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k뉴스포탈 한국일보
일간스포츠
서울경제
KoreaTimes
대한항공 대우통신
주간한국  
www.hankooki.com  


 
주간한국 홈
구독신청
독자 한마디
편집실에서


   벤처 스타열전
   인터넷 세상
   신동의보감
   땅이름과 역사

[인터넷 세상] 사이버대학 시대

온라인 교육사업자들이 잇따라 외국대학과 제휴를 맺고 국내에서 인터넷으로 외국대학의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시한 데 이어 국내 사이버대학도 곧 문을 열 예정이어서 바야흐로 시공을 초월한 평생교육의 시대가 도래할 전망이다.

짧게는 2년 길게는 4년 안에 인터넷 졸업장(?)이 빛을 보게 될 전망이다.

내년 3월 인터넷을 이용해 학사ㆍ전문학사 학위를 딸 수 있는 사이버대학 9개가 국내 최초로 개교한다. 모집인원은 총 6,220명. 사내대학 형태의 삼성반도체 대학을 포함하면 10개교다.

학사 학위과정 중 대학간 컨소시엄을 통해 만들어진 대학은 △성균관대 등 14개 대학이 참여해 인터넷 콘텐츠학과 등 4개 학과 800명을 모집하는 '열린 사이버대학'(OCU) △연세대 등 36개 대학이 벤처경영학과, 법학과 등 5개 학과 900명을 모집하는 '한국 사이버대학'(KCU) △고려대 등 7개 대학이 7개 학과에서 900명을 선발하는 '한국 디지털대학'(KDU) △동아대 등 8개 대학이 참여해 4개 학과 800명을 모집하는 '서울 디지털대학'(SDU) 등 4개교다.

또 경희대가 '경희 사이버대학'(4개 학과, 800명 모집), 세종대가 '세종 사이버대학'(5개 학과, 500명 모집), 민간법인 동오재단이 '서울 사이버대학'(2개 학과, 900명 모집)을 설립하는 등 학교법인이나 재단법인이 단독으로 설립한 대학이 3개다.

전문학사 학위과정은 경북 외국어테크노대학이 만드는 '경북 사이버대학'(3개 학과, 120명 모집), 한성신학교가 만드는 '세계 사이버대학'(5개 학과, 500명 모집) 등이 있다.

삼성전자가 종업원을 위한 사내대학으로 신청한 '삼성반도체 공과대학'(SSIT)에 대해서도 설치를 인가했다. 삼성반도체 공과대학은 디지털공학과, 디스플레이공학과 등 2개 학과에 전문학사 과정 65명을 종업원 중에서 선발할 예정이다.

이들 사이버대학은 모집요강이 발표되는대로 신입생 유치에 나설예정으로 벌써부터 입시생들의 눈길을 끌고있다.

또 인터넷으로 유학도 갈 수 있다. 이아카데미홀딩스(www.eacademy.ac)는 싱가포르 교육 전문업체인 인포메틱스(www.purpletrain.com)와 제휴를 맺고 미국, 영국, 호주 등 세계 49개 대학을 네트워크로 연결한 '국제 사이버 대학 서비스'를 내년 1월에 시작한다.

이곳을 이용하면 미국 버클리대, 영국 런던대, 호주 맬버른대 등 세계 49개 대학으로 진학할 수 있다. 고교 졸업장을 가진 사람이면 누구나 입학가능하다. 2년간의 준학사 과정을 마치면 수강생은 자신이 지원하는 대학의 편입전형을 거쳐 온라인 및 오프라인으로도 편입이 가능하다.

성적평가는 영국 캠브리지대 교육위원회와 옥스퍼드대 특별 상임위원회가 출제하는 시험을 오프라인 상에서 치루면 된다.

이아카데미는 국내 수강생이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도록 한국어 강좌, VOD 서비스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학위 취득비용도 준학사 과정 2년간은 연간 300만원 정도, 온라인 편입 이후에는 700만원 정도로 계획하고 있어 오프라인 교육보다 40% 이상 저렴하게 책정될 예정이다.

엠비존닷컴(www.mbzone.com)은 미국 인디애나대학 온라인 MBA과정을, 제이앤비(www.english.com)는 미국 바링턴대와 학ㆍ석사 과정을 개설, 운영하고 있다. 엠비존닷컴이 인디애나대 켈리경영대학원과 제휴해 도입한 이 과정은 켈리대학이 지난해 1기생을 모집한 신생프로그램이다.

등록방법과 수강 방법이 다를 뿐 학위취득 과정은 오프라인과 같다. 지원자격은 토플 550점 이상, GMAT 550점 이상이다. 수강생이 원하면 온라인 MBA 수강생이 언제든지 오프라인 MBA 강의로 전환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제이앤비는 미 앨라배마에 있는 사이버대학인 바링턴대와 학ㆍ석사 과정을 개설했다.

바링턴대는 우리나라 방송통신대와 비슷한 미국의 온라인 대학으로 앨러배마주 교육부와 국제대학연맹의 인증을 받았다. 평균 3-4년이 걸리는 학사학위는 고졸 이상의 학력을 마친 사람이면 지원할 수 있다. 학사학위에 필요한 총 비용은 4000달러.

이경우 전자신문 인터넷부 기자 kwlee@etnews.co.kr

입력시간 2000/12/12 20:38



 

◀ 이전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