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세상] 인터넷으로 영어회화

먼지 앉은 영어회화 테이프 한질쯤은 누구나 갖고 있을 것이다. 학생이나 직장인 모두 유창한 외국어 회화 실력을 꿈꾸고 적지 않은 돈을 들여 사놓은 무용지물(?)이다. 그러나 대부분 사용치 않고 장식용으로 전락하는 경우가 많다.

필요하지만 쉽게 안되는 것, 바로 영어회화다.

특히 직장인에게 외국어 실력은 진급의 수단이며 출세의 필수요건인데도 그 벽을 넘지 못하는 예가 흔하다. 중년의 노신사에서부터 가정주부, 어린아이에 이르기까지 영어회화에 매달리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글로벌 시대를 실감할 수 있다.

주위를 둘러보면 10여년 넘게 배워온 영어에 자신감을 표하는 사람은 별로 없다. 아무리 연습하고 공부하고 되뇌어도 외국인 앞에 서면 말문이 막힌다.

언어는 무엇보다 먼저 문화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지인(네이티브 스피커)을 강사로 초빙하고 단기연수를 다녀오는 등 여러가지 형태로 교육이 이루어지지만 투자대비 효율은 그리 높지 않다.

이러한 상황이 인터넷에서도 이루어지고 있다. 영어회화를 배우려는 네티즌의 발길이 교육 사이트의 문턱을 닳게 하고 있다.

이에 부응이라도 하듯 최근에는 회화 위주의 영어 사이트가 크게 늘고 심지어 현지인과 1대1 실시간 대화를 주선하는 사이트까지 생겨나고 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문자(텍스트) 위주의 온라인 영어교육이 주를 이루었지만 최근에는 동영상을 가미한 영어회화 교육이 세를 이루고 있다.

오프라인 영어회화에 비해 교육효과를 장담할 순 없지만 비용면에서는 확실히 저렴하다.

음성인식 기술과 화상채팅 기술이 발전하면서 오프라인의 교육효과를 온라인에서 재현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특히 어학은 반복청취, 발음교정이 중요한 만큼 음성지원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화상채팅의 경우 시스템 채용이 용이할 뿐 아니라 실시간 채팅으로 어학교육 효과 및 현지 정보까지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최근 각 어학 사이트도 음성지원 솔루션을 앞다퉈 채택하고 있다.

이처럼 어학 사이트에 음성지원이 크게 늘고 있는 것은 일반인의 외국어 회화 수요급증과 함께 대입 수능시험에도 외국어 듣기 시험의 중요성이 날로 강조되는 등 입시생의 수요가 크게 작용한 것으로 추정된다.

한국교육미디어(www.case.co.kr)는 오프라인을 기반으로 음성인식 기술, 주문형 비디오(VOD) 교육 등 인터넷 신기술을 교육과 접목해 온라인 영어학습, 인터넷 화상강의 등의 온라인 교육서비스를 내달부터 실시한다.

이 회사의 자동 음성인식 기술은 사람의 목소리를 인식하고 평가하는 엔진으로 온라인을 통한 발음교정, 말하기 학습을 지도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특히 단순한 음성인식 차원을 넘어 음성을 문자로 전환하는 기능과 원어민의 샘플발음을 기준으로 해서 얼마나 원발음에 근접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개인적인 측정도 가능하다.

영어교육 전문 사이트 윈글리쉬(www.winglish.com)도 음성지원 솔루션을 채택해 회원에게 영어회화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회사의 음성인식 지원 서비스는 자신의 발음과 원음을 동시 비교해 잘못된 발음을 교정해주며 반복청취를 통해 원어민의 언어와 비슷한 발음을 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고 있다.

음성인식 기술과는 달리 화상채팅을 통해 영어회화 사이트를 운영하는 사이트도 다수 있다.

사이트마다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 현지 원어민 강사와 인터넷 화상을 통해 교육받을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e네이티브스피커닷컴(www.enativespeaker.com)은 원어민 화상회화 사이트 개설하고 맞춤식 강의를 서비스하고 있다.

이 회사는 현재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등의 단체와 제휴를 체결하고 이외 지역에 대해서도 회원의 희망에 따라 더욱 확대시켜나갈 계획이다.

IPEC(www.touchenglish.co.kr)는 강의 외에도 영어채팅방을 별도로 운영, 회원들이 외국인과 자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오마이아카데미(www.ohmyacademy.com)도 25명이 동시에 접촉할 수 있는 화상 솔루션 개발로 화상채팅강의 외에도 강의실처럼 한번에 많은 사람이 동시에 인터넷 화상강의가 가능한 시스템을 마련하고 있다.

이밖에 영어회화 전문사이트 이랭튜터(www.elangtutor.com), 리얼스피킹(www.realspeaking.com), 라이브ESL(www.liveel.com) 등이 음성지원을 포함한 화상채팅으로 영어회화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경우 전자신문 인터넷부 기자

입력시간 2001/02/27 21:02


주간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