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실리콘 밸리

이제 인터넷이 세상을 바꿀 것이라는 데에 이견을 다는 사람은 없다. 그러나 인터넷이 세상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에 대해서는 누구도 정확한 대답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벤처@실리콘 밸리’는 바로 이같은 의문점에 대해 도전하는 책이다. 엄청난 손실을 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당 200달러를 오르내리는 아마존닷컴의 주가는 도대체 어디에 근거한 것인가. 적자행진이 계속되는데도 ‘.com’만 들어가면 주가가 연일 50달러 이상을 오르내리는 미국 주식시장의 인터넷 열풍은 무엇때문에 벌어지는 걸까.

저자인 남유철씨는 이같은 현상에 대해 이론적인 설명을 거부한다. 그는 대신 인터넷 열풍의 진원지인 미국 실리콘 밸리의 모든 것을 설명하는 것으로 대신하고 있다. 현재 세계를 석권하고 있는 아마존닷컴, eBay 등 성공한 기업과, 성공을 향해 돌진하는 미국 천재들의 휴일없는 삶과 어두운 장바구니 같은 대다수 벤처사업가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소개하고 있다. 나무와 숲, 8,500원.

◐아들, 강하고 부드럽게 키워라

‘아들, 강하고 부드럽게 키워라(Rasing a Son)’는 미국의 저명한 상담전문가인 돈 엘리엄과 젠느 엘리엄 부부가 함께 쓴 책이다. 1994년 1판이 출간된 이래 해마다 개정 증보된 이 책은 전세계 부모에게‘강하면서도 부드러운 아들 키우기’에 대한 신드롬을 불러 일으켰다.

이 책은 21세기는 20세기와는 다른 인간상을 요구하고 있다는 점에서 시작한다. 21세기에는 ‘남성성’과 ‘여성성’을 함께 갖춘 폭넓은 인간성이 요구되며 따라서 폭력을 거부하고 사랑을, 지배를 거부하고 지도를, 독점을 거부하고 나눔을, 명령을 거부하고 협동을, 경제적 논리를 거부하고 생태학적 논리를 깨닫고 실천하는 인간이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인간형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 책은 21세기 당신의 아들이 여성과 조화롭게 살기 위해서는 자신의 남성성을 긍정적으로 드러내며 수치심이나 공포감에서 해방되어 감정을 자유롭게 느끼고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고 조언한다. 그리고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남자의 덕목으로 여겨지던 끈기, 대담성, 모험심, 용기와 함께 자상함, 감수성, 친절함, 이해심 등을 부모가 길러줘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글읽는 세상, 7,800원.

◐ 클래식 카메라-다게레오타입에서 디지털까지

사진술이 발명된지 160주년을 맞아 출간된 이 책은 자료정리와 번역, 편집하는데만 3년이 걸린 국내 최초의 클래식 카메라 입문서이다. 수중카메라에서 우주왕복선의 우주카메라까지, 전판 사이즈의 카메라에서 보석속의 이미지를 찍을 수 있는 카메라까지, 카메라 옵스큐라에서 디지털 카메라까지 카메라에 관한 이야기가 총망라되어 있다.

1부에서는 역사적인 카메라, 카메라의 진화, 특수카메라, 사진술의 발달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2부에서는 필름이 없는 카메라, 신사진시스템 카메라, 카메라 요소, 자동초점조건, 코닥 롤 필름의 역사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의 특징은 영화 카메라를 제외한 형식적 분류에 따라 나눌 수 있는 스틸 카메라의 종류를 모두 다루고 있으며, 카메라 모델명 등을 원어와 함께 병기하고 있다는 점이다. 삶과 꿈, 3만8,000원.

◐ 거미줄로 돌돌돌·오줌으로 만든 무지개 다리

시인 김용택 선생이 가르치는 마암분교 어린이의 동시 모음집(거미줄로 돌돌돌)과 일기 모음집(오줌으로 만든 무지개 다리). 자연을 단순히 인간을 둘러싼 환경으로 바라보지 않고 함께 숨쉬고 살아가는 존재로 바라본 아이들의 시선이 숨김없이 담겨있다. 열림원, 각권 6,000원.

◐ 에덴의 진실

조도재 현대기술투자 부사장이 쓴 신앙고백서. 신앙인에게 성경을 읽는 올바른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숲속의 꿈, 5,000원.

◐ 중국고전 이야기

천하의 모사꾼인 조조가 뛰어난 시인이었으며 연못에 빠져 죽은 줄로만 알려진 이태백의 진짜 사인 등 알려지지 않았던 중국의 옛 이야기를 소개한 책. 소나무, 1만원.

◐ 남과북

고은 시인이 분단된 조국 통일을 기리며 쓴 시들을 엮은 책. 창작과 비평사, 7,500원.

◐ 한국경제 54가지 전망과 전략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산업연구원, 삼성경제연구소 등 한국의 내로라하는 전문가 집단에 소속된 11인의 경제전문가들이 뉴 밀레니엄 첫 10년간의 한국경제를 예측한 책. 굿인포메이션, 1만원.

◐ 오월의 미소

한국의 현실과 민중의 삶을 깊숙이 파고든 중량감 있는 소설을 발표해온 송기숙씨가 광주항쟁의 현재적 의미를 조망하며 펴낸 장편소설. 창작과 비평사, 8,000원.

◐ 세계의 특수부대, 비밀전사들 상·하

특수전 분야의 전문가로 알려진 연합뉴스 생활경제부 김선한 차장이 한국전쟁의 비사와 전세계 특수부대의 숨겨진 이면을 소개했다. 디지털에프케이, 각권 9,900원.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