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의보감] 생리통은 질병이다

'여자는 한달에 한번 마술에 걸린다.' 얼마전 여성 생리대를 판매하는 한 업체에서 광고에 사용, 한동안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렸던 카피다.

이 카피처럼 여성들은 한달에 한번 남성과는 확연하게 구분되는 특유의 생리현상을 겪게 된다. 바로 월경이다.

월경은 성숙한 여성이 매달 새로운 생명을 잉태하기 위한 준비과정 중 수정란이 착상하지 않았을 때 자궁내막과 점막 등의 괴사를 수반하는 자발적인 자궁출혈이 주기적이고 규칙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이다.

사람에 따라 편차를 보이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여성은 14세 전후에 초경을 경험한 후 임신과 출산의 과정을 거쳐 49세 전후의 폐경에 이르기까지 매달 한번씩 주기적인 생리현상을 경험하게 된다.

여성에게 있어서 월경은 마치 통과의례처럼 매달 한번씩 경험하게 되는 단순한 현상이 아닌, 가장 중요한 생리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한방에서는 예로부터 월경의 증상여부를 가임여성의 건강상태를 가늠하는데 중요한 지표로 삼았으며 치료에 있어서도 제1의 원칙으로 조경, 즉 정상적인 월경이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이처럼 월경은 성숙한 여성을 가늠하는 잣대일 뿐만 아니라 남성과 확연하게 구분지어 주는 특유의 생리현상인 것이다.

하지만 월경이 여성 특유의 생리현상인 만큼 그에 따른 고통 또한 여성만의 몫이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생리통.

생리 시작 며칠전부터 아랫배에 극심한 통증과 함께 몸이 무겁게 느껴지고 손발이 차가워지는가 하면 허리가 묵직하면서 아래로 한없이 빠지는 듯한 느낌이 들면서 소화가 안되는 동시에 우울하고 매사에 짜증이 나고 심할 경우 구토, 두통, 편두통 등을 야기시키는 생리통은 가임기 여성의 50% 정도가 고통을 호소할 정도로 대중적인 질환이다.

생리통의 발병은 여러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지만 가장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하복부의 한냉, 어혈에 의한 혈액순환 장애 등을 들 수 있다.

문제는 대부분 여성이 월례행사처럼 생리통으로 고통을 당하면서도 이를 질병으로 인식하지 않고 월경에 따른 당연한 현상으로 생각하거나 설령 질병으로 인식한다손 치더라도 남들도 그려려니 하는 생각에 가볍게 보아 넘겨버린다는데 있다. 그래서 가장 손쉬운 방법으로 진통제를 복용하고 당장 그 순간만을 넘겨버리기 십상이다.

하지만 생리통은 많은 여성이 생각하는 것처럼 그리 간단한 증상이 아닌, 하나의 질병이다. 당장 겪게 되는 고통은 뒤로 하고서라도 자칫 가볍게 생각하고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지 않은 채 방치해 두었다가는 자궁근종이나 난소낭종 등 여타의 여성질환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생리통의 발병원인이 되는 자궁의 한냉과 어혈 등이 자궁근종이나 난소낭종 발생의 원인을 제공한다는데서 미루어 짐작이 가능해진다.

따라서 생리통이 계속될 경우 진단을 통해 발병원인을 정확히 파악, 적절한 치료를 시행해야 혹시라도 발생가능한 불행한 사태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생리통의 한방치료는 약물치료가 이용되는데 주로 처방되는 약물은 온경탕과 축어탕 등이다.

이들 약물은 자궁의 어혈을 풀어주고 하복부를 따뜻하게 해주는 한편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증상을 개선시키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 이와 함께 허리와 하복부를 따뜻하게 해주는 찜질요법을 병행하면 치료효과를 한층 제고시킬 수 있다.

생리통은 가임여성의 절반이 시달릴 정도로 흔한 질환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가볍게 생각하고 방치해 두었다가는 자칫 심각한 사태를 초래하기 십상인 질병이다.

따라서 증상이 계속될 경우 무턱대고 진통제를 복용한다거나 잘못 알고 있는 지식으로 대증요법에 의존하기보다는 발병원인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서보경 강남동서한의원 원장

입력시간 2001/02/20 15:13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