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총수와 디지털 솔저

군사·무기 전문가 주성민씨가 지난 100년동안 발발했던 전쟁들을 한 자리에 모았다. 20세기를 장식하며 일어났던 1,2차 세계대전에서부터 코소보 전쟁까지 굵직굵직했던 전쟁들을 한데 묶어 그 당시 쓰였던 작전과 무기를 다양한 에피소드와 함께 풀어놓았다.

주성민씨는 이름만으로 알고 있던 여러 전쟁들을 그 전쟁들이 일어날 수 밖에 없었던 당시의 상황, 전쟁이 진행되면서 사용된 무기와 작전, 전쟁 당사국뿐만 아니라 주변 강대국들과 얽힌 이해관계 등을 재미있고 실감나게 묘사하고 있다. 이 책은 또 전쟁 뒤에 숨겨진 또다른 알력다툼을 생각하게 한다. 힘의 우위에 설 수 없다면 국가존립 자체가 힘들어지는 시대, 그리고 그 힘의 원천은 ‘정보력’이라는 사실을 확실히 보여주고 있다.

‘소총수와 디지털 솔저’는 임전무퇴의 정신으로 전쟁에 임하는 해병대원들의 이야기를 다룬 ‘1장_불명예보다는 차라리 죽음’부터 ‘15장_물먹은 전투기 타이거 샤크’등 모두 15장으로 구성된다. 특히 인간이 개발한 무기중 가장 비열하고 불특정다수를 겨냥한 각종 지뢰를 다룬 ‘11장_가장 잔인하고 비열한 무기’와 용병의 세계를 다룬 ‘13장_솔저 오프 포천’은 전쟁의 음울한 그림자를 보여주는 주요 대목이다.

군대와 무기, 전쟁에 대해 남자들이 느끼는 흥미는 본능과도 같다. “군사분야가 딱딱한 소재인 것은 사실이지만 재미도 함께 제공하고 싶다”는 주성민씨는 “절대 우방은 존재하지 않으며, 우리의 국방은 우리 손으로만 지킬 수 있다”는 점을 누누히 강조하고 있다. 살림출판사, 9,000원.

◐기업해체와 인터넷 혁명

‘AOL과 타임워너의 거대 합병’, ‘드림라인과 한글과컴퓨터의 전략적 제휴’,‘한솔PCS와 야후·마이크로소프트가 만드는 새로운 인터넷 회사’, ‘은행·증권·보험사 등 금융업종간 장벽을 허무는 사이버 금융거래’…

21세기 인터넷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사회의 각 분야가 전략적 제휴, 직거래, 분사 등으로 재탄생하고 있다. 이제 신문, 금융, 자동차, 컴퓨터 등 사업의 모든 영역에서 기존의 사업구조는 모조리 해체되고 인터넷을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정보혁명의 시대가 열리고 있다.

이 책은 세계적 컨설팅 업체인 보스톤 컨설팅(BCG)이 ‘인터넷 시대를 맞아 경영자의 사고 및 의사결정 과정은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가’라는 고객들의 질문에 체계적으로 대답하기 위해 내놓은 것이다.

그렇다면 인터넷 시대, 기업의 생존전략은 무엇일까. 저자들은 기존의 사업 구조중 어떤 것이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도 변함없이 중요성을 띨 것인지, 그리고 불확실한 미래에도 기업이 살아남을 수 있도록 해주는 생존원칙을 사례를 들어가며 설명한다. BCG의 컨설턴트이기도 한 저자들은 “앞으로 펼쳐질 새로운 경쟁환경에서 생존하려면 뭉뚱그려진 비교우위가 아닌, 차별화와 집중화 전략으로 선택한 특정 분야의 경쟁우위가 필요하다”고 조언하고 있다.

인터넷으로 무장하지 않으면 살아남지 못하는 21세기 경영환경에서 계속 사업을 해야하는 사업가들에게는 필독서이다. 세종서적, 1만3,000원.

◐일본 대사관에서 바라본 한국

주한 일본 대사관에서 25년간 근무한 전직 외교관의 눈을 통해 본 한국·한국인 이야기. 저자인 마치다씨는 한국어를 배우게 된 동기, 김대중 납치사건, 박정희 대통령 저격 사건 등 한일 양국의 미묘한 외교 사건의 뒷이야기를 솔직하게 밝히고 있다. 창해, 8,000원.

◐가야산과 덕유산

우리의 문화유산과 유적지를 체계적으로 소개하는 ‘답사여행의 길잡이’시리즈의 열 세번째 책. 호국불교의 성지 가야산과 덕유산 주변 지역의 답사여행 안내서이다. 잊혀진 왕국 가야의 전설이 서린 고령, 합천, 거창과 전주·완주, 진안·장수·무주 등 5개의 답사여행 코스가 소개돼 있다. 돌베개, 9,000원.

◐내 아이와 나누고 싶은 성에 대한 이야기

자녀에게 성에 대해 가르치려는 부모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만한 효과적인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자녀와 성에 대해 나눌 수 있는 수많은 대화의 예가 마치 희곡이나 시나리오처럼 구체적으로 제시된다. 한울림, 8,500원.

◐잘못 알려진 한방 건강상식

사상체질보다 한층 높은 단계인 ‘팔체질’을 소개, 각 체질에 따라 건강법이 따로 있음을 설명하고 있다. 한울, 1만2,000원.

◐만리장성을 뛰어넘은 여자

중국과 한국을 모두 사랑한다는 조선족 출신 남여명씨가 털어놓은 중국과 한국 이야기. 사업가로 방송인으로 두 나라를 오가며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는 남여명씨의 진솔한 고백이 담겨있다. 서울문화사, 7,000원.

◐아무나 예뻐지나요? 알아야 예뻐지죠

미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각광을 받고 있는 성형외과와 성형수술에 대한 재미있고 유익한 정보를 담은 책. 다움, 8,500원.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