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로 분석한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 긍정 평가 상승 위한 방법

지지율 50% 아래로 미끄럼...리더십 '적신호'

여야 갈등-편중인사-경제위기 연타 맞아 '휘청'

부정평가 이유로 '경험·자질 부족' '독선' 등 꼽혀

'통합·포용의 소통'하면 국민 공감...만고 진리 

스페인 방문 일정을 마친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마드리드 바라하스 국제공항에서 공군 1호기에 탑승해 손을 흔들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위기다. 미국이나 한국이나 대통령은 대통령의 지지율로 평가받는다. 

대통령 평가에 대한 여러 가지 잣대가 있지만 현직 대통령은 재임 내내 지지율의 ‘환상과 공포’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대통령의 국정 수행에 대한 실시간 또는 즉각적인 평가의 결과가 지지율이다. 

어떤 대통령은 ‘자신은 지지율에 일희일비’하지 않는다는 발언을 곧잘 하지만 지지율로부터 자유로운 대통령은 없었다. 5년 단임제인 대통령은 주로 ‘상고하저’의 지지율 추세를 나타내기 마련이다. 임기 초 지지율이 높을 때 개혁과제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임기 3년차 정도 되면 서서히 과제를 마무리하고 정리하는 수순이다. 

임기 초반에 개혁 과제 추진이 가능한 이유는 높은 지지율에 따른 탄력이 붙기 때문이고 임기 후반부가 되면 낮은 지지율 속에서 폭 넓은 국정 운영을 추진하기 어려워진다. 

윤 대통령은 대선 결과가 박빙이었고 임기 시작하자마자 여소야대 국면이므로 역대 다른 어떤 대통령보다 지지율이 더 중요한 대통령이다. 대통령과 집권 세력이야 어떻게 판단하는지 몰라도 임기 초반의 대통령 지지율이 40%대에 머무른다면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힘든 국정 지지율 수준이 된다. 

그렇다면 아직 임기 두 달도 채 되지 않은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낮은 근본적인 이유는 무엇일까. 일반적으로 이야기 되고 있는 정치 양극화 문제일까, 아니면 경제나 인사가 근본적인 문제일까. 이유를 먼저 밝히고 돌파할 수 있는 해법을 찾는 일이 단계적으로 진행돼야 할 필요가 있다.

먼저 윤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율은 어떤 상태일까. 리얼미터가 자체적으로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율을 물어보는 조사(전국2000~2500여명 유무선자동응답조사 표본오차95%신뢰수준±약2.0~2.2%P 응답률 약3~10% 자세한 사항은 조사 기관의 홈페이지나 중앙선거여론조사 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수행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지’ 물어보았다. 

지방선거가 있었던 지난 6월 1일 직후 조사(6월 7~10일)에서 윤 대통령이 잘하고 있다는 긍정 평가는 48%, 부정 평가는 44.2%로 나타났다. 제 8회 전국 동시 지방 선거에서 집권 여당이 압승했음에도 불구하고 윤 대통령의 지지율은 48%로 대선 득표율 수준에 그쳤다. 

문제는 그 다음이다. 가장 최근이고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의 참석 직전인 6월 20~24일 조사에서 대통령에 대한 긍정 평가는 46.6%로 나타났다. 지방선거 이후 지속적인 하락세다. 더구나 부정 평가는 47.7%로 긍정보다 1.1%포인트 더 높았다(그림1). 

정권 교체 열망을 모아 집권했지만 윤 대통령은 1987년 직선제 개헌 이후 유례가 없는 임기 두 달 만에 지지율이 부정적으로 역전되는 ‘데드 크로스’(원래는 금융권에서 사용하는 표현으로 부정적인 지표가 추세적으로 긍정 지표를 앞질렀을 때 설명하는 용어로 반대의 의미는 골든 크로스)가 발생했다. 

더불어민주당이 국회 다수당인 여소야대 국면에서 낮은 대통령의 지지율은 취약한 공격 대상으로 전락하기 십상이다. 대통령은 쉼 없이 개혁을 외치고 주문하겠지만 부정적인 평가가 긍정 보다 더 높다면 국민들의 공감대는 하염없이 추락하고 만다. 일반적으로 대통령 국정 수행의 부정 평가가 긍정 평가를 앞지르는 데드 크로스는 적어도 임기 1~2년 정도가 지난 후에 찾아오기 마련이다. 그렇지만 윤 대통령의 지지율 타격은 역대 다른 어느 대통령보다 더 빠르게 찾아온 셈이다. 

