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돋보기] 한 여자의 전쟁 외

◐ 한 여자의 전쟁

성과 폭력에 대한 유미적 표현으로 화제를 모은 중국 린바이의 장편소설. 선전 도구식인 기존 중국 문학에서 벗어나 여성의 욕망과 자의식을 세밀히 표현한다. 박난영 옮김, 문학동네 펴냄.

◐ 서울대보다 하버드를 겨냥하라

미국에서 살고 있는 한 가정 주부가 서울대에 갈 실력이 안 되는 평범한 아들을 명문 예일대에 보낸 이야기. 미국과 우리 교육의 비교를 통해 진정한 전인교육이 무엇인가를 말한다. 김성혜 지음, 물푸레 펴냄.

◐ 문학 속 우리 도시 기행

문화재 전문위원이자 목원대 건축 도시공학부 교수인 김정도 교수가 시도하는 건축과 문학의 접목. 문학 속에 등장하는 건축과 도시 풍경을 통해 우리의 근ㆍ현대사의 되돌아 본다. 옛오늘 펴냄.

◐ 인생 망가져도 고!

서울대를 나와 일본에서 관광 가이드를 하는 우여곡절 끝에 문화평론가가 된 김지룡이 주장하는 치열한 이 시대를 살아가는 법. 뻔뻔함과 맷집 그리고 자신을 바꿀 줄 아는 전략을 소개한다. 글로리아 펴냄.

◐ 스무 살 어머니

동화작가 정채봉이 남긴 에세이. 어머니를 그리는 작가의 절절함이 전편에 물씬 풍긴다. 샘터 펴냄.

◐ 꿈

김성동이 소설 '국수'이후 6년 만에, 불교 소재로는 1975년 '목탁조' 이후 27년 만에 펴낸 소설이다. 불교에 정진하던 스물 여덟살의 능현과 명문여대 미대 3학년인 정희남과의 애틋한 사랑, 그리고 그 속에서 벌어지는 종교적 구도와의 갈등을 섬세하고 정련된 문체로 그리고 있다. 스토리가 삼국유사의 조신(調信) 설화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창작과비평사 펴냄.

◐ 부의 패턴(The Roaring 2000s)

21세기 경제를 전망하는 새로운 시각과 미래 투자 전략을 제시한다.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나선형의 경제 흐름 분석과 신경제에 대한 전망을 통해 부를 창출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저자는 인구 통계학에 따른 소비 패턴을 근거로 2010년에는 사상 최대의 경기 호황이 올 것이라고 예측하고 가급적 주식과 부동산에 투자하라고 조언한다.

청림출판 펴냄.

◐ 순간의 꽃

고은 시인의 단편 시 185편을 묶은 신작 시집. 순간순간의 무궁 속에서 시인 고은이 맛본 감응과 깨달음이 선(禪)과 시(詩)의 아슬아슬한 경계를 타고 흘러 나온다. 시편들은 '순간의 꽃' 전체를 구성하는 각각의 꽃송이처럼 별도 제목이 붙어 있지 않다.

선(禪)에 의한 시의 무화(無化)를 스스로 경계하며 조심스럽게 하지만 거침없이 내뱉고 있다. 문학동네 펴냄.

◐ 20세기 여성사건사

주류에서 배제되어온 여성의 삶과 역사를 여성의 시각에서 소개한다. 신문 한 귀퉁이를 장식한 작은 기사에서 여성 의식과 여성 운동 흐름을 바꾼 큰 사건들을 사회ㆍ역사적 맥락에서 재구성하고 있다. 남자로 살고 싶어 단발한 기생 강향난, 노동자 권리를 위해 한밤중 평양 을밀대에서 농성한 강주룡 등 여성 이야기가 담겨 있다. 길밖세상 지음, 여성신문사 펴냄.

송영웅 주간한국부 기자

입력시간 2001/05/15 20:02


송영웅 주간한국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