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회에 소개한 골프를 통한 신체적 손상, 다시 말해서 골프엘보를 포함한 어깨, 손목 등 상체 관절 부위의 근육, 인대 손상이나 허리와 등 근육, 갈비뼈 등의 염좌(관절을 삐는 일)나 골절 또는 무릎, 발목 등의 관절손상은 겨울철에 그 빈도가 아주 높다.

차가운 기온으로 인한 근육 경직과 혈관 수축으로 인한 말초 조직의 순환 장애, 심장의 운동증가와 함께 상대적으로 게을러지는 준비운동과 연습 등이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생각보다 심각한 신체의 손상을 가져올 수 있는 것다.

이러한 부상은 비교적 갑자기 찾아 오기 때문에 가장 현명한 대처방법은‘예방’이랄 수 밖에 없다.

우선 가장 흔한 골프 엘보의 경우는 그 원인이 과도한 전완(팔꿈치에서 손목사이) 근육의 무리한 긴장에 있으므로 평소 악력기를 이용하거나 덤벨, 아령을 이용한 전완 근육 강화운동이 필요하다. 또 그립을 너무 꽉 잡으면 인대에 가해지는 과도한 충격이 순간적으로 초래되므로 스윙을 계속하는 경우 반복적으로 손상을 줄 수 있다. 따라서 그립을 견고히 잡되 무리하게 힘을 주지않는 연습도 해야 한다.

이런 연습은 굳이 연습장이나 필드에 가지 않더라도 최근 보급된 몇가지 보조기구를 사용하면 방안에서도 얼마든지 가능하다. 또 손아귀의 힘을 빼주며 견고한 그립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왼손의 엄지가 수직보다 오른쪽으로 돌아가 휘어 잡는‘스트롱 그립’을 사용해 보는 것도 하나의 방편이 되겠다.

어깨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팔을 돌리는 네개의 근육(rotator cuff)을 훈련을 통하여 강화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 훈련은 방안에서 거울을 봐가며 어깨 관절을 크게 회전하므로써 가능하고 아령이나, 덤벨로 약간의 무게를 준다면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

하지만 수영을 무리하게 한다거나 팔굽혀 펴기를 훈련의 방편으로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이런 운동을 통해서는 골프스윙과 관련없는 근육들이 강화되기 쉽다는 보고가 있기 때문이다. 또 유명 프로들처럼 왼팔을 완전히 곧게 뻗어서하는 스윙은 유연성이 떨어지는 아마추어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배가 나온 중년들에게는 겨울 골프로 요통을 얻게되는 것이 큰문제이다. 허리는 골프스윙의 가로축이 되므로 가장 운동량이 많은 부위라 할 수 있는데 비만형의 사람들은 요추부위가 정상적 커브를 유지하지 못하고 앞쪽으로 휘어져나와 있는 것이 보통이고 이로인해 허리 주위의 단단해야 할 근육, 인대가 약해져 있는 것이 보통이다. 그만큼 허리 회전으로 인한 충격을 흡수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얘기다. 가장 좋은 예방법은 허리 근육을 강화시키는 것이겠지만 하루 이틀에 이루어질 수 없는 것이 또 허리근육이다. 따라서 가장 간단하고 효율적인 것이 윗몸 일으키기이다. 아침, 저녁으로 꾸준히 시행할 것을 권한다.

허리에 조금이라도 불편을 느끼는 사람이라면 스윙 자체의 변형을 시도하는 것도 생각해야 한다. 즉 너무 꼿꼿이 서서 어깨 회전을 많이 하고 허리 회전을 최소한으로 제한하는 스윙은 교과서적이기는 하지만 허리에 많은 부담을 준다. 어깨회전을 조금 줄이고 반대로 허리의 회전이 어깨 회전 폭만큼 따라 가주면 척추에 가해지는 부담은 많이 줄게 된다. 중년 이후에는 척추의 관절 이라 불리우는 디스크가 변성을 일으켜 비교적 딱딱하게 변하므로 이러한 스윙의 변화가 디스크 발생이나 악화를 예방할 수도 있다.

박호규·골프칼럼리스트·의학박사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