윤 대통령의 낮은 지지율에 대한 수많은 분석이 나오고 있지만 대체적으로 정리해보면 3가지 정도가 된다. 

하나는 전 세계를 뒤덮고 있는 인플레이션 우려의 경제, 또 하나는 논란이 되고 있는 대통령의 인사, 마지막으로 첨예한 신구 세력 갈등과 진영 간 대결 구도로 인한 정치적 양극화로 설명되고 있다. 

먼저 ‘정치적 양극화 문제’부터 따져 보자. 지난 대통령 선거 결과는 역대 가장 치열한 수준으로 결판이 났다. 차이가 별로 나지 않았다는 사실은 인정하기 어렵다는 말과 일맥상통한다. 

게다가 문재인 정권부터 국민들은 조국 사태와 검찰 갈등 그리고 이념 간 대결 구도 속에서 여론이 극도로 양분돼 왔다. 대선 결과가 이를 증명한다. 그러다 보니 대통령 선거에서 윤 대통령이 이겼다고 해도 임기 초반 지지율을 올려주는 ‘허니문’은 좀처럼 일어나지 않는다. 

물론 이렇게 된 추가적인 이유는 대통령 당선 이후 빚어진 윤 대통령과 문재인 전 대통령 사이의 대결도 한몫을 차지하고 있다. 역대 대통령과 당선자 사이의 회동 중에서 가장 늦게 성사됐고 청와대 집무실을 용산으로 이전하는 문제를 놓고 갈등이 깊어졌기 때문이다. 뚜렷한 이유는 없지만 거의 정치적 정체성처럼 민주당 계열과 보수정당 계열로 갈라진 정치적 양극화가 대통령 지지율의 기본적인 이유가 된다. 

지난달 29일 서울의 한 식당 가격표. (사진=연합뉴스 제공)

대통령 지지율 하락의 추가적인 원인은 ‘경기 침체의 타격’이다. 세계 경제는 암울한 상태다. 전체적으로 공급은 부족한데 수요는 폭증하는 추세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전쟁이 장기전으로 이어지면서 정치적 위협뿐만 아니라 세계 경제에 치명적인 타격을 주고 있다. 

기름값은 천정부지로 치솟고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로 수출 위주의 한국 경제는 비상이다. 몇 달째 수출액보다 수입액이 더 많은 무역수지 적자가 이어지고 있고 전기 요금과 가스 요금 인상까지 예고되고 있다. 

물가는 5%를 넘어 6%대의 지옥 같은 고물가에 우리 경제가 뿌리째 흔들리고 있다. 고금리는 많은 금액의 대출을 얻어 부동산을 구매하거나 가상화폐 등에 투자한 ‘영끌’(영혼을 끌어 모은), ‘빚투’(빚내서 투자)한 2030 MZ세대(밀레니얼+Z세대)들에게 치명타가 되고 있다. 

왕조시대부터 비가 오지 않아 농사를 짓지 못해도 나라님 탓이라고 했다. 경제 악재를 윤 대통령이 불러온 건 아니지만 경제 사정이 나쁘면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에 달가울 리 만무하다. 

지난달 30일 오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에 이날 거래를 마감한 코스피가 표시돼 있다.(사진=연합뉴스 제공)

실제로 임기 내내 지지율이 높았던 문 전 대통령도 경제 타격은 비켜가지 못했었다. 2018년 문 전 대통령 지지율과 경제 지표 중 하나인 코스피 지수를 비교해 보았다.

한국갤럽이 자체적으로 2018년 실시한 조사(전국1000여명 유선 포함 무선전화면접조사 표본오차95%신뢰수준±3.1%P 응답률10~20% ※2018년 조사 결과는 매월 통합이며 12월 조사는 12월 18~20일, 자세한 사항은 조사 기관의 홈페이지나 중앙선거여론조사 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대통령으로서 일을 잘하고 있다고 생각하는지 아니면 잘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는지’ 물어보았다.

2018년은 남북 화해의 시대였다. 남북관계가 대통령 지지율의 바로미터가 되는 해였는데 평창 올림픽(2월)이 열리기 직전인 그해 1월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율은 69%였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판문점 선언이 있었던 4월은 72%로 초고공행진 결과로 나타났다. 7월과 10월에 각각 67%와 62%로 지지율이 하락했지만 거의 일 년 내내 60%대 이상의 고공행진 지지율이었다. 

