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그우먼 이영자, 달리기 1년만에 30kg 이상 감량

요즘 상당수 여성들이 관심을 갖는 것이 다이어트와 성형수술이다. 황제 다이어트, 포도 다이어트, 생선 다이어트, 반지 다이어트, 렙 다이어트, 효소절식 다이어트.자고 나면 신종 다이어트 방법이 쏟아져 나온다.

최근 걷기와 달리기로 30Kg 이상 감량해 사람들의 관심의 대상이 된 두 사람이 있다. 한 사람은 112Kg의 거구에서 1년 여의 달리기로 75Kg의 몸매를 만들어 인생의 방향과 생활의 질을 바꾼 독일 외무장관 요시카 피셔이고 다른 한 사람은 개그우먼 이영자(34)이다.

"너무 일에만 집중한 나머지 자아와 육체에 대해 소홀했다. 달리기는 이런 생활의 우선 순위를 바로 자신을 위한 것으로 바꾸는 작업이었다." 피셔 장관이 지난해 펴낸 '나는 달린다' (궁리 출판사)에서 달리기로 살을 뺀 이유이다.

이영자도 인터뷰 내내 이 같은 요지의 말을 했다. 3월 18일 첫 방송된 SBS '초특급! 일요일 만세' MC로 10개월 만에 방송에 복귀한 이영자를 본 시청자는 "저렇게 날씬해질 수 있나"라는 부러움이 담긴 의구심을 품었을 것이다.

방송 하루 전인 17일 서울 강남 청담동의 한 식당에서 만난 이영자는 예전의 그가 아니었다. 1997년 "살아! 살아! 내 살들아." 를 외치며 웃기던 때의 그녀는 98㎏의 뚱보였다. 사실 인터뷰가 끝나고 그는 이런 말을 했다. 가장 많았을 때 체중은 100Kg이 넘었다고.


보기좋은 몸매로 대 변신

그러나 이제는 64㎏의 보기 좋게 통통한 여성이다. 170Cm의 키를 감안하면 많이 나가는 몸무게가 아니다. 단순한 육체의 변신이 아닌, 인생의 방향마저 바뀌었다. 비만한 몸을 조금이라도 감추기 위해 검은색 등 어두운 색 계열의 옷만을 입었던 이영자가 인터뷰 당일에는 밝은 하늘색 계통의 옷을 입고 나왔다.

이영자 하면 연상되는 이미지는 살찐 것을 무기로 시청자를 웃기는 것이다. 볼 살 두툼한 얼굴에 웬만한 여성의 허리 사이즈와 맞먹는 다리 근육 등 뚱뚱한 몸매를 트레이드 마크로 웃음을 자아내 시청자들에게 인기를 얻었다.

"다이어트에 인생을 걸었다"는 비장한 각오마저 내비치면서 다이어트를 시작했던 그녀의 가슴에 묻어둔 아픈 사연은 그녀의 팬들도 눈치채지 못했다.

"너무 인기와 일에만 파묻혀 살았다. 시청자나 대중들 앞에서 남들을 웃기지만 혼자 있을 때에는 늘 슬펐다. 비만은 여자로서 행복도, 삶의 기쁨도 느끼지 못하게 했다. 심지어 대인 공포증에 사로잡히게 했다.

오죽 했으면 몇 번의 선을 본 자리에서 뚱뚱하다고 상대방 남자가 말을 할까 봐 먼저 딱지를 놓을 정도였다. 비만의 고통이 사라지면서 건강은 물론 여성으로서 행복도 다시 찾았고 일도 즐겁다." 그녀는 울먹였다.

심지어 비만은 고혈압, 관절염 등 치명적인 건강 이상 증세까지 몰고 왔다. 인생을 걸고 다이어트를 했다는 말이 실감나는 대목이다.

살을 뺀 자체가 중요한 것은 아니다. 그로 인해 이영자는 더욱 겸손해지고 여유가 있었다.

흡사 체중만 줄인 게 아니라 스스로를 개조한 것처럼 보였다. "200여 벌의 옷이 이제 하나도 맞지 않아 고향 집으로 내려 보냈다" 며 즐거운 비명을 지르는 이영자.

그는 이번 다이어트를 성공하기까지 두 번의 시도를 했으나 실패했다. 1997년에는 일간지 광고 모델까지 나서며 20Kg감량에 도전했으나 먹는 양을 줄이지 못하고 끈기를 발휘하지 못해 실패했다. 30대 중반에 접어든 그녀가 이번 다이어트에 임할 때는 절박했다고 했다.

