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가족풍속도- 한부모 가족] 한부모를 위한 가이드

1997년부터 한부모 가족을 위한 모임을 꾸려온 한국여성민우회 가족과 성상담소에서는 지난 2월 '한부모를 위한 가이드'를 냈다.

유경희 상담실장은 "경제적 자립과 자녀교육 등을 고민하는 수많은 한부모들을 위해 4년여 동안 진행해 온 상담사례를 근거로 책을 내게 되었다"고 말한다. 책 내용 중 특히 도움이 될만한 것들을 소개한다.


▲현실을 인정하고 변화를 결심하라

사별이나 이혼 등 원치 않은 상황에 직면했을 때 이제까지 살아왔던 삶의 방식과는 다른 현실을 받아들여라. 지난 삶에 집착하지 않고 한부모로써 새로운 삶을 살기 위해 첫번째로 반드시 해야 할 일이다.


▲혼자서 무슨 일을, 어떻게 해야 할 지 혼란스럽고 짜증날 때

제풀에 지치거나 공연히 아이에게 짜증을 부리지 말고 할 수 있는 일과 포기해야 하는 일, 하고 싶지 않지만 해야 하는 일을 분류, 정리해본다. 그리고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부터 차례대로 목록을 만들어 하나씩 처리한다.


▲새로운 사람을 만날 때

데이트를 배우자를 찾기 위한 과정으로 생각하지 말라. 자신의 나이나 상황을 거짓으로 꾸미지 말고 있는 그대로를 보여 주어라. 전남편/아내에 대한 분노가 완전히 없어지지 않았다고 해서 이를 새로 만나는 사람에게 쏟아 붓지 말라.


▲아이와 더불어 살아라

대개의 한부모들은 아이에게 미안한 마음에서 완벽한 부모가 되려고 하거나 자녀를 지나치게 가엾게 여기기 쉽다. 그러나 아이들이 한부모와의 새로운 생활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한부모가 자녀의 모든 것을 책임지고 아이를 기르려 하기 보다는 아이와 문제를 함께 풀면서 더불어 살려고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녀 교육의 세가지 원칙

한부모이기 때문에 자녀가 잘못될 지도 모른다고 생각하지 말라.

자신감을 갖고 아이와의 관계를 풀어라. 구체적으로 1)자녀와의 갈등을 이해하려 하고 2)자녀가 잘못된 행동을 할 때 화내거나 비난, 또는 보복하려 들지 말고 긍정적인 행동에 관심과 선의를 보이며 3) 자녀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항상 칭찬하고 격려하도록 하라.

'한부모를 위한 가이드'에는 이밖에도 한부모 가족에게 도움이 되는 법과 제도, 서적, 영화 및 인터넷 사이트들이 소개되어 있다. (02)739-8858

김지영 주간한국부 기자

입력시간 2001/05/24 19:37


김지영 주간한국부 koshaq@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