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트라제네카 백신병(사진=연합뉴스 제공)

영국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AZ)는 자사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이 미국에서 진행한 임상 3상 시험에서 79%의 예방효과를 나타냈다고 22일(현지시간) 발표했다. 기존 임상에서 거뒀던 효과(70.4%)보다 다소 높아진 수치다.

CNN·AP 등 외신에 따르면 AZ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힌 뒤 자사 백신이 고령자를 포함해 모든 연령대에서 예방 효과를 보였다고 밝혔다. 특히 입원이 필요한 중증으로의 진행을 막는 데엔 100%의 효과를 보였다고 했다. 65세 이상 고령자에게선 전체 평균보다 소폭 높은 80%의 효과를 나타냈다.

이번 임상시험을 통해 AZ 백신의 혈전 형성 가능성도 없는 것으로 재확인됐다. 앞서 유럽연합(EU) 보건당국인 유럽의약품청(EMA)은 지난 18일 약물감시위해평가위원회(PRAC) 임시회의를 열어 “백신 접종이 혈전의 전체적인 위험 증가와 관련돼 있지 않다”는 결론을 내린 바 있다.

현재까지 AZ 백신은 영국과 EU 등 50여개국에서 허가를 받았으나 미국에서는 긴급사용승인을 받지 못한 상태다. 미국 제약사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은 95%, 화이자 백신은 94%의 예방효과를 나타내는 데 비해 AZ 백신의 예방효과(70.4%)가 현저히 낮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이번 임상 시험 결과에 따라 AZ는 향후 몇 주 내에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긴급사용승인을 위한 자료를 제출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임상 3상 시험엔 3만2449명이 참여했다. 이 가운데 2만여명은 백신 접종을, 나머지는 위약(플라시보) 투약을 통해 비교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노유선기자 yoursun@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