부터 이처럼 특이했는지 아니면 오랜 세월 물리학 이론을 생각하다가 이처럼 특별해진 것인 지에 관해서는 일치된 의견이 없지만 포크 교수는 양쪽 다일 것으로 믿고 있다.

그는 이 본래 매우 명석한 뇌를 갖고 태어난데다 잠재력을 개발시키는 온갖 종류의 실험까지 하면서 '천성과 육성'의 혜택을 모두 누린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美 인터넷매체 선정 "김정은 최고 섹시남"

북한의 새 지도자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미국의 한 인터넷매체가 선정한 '최고 섹시남'에 올랐다. 18일(현지시간) CNN방송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신랄한 풍자물로 유명한 인터넷매체 '디 어니언(The Onion)'은 김정은을 `2012년 살아있는 최고의 섹시 남성(Sexist Man Alive for the year 2012)'으로 뽑았다.

디 어니언은 "압도적으로 잘생기고, 동그란 얼굴에 사내다운 매력과 강하고 탄탄한 체형 등을 갖춘 평양 태생의 이 멋진 남성은 모든 여성의 꿈"이라고 선정 이유를 설명했다.

디 어니언의 매리사 블레이크즈위블 패션ㆍ오락 담당 편집장은 "그는 귀여움과 남성적 매력을 동시에 갖고 있다"면서 "이것이야말로 여성들이 원하고, 남성들이 갖고 싶어하는 매력"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김정은의 부인 리설주에 대해 "그는 분명히 행운의 여인"이라고 덧붙였다.

링컨 남북전쟁 선포문 경매 나와

제16대 미국 대통령 에이브러햄 링컨이 남북전쟁(1861-1865년) 돌입을 선언했던 문서가 20일(현지시각) 경매에 나왔다.

경매주관사인 미 필라델피아 소재 고문서 전문판매점 '랍 컬렉션'은 미국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문서 중 하나인 링컨 전 대통령의 남북전쟁 선포문을 판매한다며 첫 호가를 90만 달러(약 9억 7300만 원)에 책정했다고 밝혔다.

해당 문서에는 1861년 4월 19일 링컨이 남부 해상 봉쇄를 명령한 글귀와 링컨의 서명이 담겨 있다.

당시 남부연합군은 일주일 전인 4월12일 사우스 캐롤라이나주 찰스턴 항에 있는 북부군 기지 '포트 섬터'(Fort Sumter)에 포격을 가했고 링컨은 그에 대한 반격으로 남부 해상 봉쇄를 결정했다.

英 여왕 결혼 65주년

엘리자베스 2세(86) 여왕이 20일(현지시간) 영국 왕으로는 처음으로 65번째 결혼기념일을 맞았다.

영국 왕실은 이날 엘리자베스 2세 여왕과 필립 공 부부가 결혼 65주년을 맞아 버킹엄궁에서 가족과 함께 사적으로 '블루사파이어'기념의식을 가질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엘리자베스 여왕은 그리스 왕자 신분인 필립공과 1934년 처음 만나 1947년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결혼식을 올렸다. 엘리자베스 여왕은 5년 뒤 왕위에 올랐으며, 올해 즉위 60주년을 맞아 성대한 기념행사를 치렀다.

"싸이 뒤이을 K팝주자는 소녀시대"
영국 '옵서버' 예측

영국 일간지 가디언의 일요판인 옵서버(The Observer)가 그룹 소녀시대를 싸이의 뒤를 이을 K팝 스타로 지목했다. 옵서버는 17일(현지 시간) 인터넷판에 "싸이의 '강남스타일' 다음에는 'K팝 프린세스'인 소녀시대가 온다"는 기사를 실어 이같이 전했다.

이 신문은 소녀시대가 유니버설 뮤직 그룹 산하 레이블인 인터스코프(Interscope)를 통해 내년에 첫 영어 앨범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전하면서 소녀시대의 성공 가능성을 높게 봤다.

옵서버는 "소녀시대는 데뷔 후 5년간 440만 장이 넘는 앨범과 3천만 장이 넘는 디지털 싱글 판매량을 기록 중"이라고 전하면서 "다섯 장의 정규 앨범 중 두 장은 일본에서 발표했으며, 멤버 중 세 명은 미국에서 나고 자라 영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는 등 언어 장벽도 낮은 편"이라고 평가했다.

이 신문은 업계 전문가들의 견해를 인용해 소녀시대 특유의 일렉트로-팝 사운드와 완성도 높은 뮤직비디오가 아시아 이외의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분석했다.

US 위클리 매거진 해외 담당 편집자인 미오 스코비는 "소녀시대는 듣기 좋은 비트, 인상적인 코러스를 만들어낸다"면서 "해외 팬들을 만족시키기에 충분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일본에서 근무하는 아시아 음악 프로모터 로버트 풀 역시 "소녀시대의 음악은 중독성이 강하다"고 보탰다.

옵서버의 보도와 관련, 소녀시대의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는 "'더 보이즈' 때 함께 작업한 인터스코프 측과 영어 앨범 계획에 대해 지속적으로 협의 중인 것은 맞지만 아직 구체적인 일정이 나온 것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