그러나 12월 조사는 45%로 곤두박질쳤다. 1월 초부터 계속해서 고공행진했던 지지율이 고꾸라졌던 가장 큰 이유는 경제였다. 코스피 지수를 보면 어려웠던 경제 상황이 고스란히 설명된다. 

2018년 1월에  2566포인트였던 코스피 지수가 10월에 2029포인트로 500포인트 이상 공중으로 날아가 버렸다(그림2).

2018년 하반기로 가면서 경제 상황이 나빠졌기 때문인데 경기 선행 지수 성격이 있는 코스피 지수도 된서리를 맞았었다. 지지율 고공행진을 견인했던 문 전 대통령도 경제 허들을 뛰어 넘지는 못했다.

그렇다면 경제 사정만 조금 나아지면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올라갈까. 그렇지도 않다. 윤 대통령이 몰고 온 경제 위기 상태가 아니지만 당장 경제 사정이 나아질 것으로 예상되지 않기 때문이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이 빠른 시일 내 종식될 거라는 희망 섞인 전망이 나오지만 오히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배적인 영향력을 확보할 때까지 전쟁이 장기화 될 것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뿐만이 아니다. 경기 회복 과정에서 수요는 많은데 공급이 이를 따라주지 못하는 공급망 차질 현상은 내년 또는 그 이후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높은 기름값, 치솟는 곡물가격, 각종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은 그 원인이 수요보다 부족한 공급에 있다. 

여기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인플레이션 우려에 화들짝 놀라 기준 금리를 0.75%나 올리는 ‘자이언트 스텝’을 단행했다. 이렇게 되면 금리 역전을 우려해 한국은행도 기준 금리를 큰 폭으로 올릴 수밖에 없다. 고금리 지속 시대가 예고되는 셈이나 다름없다. 

그러다 보니 1년 후 한국 경제에 대한 전망마저 상당히 비관적으로 나타났다. 한국갤럽이 자체적으로 6월 14~16일 실시한 조사(전국1000명 유선포함 무선전화면접조서 표본오차95%신뢰수준±3.1%P 응답률8.7% 자세한 사항은 조사 기관의 홈페이지나 중앙선거여론조사 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에서 ‘앞으로 1년 간 우리 경제가 현재와 비교할 때 어떻게 될 것으로 보는지’ 물어보았다. 

‘좋아질 것’이라는 긍정 전망은 고작 18%에 그쳤고 ‘잘 못될 것’이라는 부정적인 전망은 53%나 된다. 특히 경기 흐름을 누구보다 더 잘 알고 있는 50대에서 ‘나빠질 것’이라는 부정적 전망은 66%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그림3). 

조사 결과를 보면 경제가 당장 좋아질 것이라는 기대감마저 없는 상태다. 이런 환경에서 경제 관련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반전되거나 상승하기는 어렵다. 따져보면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경제 때문에 나빠졌다 하더라도 경기 동향을 볼 때 경제 문제 해결로 단기간 내 지지율이 상승할 것으로 보기 힘들다는 분석이다.

윤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 원인으로 꼽히는 이유 중에 ‘편중되거나 눈높이에 맞지 않는 인사’가 등장한다. 윤 대통령은 새 정부 출범 전에 1기 주요 인사에 대한 지명이 있었고 임기 시작해서 검찰 인사를 단행하고 있다. 

1기 내각 인선부터 윤 대통령의 인사는 삐걱거렸다. 결국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낙마했고 윤 대통령의 40년 지기 친구인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도 고배를 마셨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지난달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복지부 장관 후보자, 교육부 장관 후보자 검증 TF 2차 합동회의'에서 박순애 교육부 장관 후보자의 부적격 사유가 적힌 팻말을 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우여곡절을 거쳤어도 인사 관련 논란은 끝이 나지 않고 있다. 검찰 인사가 진행되고 있는데 대부분 윤 대통령과 가까운 특수부 출신이고 이른바 ‘윤석열 사단’이라고 할 만큼 대통령과 친소 관계가 요직으로 가는데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과 함께 검찰 인사를 이끌어야 할 검찰총장은 아직 임명조차 되지 않았다. 그러다 보니 윤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을 인사 문제로 보는 경우가 많다. 과연 인사가 만사라고 했는데 인사가 가장 치명적인 이유일까. 

