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방송이 재미있다고 하는데 막상 어떻게 해야 볼 수 있는지를 아는 사람이 드물다.

인터넷 방송을 보려면 먼저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웹 브라우저와 관련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야 한다.

즉 넷스케이프나 익스플로러 같은 웹 브라우저와 리얼 플레이어, 미디어 플레이어, 퀵타임 등 인터넷 방송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야 한다.

물론 대부분의 방송국이 홈페이지를 통해 자기 방송에 맞는 프로그램을 공급하고 있으므로 소프트웨어를 구하는 것이 어려운 일은 아니다.

참고로 리얼플레이어는 리얼네트워크사 사이트(www.real.com)에서 내려받기를 할 수 있으며, 윈도 미디어플레이어는 윈도98에 내장되어 있는데 최신 버전을 원한다면 MS사(www.microsoft.com/korea)를 방문하면 된다.

물론 기본적으로 컴퓨터 자체가 인터넷 방송이 가능할 정도는 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펜티엄급 PC와 32MB램 정도면 인터넷 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컴퓨터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전화선과 모뎀을 통해 인터넷에 접속하는 사람은 고화질의 동영상 방송을 시청하기 힘들다. 따라서 영화, 뮤직비디오, 드라마 등 인터넷 방송의 진수를 맛보려면 ADSL, 케이블망 등 초고속 통신망 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

입력시간 2000/04/30 19:34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