그의 다이어트법은 '무조건 걷고 뛰어라' 이다. 그는 지난해 5월 방송을 중단한 후 시간이 날 때 마다 집 근처의 양화대교에서 원효대교까지 한강변을 따라 왕복 7km를 걷고 뛰었다. 그것도 모자라 밤에 자기 전에는 반드시 러닝 머신 등을 이용해 걷는 운동을 했다.

하루 4끼니를 먹는 것은 변함이 없지만 대신 식사량을 반으로 줄이고, 즐겨 먹던 밀가루 음식을 피했다. 다이어트 한다고 아예 음식을 먹지 않는 사람과 경우가 다르다.

"최진실이나 이소라하고 밥을 먹을 때 얼마나 많이 먹었으면 너는 먹기 위해서 태어났냐며 핀잔을 들었을 정도로 많이 먹었다. 그 말을 들으면 스트레스를 받아 더 먹게 된다"


"무조건 뛰어라" 비장한 각오로 다이어트

그는 대인 공포증에다 다른 사람들을 만나면 스트레스를 받을 것 같아 남들이 많이 찾는 헬스 센터조차 찾지 않았다. 이영자는 약물이나 지방 흡입술을 이용해 살을 빼고 싶은 유혹을 느꼈지만 하지 않았다. 순전히 걷는 것으로 살을 뺀 것이다.

이영자를 화면을 통해 본 사람이라면 전체적으로 날씬해지는 것은 이해할 수 있는데 얼굴과 허리가 작아지고 날씬해진 것에 대해 의문을 갖는다.

이영자는 이 부분에 자신만의 노하우를 공개했다. 뱃살이 처지는 것을 방지하기위해 복대를 했으며 팽팽한 얼굴 살을 유지하기 위해 탄력있는 천으로 얼굴을 싸고 잤다고 했다. 이러한 피나는 노력은 44인치이던 그의 허리를 29.5인치로 줄이는 쾌거(?)로 이어졌다.

"남들이 말하는 다이어트법은 다 옳다. 그러나 체형과 체질에 맞는 방법은 자기가 개발할 수 밖에 없다. 이영자는 이영자식 다이어트로 성공한 것이다" 고 그녀는 단언한다. 엄청난 몸무게를 감량하는데 든 비용이라고는 트레이닝복 한 벌과 운동화 한 켤레, 복대를 구입한 돈이 전부다.

그녀는 여기에 두 가지 노하우를 첨언한다. '가끔 살(체중)에 대한 충격을 받아라' 와 '곳곳에 산재해 있는 비만을 유도하는 적들을 경계하라'라는 것이다.

이영자는 "지난해 연말 최진실의 결혼식에 가서 웬만큼 빠진 몸매를 자랑하기 위해 드레스를 입었는데 거울에 비친 등살을 보고 충격을 받고 초심으로 돌아가 더 열심히 운동했다. 또한 동료나 친구들이 그만하면 됐다고 음식이나 먹어라는 말을 할 때 더 조심했다" 고 소개했다.


기성복 몸에 맞을때의 감격 잊지못해

협찬을 받던 의상실의 옷들이 몸에 맞지 않아 늘 따로 제작했던 것과 달리 체중을 뺀 후에는 모델들이 패션 쇼에 입고 나온 옷과 기성복이 몸에 꼭 맞았을 때의 감격을 잊을 수 없다는 이영자는 "이제는 비만 때문에 기피했던 선도 당당하게 볼 것이고, 친한 최진실과 이소라와도 거리를 활보하겠다" 고 말한다.

그녀는 '초특급! 일요일 만세' 의 한 코너 '영자, 시집간다' 에서 8명의 남성과 공개 맞선을 볼 예정이다.

"예전에는 돈과 인기를 위해서 힘들게 방송 일을 했는데 이제는 즐거운 마음으로 일하겠다" 는 이영자는 "출연자와 함께 시청자를 웃기고 즐겁게 만드는 MC가 되겠다" 는 MC관을 밝힌다.

그녀는 살을 트레이드 마크로 삼았던 비만의 이미지를 버리고 새로운 이영자의 이미지를 만들어 시청자들을 웃길 생각이라는 포부도 털어놓았다.

앞으로 6개월 안에 10Kg을 더 뺀 후 비키니를 입고 인터뷰를 하겠다며 개그하는 이영자. 피셔 장관이 달리는 사람들에게 늘 던졌다는 질문, 즉 "당신은 달리면서 당신의 부처를 보았느냐?" 를 그녀에게도 던졌다면 그녀는 "보았다" 고 대답할 것이다.

살과의 전쟁을 승리로 이끌어 인생관이 밝아진 이영자는 그 어느 때보다 예쁘고 아름다웠다.

배국남 문화부 기자

입력시간 2001/03/28 20:48


배국남 문화부 knbae@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