한국갤럽이 자체적으로 6월 21~23일 실시한 조사(전국1000명 유선포함 무선전화면접조서 표본오차95%신뢰수준±3.1%P 응답률10.3% 자세한 사항은 조사 기관의 홈페이지나 중앙선거여론조사 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에서 ‘대통령 국정 수행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이유’를 물어보았다. 

‘인사’가 13%, ‘경제’ 11%, ‘대통령 집무실 이전’ 7%, ‘김건희 여사’ 2%로 나타났다. 실제로 무엇이 부정적인 이유로 가장 높았을까. ‘경험과 자질 부족’, ‘독단과 독선’ 등 대통령과 관련된 스타일이 38%로 가장 높았다(그림4). 

즉 특정 이슈라기보다 대통령의 국정 운영 스타일에 원인이 있다고 보는 응답자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대체적으로 대통령의 낮은 국정 지지율에 대해 정치적 양극화, 경제적 악재, 편중된 인사를 원인으로 진단하지만 더 큰 이유는 윤 대통령의 스타일에 달려 있다. 

그동안 윤 대통령이 수없이 강조했던 ‘통합’과 다른 통치 스타일 때문에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낮아졌다는 해석이다. 대통령의 통치 스타일로 인해 긍정적인 이미지가 위축되고 국정 동력이 상실된다면 이보다 치명적인 일은 없다. 

대통령 지지율 하락의 원인을 정치적 양극화, 경제적 악재, 인사의 난맥상으로만 진단한다면 변죽만 두드리는 결과다. 대선 때와 당선 직후의 ‘통 근 형님 리더십’ 이미지와 달리 임기 시작한 이후 대북관계, 경찰국, 주52시간과 최저임금, 검찰 인사 등 너무 많은 곳에서 대결 전선이 형성되고 있다. 

통합과 협치 리더십을 원했던 국민들의 기대치가 무너지는 상태가 된다. 다시 강조하면 경제, 인사, 정치적 구조 모두 윤 대통령 지지율의 하락의 원인이겠지만 반전을 위해서 통치 스타일의 변화가 필요하다.

윤 대통령의 지지율 반전 방법을 알기 위해 박근혜 전 대통령 임기 초반과 윤 대통령의 국정 운영 평가 수치를 비교해 보았다. 

박 전 대통령 역시 2012년 대선에서 당시 문재인 후보와 큰 득표 차이가 아니었다. 그렇지만 투표자의 과반 이상 득표를 했고 임기 초반 이념적 갈등이 있었어도 대결 전선이 확대되거나 극단적인 대치 국면이 만들어지지 않았다. 

임기 두 달여가 조금 지난 시점인 2013년 5월 6~9일 실시한 조사(한국갤럽 자체조사 전국1210명 유선포함 전화면접조사 표본오차95%신뢰수준±2.8%P 응답률16% 자세한 사항은 조사 기관의 홈페이지나 중앙선거여론조사 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에서 ‘대통령이 대통령으로서의 일을 잘하고 있는지 아니면 잘 못하고 있는지’ 물어본 결과다. 윤 대통령의 긍정 지지율은 2022년 6월 21~23일에 실시한 조사 자료다. 

전체 응답 결과는 윤 대통령 47%, 박 전 대통령 56%로 나타났다. 그런데 분명한 차이는 30대, 여성, 서울, 중도층 응답자에서 나타났다. 지지율이 거의 60%에 가까운 박 전 대통령은 여성과 서울 지역 응답자에서 56%의 긍정 지지율이 나왔다. 반면 윤 대통령은 여성에서 45%, 서울에서 44%에 머물렀다. 무당층에서 박 전 대통령은 42%나 되지만 윤 대통령은 25%에 불과했다. 30대 또한 윤 대통령은 35%에 그쳤다(그림5). 

대통령의 국정 운영 지지율이 높게 나오려면 자기 지지층이 아니라 30대, 여성, 서울, 무당층 등 중간지대 유권자층에서 높은 지지율이 나와야 한다. 박 전 대통령의 임기 초반 높은 지지율이 나올 때를 보면 단순히 경제 이슈 같은 외부 요인이나 인사 같은 내부 요인 그리고 정치적 양극화로 설명되는 정치적 환경이 아니라 전반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에 그 원인이 있다.

