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돋보기] 세계사의 전설, 거짓말, 날조된 … 외

◐ 히말라야에 두고 온 내 남편 열두명

1990년 '19세의 홍익대 여대생, 해외 배낭 여행 중 실종'의 주인공인 조정연이 털어놓는 '사랑, 성, 사람' 이야기.

노랑머리와의 동거, 임신했던 일, 남몰래 출국해야 했던 아픔, 첫경험의 짜릿함 등 11년째 외국에서 떠돌고 있는 자신의 인생 경험담을 진솔하게 말한다. 아이템별로 소개한 말미에 그 사건과 관련된 간략한 여행 정보도 함께 담고 있다. 조정연 지음, 사람의향기 펴냄.

◐ E=mc²

원자폭탄 개발 등 인류 과학사에 있어 가장 위대한 발견 중의 하나인 상대성 이론(E=mc?의 신비를 벗기고 있다. 아인슈타인이 상대성 이론이 발견하는데 배경이 된 과학 이론과 도와준 과학자들이 소개된다.

또 상대성 이론의 힘을 통해 진행된 눈부신 지적 혁명의 과정과 결과를 보여주는 등 E=mc꼭?역사를 드라마틱하게 조명한다. 데이비드 보더니스 지음, 김민희 옮김, 생각의나무 펴냄.

◐ 세계사의 전설, 거짓말, 날조된 신화들

트로이 전쟁부터 2차 세계대전까지 세계사에서 있었던 혁명과 종교, 영웅들과 발명가, 왕과 정치인 등에 관련돼 날조된 신화와 전설을 파헤쳤다.

소크라테스가 독약을 먹고 조용하게 죽었다는 근거 없는 소문에서 나폴레옹은 요즘 도량형으로 환산하면 결코 작은 키가 아니라는 이야기, 또 트로이 전쟁은 있지도 않았다는 등의 비사가 소개된다. 리처드 솅크먼 지음, 임웅 옮김, 미래M&B 펴냄.

◐ 학교가 달라져야 한다

'21세기 학교 프로그램'이라는 미국 교육 개혁이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는가를 통해 국내 교육의 방향을 제시해 주는 지침서.

미국 초ㆍ중ㆍ고교의 학생, 교사, 학부모, 교육행정가 등 교육 관련 집단들이 어떻게 학교 교육을 정상화 시켰는지를 생생한 육성 기록을 통해 보여준다. 위기에 처한 우리의 교육 관련자들에게 유용할 듯. 루이스 거스너 공저, 미래경영개발연구원 펴냄.

◐ 고목탄(枯木灘)

일본을 대표하는 작가 나카가미 겐지의 장편소설. 카레키나다 해안 마을을 무대로 복잡하게 얽힌 피의 계보 속에서 허덕이는 스물 여섯살 청년의 분노와 갈등, 사랑과 증오를 그리고 있다. 허호 옮김, 문학동네 펴냄.

◐ 기적을 만들다

촉망 받는 하버드대 로스쿨 졸업생에서 3개월 시한부의 뇌종양 환자로 전락했다가 10년간의 고난 끝에 퓰리처 상까지 수상한 한 작가의 휴먼 다큐멘터리. 그레고리 화이트 스미스 지음, 이순희 옮김, 황금가지 펴냄.

◐ 1:1 마케팅 리더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생소하지만 최근 전세계적으로 비즈니스의 새로운 키워드로 급부상하고 있는 고객관계 관리(CRM) 마케팅을 소개한다. 돈 페퍼스ㆍ마사 로저스 지음, 최종욱 옮김, 김영사 펴냄.

◐ 마샤와 다샤

뇌와 심장은 분리됐으나 허리 아래 몸체는 붙어 있는 러시아의 샴 쌍둥이 자매의 인생담을 소개하고 있다. 둘이면서 하나인 두 사람이 50여년간 살아온 피눈물나는 이야기다. 줄리엣 버틀러 지음, 안중식 옮김, 지식여행 펴냄.

◐ 텅빈 인도

인도에 흠뻑 빠진 의사 임현담이 늘어 놓는 인도 풍물 여행기. 삶과 죽음, 가난과 질병, 종교와 정치 등 인도를 둘러싸고 벌어지는 여러 상황들을 자신의 경험과 인식에 비추어 설명하고 있다. 초당 펴냄.

송영웅 주간한국부기자

입력시간 2001/04/03 19:37


송영웅 주간한국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