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 돋보기] 인터넷 비즈니스 법률가이드


◐ 인터넷 비즈니스 법률가이드

인터넷 비즈니스는 뉴밀레니엄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잡고 있다. 오프라인에서 이뤄지던 상거래가 이제는 온라인상으로 처리되는 것은 물론이고 모든 정보와 커뮤니케이션도 온라인을 통해 실시간으로 서로 공유하는 시대가 돼버렸다.

하지만 국내는 말할 것도없고 국제적으로도 아직 인터넷 비즈니스에 대한 법률적 정립은 매우 불완전항 상태다.

도메인 분쟁, 지적재산권리, 전자결제와 보완·인증 문제, 국가간 과세 문제 등 각종 분쟁에 대한 기준이 모호하다.

'인터넷 비즈니스 법률가이드'는 온라인 비즈니스 진행 과정에 따른 관련 법령과 지침을 구체적으로 언급함으로써 인터넷 비즈니스 수행상에 법령과 절차 방법을 몰라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게 해준다.

전자상거래에 관련된 개별 법규를 사업단계별로 정리하고법령의 조문을 구체적으로 예시해 인터넷 비즈니스의 지침서 역할을 하도록 기술돼 있다.

사법고시를 합격한 뒤 벤처에 뛰어든 배재광 소장을 비롯해 정영훈, 이태현, 박판열 등 벤처법률지원센터 연구진들이 공저했다.


◐ 톨스토이 악마

도스토예프스키와 함께 19세기 러시아 리얼리즘을 대표하는 대문호 톨스토이가 쓴 자전적 소설. 1889년 쓰여졌지만 톨스토이가 발표하지 않으려고 의도적으로 자신이 즐겨 앉던 등받이 의자 뒤에 감춰 놓았던 작품이다.

소설 속에 자신의 방탕했던 시절이 고스란히 드러나있어 아내 소피아에게 불륜 사실을 숨기려고 일부러 생전에는 발표를 안했다.

사실주의 대가답게 톨스토이는 이 책에서 순결한 아내와의 안락한 가정생활과 다른 여자에 대한 육체적 욕망 사이에서 갈등하다 결국 비극적 최후를 맞는 한 남자의 욕망과 좌절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다. 이 작품은 1910년 톨스토이가 사망한 이후 그의 아내에 의해서 빛을 보았다. 이나미 옮김, 7,000원.


◐ 도올논어[1]

거리낌 없는 독설과 알기 쉬운 비유, 동서양을 넘나드는 다박한 식견으로 TV강의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던 김용옥 교수가 펴낸 저서.

유고적 경전 중에서 일상적이고 보편적인 가치관을 제시해 우리 생활 속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 논어를 고찰한다.

1973년에 발굴돼 1993년에 판독이 완료된 `定州漢墓竹簡'본을 비롯해 신강성 위구르의 투르판에서 발굴된 당나라 시대의 `논어정씨주' 필사본 등과 같은 동서고금의 연구실적과 자료를 십분 활용하고 있다.

저자는 공자에 관련된 문헌의 기록을 단순히 고증학적으로 파악하는 것에서 탈피, 심도있는 해석학적 접근으로 인간적인 공자상을 드러내보이고 있다. 김용옥 저, 8,500원.


◐ 이중섭, 그대에게 가는 길

`천재 화가', `민족 화가', `한국 근대미술의 선구자' 등 온갖 화려한 수식이 붙는 화가. 그러나 지독한 가난과 처자와의 이별, 고독한 죽음 등으로 점철되는 불행한 삶을 살았던 예술가 이중섭이 일본에 있던 아내 이남덕(일본명 야마모토 마사코)과 두 아들에게 보냈던 편지와 그림을 엮은 서간집.

궁핍했던 이중섭의 생활상과 처자를 향한 뜨거운 사랑, 예술에 대한 광적 집착이 그의 육성처럼 생생히 들어 수록돼 있다. 식민지 시절 현해탄을 넘어선 결혼, 한국 전쟁으로 인한 월남, 부산과 제주도를 오가는 처절했던 시절이 그대로 드러난다.

이 책을 보면 아내 이남덕에 대한 사랑이야말로 이중섭의 삶과 예술혼의 키워드인 것을 알 수 있다. 박재삼 역, 9,000원.


◐ 우리 진돗개

대표적 토종개인 진돗개에 대한, 일반에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들을 담았다. 한국견협회 회장인 저자 윤희본씨는 북방 늑대로부터 진화한 북방견의 한 혈통이 우리 민족과 오랫동안 생활하며 한반도에 정착하기까지의 과정을 개관함으로써 진돗개가 가지는 토종개의 혈통을 확인시켜 준다.

또 개를 숭배한 우리의 신구(神狗)문화라는 독특한 문화 양상도 고찰하고 있다. 저자는 진돗개론(論)이라는 새로운 논리를 선보이는데 진돗개의 귀소성 같은 특이한 인지능력은 탁월한 영감(ESP)에서 온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밖에 진돗개에 대한 일반의 오해를 풀어주고 부위별 해부학적 설명, 색소와 걸음걸이, 순종과 잡종 구분법 등을 설명해준다. 윤희본 저, 3만2,000원.


◐ 서양 건축 이야기

역사와 문화, 철학의 사유 위에 쌓은 서양 건축사를 과학적이면서도 철학적으로 풀어 놓은 명저. 저자가 직접 스케치한 수백 컷의 건축 도면과 설명이 들어있다. 미국 하버드, MIT 등 주요 대학 건축대학 교재. 빌 리제베로 글ㆍ그림, 2만2,000원.


◐ 오르세 미술관

19세기 후반 예술 작품을 한 공간에 모아 놓은 파리 시내 센 강변의 오르세 미술관에 소장된 거장의 작품을 그림과 함께 실었다. 시대상과 각 미술 분파, 작가별 특징 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수록돼 있다. 오르세 미술관 연구원 저, 9,000원.


◐ 살아있는 신화

미국의 신화학자 J.P. 비얼레인의 두번째 저서. 세계 여러 문화권에서 발견되는 신화의 패턴과 그것이 주는 메시지를 설명해 준다. 시대, 지역, 문화를 뛰어넘는 다양한 신화를 만날 수 있다. 배경화 역, 1만2,000원.


◐ 21세기 리더의 선택

피터 드러커, 피터 센지, 존 코터, 게리 하멜, 찰스 핸디, 케빈 켈리, 오마에 겐이치, 스티븐 코비, 제프리 페퍼 등 세계적인 사상가들과 리더들의 기고 모음집. 지시사회를 이끌어 갈 리더들의 사명을 일깨워 준다. 한근태 역, 1만5,000원.


◐ 꿈을 도둑 맞은 사람들에게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1위 `마음을 열어주는 101가지 이야기'의 저자 잭 캔필드와 마크 빅터 한센이 들려주는 꿈과 행복의 인생 지침서. 행복과 성공이 경제적 부만이 아닌 우리의 꿈이어야 함을 설명하고 있다. 김재홍 역, 8,000원.

입력시간 2000/10/18 14:31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