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어린이날, 우리들 세상.’

핵가족과 개인주의가 날로 팽배해져 가는 현대 사회에서 가정의 의미는 그 어느때 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모든 생활의 중심은 직장과 일터에서 이제는 가정으로 모아지고 있다. 휴일 레저와 문화 생활의 타깃도 가족을 빼놓고는 이뤄질 수 없을 정도다.

만물이 약동하는 계절인 5월, 어린이와 가정의 달을 맞아 국내 문화계에서는 다채로운 가족 공연 행사를 펼친다. 어린이를 위한 연극 영화 무용 서커스 콘서트 등 다양한 축제 한마당이 이곳저곳에서 열린다. 아빠 엄마와 아이들이 함께 손잡고 가볼만한 공연을 소개한다.

◇콘서트 세계 어린이의 사랑을 받는 디즈니 만화영화 주제곡을 감상할 수 있는 ‘디즈니 콘서트’가 5일 오후 3시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열린다. 인기탤런트 박영규와 김성민이 진행하며 신나는 노래와 춤이 선보인다. 또 예술의 전당 오페라극장에서는 뮤지컬 ‘테크노 피노키오’(4월28일~5월12일)가 열려 환상의 무대를 연다.

◇연극 바탕골 소극장에서는 인형과 그 인형을 다루는 조정자, 그리고 연극배우가 함께 무대에 서서 다른 역할을 보여주는 인형극 ‘꿈꾸는 어릿광대’(5월5일~7월2일)가 펼쳐진다. 4일부터 대학로 동숭홀에서는 아동극 ‘둥개둥개 이야기 둥개-십이지신’(극단 님비곰비)과 ‘후크와 피터팬’(극단 한샘)이 무대에 오른다. 어린이날(5일) 예술의전당 서예관 4층에서는 극단 사다리의 연극 ‘내친구 플라스틱’이 공연된다.

◇무용 세계 청소년이 함께 하는 ‘2000 서울 세계 청소년 무용축제’가 5일부터 7일까지 3일간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거행된다. 국내 6개 단체와 슬로베니아 싱가포르 일본 핀란드 인도 중국 폴란드 해외 7개국 등 총 13개 단체가 출연, 각국의 춤을 소개한다.

◇서커스 호주의 대표적인 신체극(Physical Theater) 전문 공연단인 ‘서커스 오즈’가 내한, 3일부터 8일까지 LG아트센터에서 공연을 펼친다. 미래행 서커스라고도 불리는 이 극단의 서커스는 조명 의상 소품은 물론 테크노 라이브의 음악과 아슬아슬한 묘기가 연극적인 재미와 결합돼 새로운 흥미를 준다.

◇전시회 용맹스럽고 기백이 넘치는 고구려 군대의 모습을 만화 캐릭터로 만날 수 있는 ‘고구려 철갑기병 대전’(5월4일~14일)이 예술의 전당 미술관에서 열린다. 또 서예관에서는 ‘전국 학생서예 한마당’에서 선발된 학생의 휘호와 한글 한문 사군자가 전시된다.

◇축제 한마당 고적대의 팡파르, 캐릭터 인형의 행진, 종이접기 시범, 모형자동차와 마술, 전통 목각놀이, 줄넘기, 택견, DDR 경연 등 각종 시범공연과 강습회, 경연 대회가 예술의 전당 야외공연장에서 펼쳐진다. 또 극단 님비곰비도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에서 ‘어린이 벼룩시장’, ‘깜짝 페이스 페인팅’, ‘마임조각상 퍼포먼스’등 다채로운 행사를 펼친다.

송영웅·주간한국부기자

입력시간 2000/05/07 19:46


송영웅·주간한국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