윤 대통령이 지지율을 더 끌어올리는 비법은 다음 세 가지다. 

첫째로 ‘충돌 전선’을 축소해야 한다. 임기 초반부터 검찰, 경찰, 문재인 정부, 민주당 등 수많은 곳에서 신구 세력의 충돌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필요한 개혁과 과제 수행을 위해서라면 정치적으로 좌고우면하지 않은 채 직진하고 전진해야 한다. 

그렇지만 꼭 해야 하는 혁신 과정이라도 지나치게 충돌하고 피비린내 날 정도로 대결 일색이라면 민생에 고충을 겪고 있는 국민들에게 주는 피로감은 심각해진다. 전 정권 관련 의문을 털어내고 윤석열 정부 철학을 입히는데 깊이와 완급 조절이 요구된다. 

둘째로 ‘대통령의 포용적 스타일’이 지지율을 끌어올리는데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다. 출근길 기자 질문에 답변하고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윤 대통령이지만 신구 세력 갈등과 정치적 대결 구도의 한복판에 대통령이 서 있다면 곤란한 일이다. 

각 부처에서 추진해야 할 개혁 과제는 적극적으로 진행하되 대통령은 민생에 적극으로 관심을 기울이면서 서로 다른 정치적 이념 뿌리라고 하더라도 모두를 포용하는 적극적인 통 큰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일절 문재인 정부에 대한 평가나 공격을 드러내 놓고 할 이유가 없다. 그저 누가 바라보아도 통합의 리더십을 구현 해 나가는 이미지가 효과적이다. 중간 지대 유권자층인 2030 MZ 세대, 여성, 중도층은 윤 대통령의 확 달라진 스타일만으로 더 많은 지지를 보낼 수 있다. 

세 번째로 ‘정교한 국민 소통 강화’를 통해 대통령에 대한 긍정적 메시지를 확대하는 방법이다. ‘아’ 다르고 ‘어’ 다르다고 어떻게 전달되는지에 따라 국민들의 평가는 달라진다. 

가령 경찰국 설치만 하더라도 좀 더 잘 이해되도록 전달하고 대화를 통해 소통이 적용된다면 훨씬 더 국정 운영에 대한 평가의 온도가 달라졌을 것이다. 

윤 대통령에 도움이 될 만한 리더십의 모델은 1960년대 라인강의 기적을 이뤄낸 루드비히 에르하르트 서독 총리다. 전쟁으로 인한 상처와 경제 재건에 대한 부담으로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국민들에게 에르하르트 총리는 타협을 강조했다. 국민 사이에 승자와 패자가 존재하지 않도록 하고 모두 승자가 되는 타협을 앞세웠다. 

타협이란 모든 사람이 가장 큰 과자 조각을 얻었다고 생각하도록 과자를 나누는 기술이다. 말 그대로 타협, 중재, 협치는 국가 운영의 기준이 되는 철칙이다. ‘자유주의’를 강조하는 윤 대통령에게 도움을 될 만한 조언까지 에르하르트 총리는 남겼다. 

“자유시장경제만이 우리에게 자유와 복리(福利)를 안겨 줄 수 있다. 자유란 하나이며 그것은 결코 나뉘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정치적 자유, 경제적 자유, 인간적 자유는 통합된 하나의 통일체이다. 이 통일체 전체를 무너뜨리지 않으면서 그 중 일부분만의 자유를 따로 떼어내어 유보시킬 수 있다는 생각은 너무나도 터무니없는 철부지의 생각이다.” 

대통령 지지율은 국민의 마음에 귀 기울이는 태도의 산물이다. 지지율은 일희일비할 필요가 없는 무의미한 지표가 아니라 매일 매일 대통령에게 민심을 깨닫게 해주는 소중한 지표이자 반등시켜야 되는 목표다.

●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소장 프로필

연세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국제대학원에서 석사를, 고려대에서 행정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한국교육개발원 전문연구원을 거쳐 국가경영전략연구원 책임연구원으로 일했으며, 한길리서치 팀장에 이어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으로 활동한 바 있다. 정치컨설팅업체인 인사이트케이를 창업해 소장으로 독립하면서 새로운 세상을 꿈꾸고 있다.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소장  weeklyhk@hankoo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