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 돋보기] 낮에 뜨는 달 등

◐ 낮에 뜨는 달

예고 없이 직장에서 퇴출된 삼십대 중반 남자가 거듭되는 실패 끝에 우연한 기회를 통해 자아를 찾아가는 과정을 그린 이야기.

경제를 뒤흔들고 혼란으로 몰아넣는 장본인들은 뒤에서 떵떵거리며 살고 있고, 말없이 평범하게 살고 있는 소시민들은 이런 불황의 손아귀에서 직장과 가정을 잃고 방황한다는 내용.

그러나 그런 어려움 속에서도 삶에 대한 희망과 애착을 갖고 살자는 내용이 잔잔한 감동을 준다. 이경채 지음, 백성 펴냄, 7,500원.

◐ 오노레 도미에

'풍자 만화의 아버지'라 일컬어지는 오노레 도미에(1808~1879)의 삶과 그의 작품 세계를 소개한 책. 만화와 비평으로 점철된 도미에의 예술 혼과 그가 살았던 당시 프랑스의 사실주의적 시대 배경을 함께 설명해준다.

20대에 정치 풍자 만화를 그리기 시작해 실명으로 붓을 잡을 수 없을 때까지 4,000점에 달하는 만화를 그린 도미에의 작품 세계를 엿볼 수 있다. 도미에의 169개 작품도 함께 소개된다. 박홍규 지음, 소나무 펴냄, 1만2,000원.

◐ 전략경영

'전설적인 검성(劍聖)' 미야모토 무사시(1584~1645)가 1643년에 쓴 오륜서(五輪書)를 번역한 책. 검객이면서도 서화와 조각에 능했고 노장사상에 심취해 있었던 도인(道人) 무사시의 정신과 사상을 담았다.

350여년 전의 고서인데도 미국 인터넷 서점 아마존에서 경영 부문 최장기 베스트셀러에 올라 있을 정도로 인기다. 무사들의 검법 정신에서 나온 원칙과 합리성이 현대 사회에서도 그대로 적용됨을 보여준다. 안수경 옮김, 사과나무 펴냄, 7,000원.

◐ 깡통을 대박으로 바꾸는 개미투자전략

불황기에 주식 투자자들에게 권하는 투자 요령을 제시한 책. 개인 투자자가 자기만의 투자 원칙을 세우는 법, 그리고 투자자 스스로 투자 심리와 군중 투자심리를 분석하여 투자 판단을 하는 법 등을 소개하고 있다.

후반부에는 전통적 차트 분석과 신기술적 지표를 이용한 매매 기법도 설명하고 있다. 경제 불황으로 인한 주가 폭락 후유증으로 시름에 빠진 개미들이라면 한번쯤 읽어볼 만한 책이다. 양유식려또治?공저, 더난출판사 펴냄, 1만원.

◐ 인생은 지나간다

일간스포츠 문화부장을 역임했던 구효서씨가 자신의 인생을 이야기한 자서전적인 수필. 사물들에 얼룩진 눈물과 사랑, 추억이 담겨 있다. 사진 작가 김홍희의 오래된 사진첩 같은 사진도 함께 수록됐다. 구효서 지음, 마음 산책 펴냄, 7,500원.

◐ 똑 같은 것은 싫다

파리정치대학 정치학 박사이자 신문사 외교 전문기자인 조홍식 교수가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프랑스인의 삶과 문학을 소개했다. 프랑스 청소년들의 사랑, 섹스, 동성애 문제 등에서 가족 해체 등을 소개한다. 조홍식 지음, 창작과비평사 펴냄, 7,500원.

◐ 바이킹 경영학

'현대판 바이킹' 같은 스칸디나비아 국가의 기업들이 세계 곳곳에서 성공을 거두는 비결을 소개하고 있다. 전문화된 기술, CEO의 검약 경영, 철저한 고객 밀착 전략, 과감한 아웃소싱 등 바이킹 후예의 교훈을 보여준다. 올레 해드크비스트&가니 레이치로 공저, 들녁 펴냄, 9,000원.

◐ 겉모습으로 사람을 읽는다

관상을 통해 그 사람의 운명과 인생을 파악하고, 말과 행동을 통해 사람의 사고를 파악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한국희곡작가협회 회장으로 재직중인 이강렬씨가 펴낸 첫 관상학 관련 서적. 이강렬 지음, 레슨 펴냄, 7,500원.

◐ 禪, 신비주의인가 철학인가?

동양적 정신 수양의 근본인 선(禪)을 불교적 입장에서 바라본 이론서. 팔만대장경, 칸트, 하이데거 등 동서양 철학을 통해 선을 닦아야 하는 이유를 말한다. 올바른 수행법과 수행이론도 담고 있다. 변상섭 지음, 컬처라인 펴냄, 1만2,000원.

입력시간 2000/11/21 21:50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