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돋보기] 손님 외

◐ 손님

방북과 해외 체류, 5년간의 복역 생활을 마치고 지난해 '오래된 정원'으로 문단에 복귀한 황석영(58)의 신작 장편소설.

1950년대 황해도 신천 대학살 사건을 배경으로 한 이 소설은 이땅에 들어와 엄청난 민중의 희생을 강요하고 씻을 수 없는 상흔을 남긴 기독교와 맑스주의라는 두 이데올로기에 대한 작가의 사상이 담겨 있다. 창작과비평사 펴냄.

◐ 아나키스트 이회영과 젊은 그들

식민지 시대 조국의 독립과 인류의 이상 사회 건설을 위해 일생을 바친 우당 이회영과 그의 동지인 젊은 아나키스트들에 대한 기록.

초대 부통령인 이시형의 중형(仲兄)으로 헤이그 만국평화회의 특사 파견의 숨은 주역을 담당하고, 신흥 무관학교를 건설하는 등 특권 계급의 권리를 포기한채 아나키스트로 변한 우당을 이야기 한다. 이덕일 지음, 웅진닷컴 펴냄.

◐ 백남준 Video

세계적인 비디오 아티스트인 백남준의 예술가적 탁월성과 그의 비디오 설치 비결 등을 집중 고찰한 책. 저자는 1985년 이 논문으로 독일 함부르크 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비디오 예술의 선구자로 주장되는 볼프 포스텔과 백남준의 작품을 비교 분석하면서 백남준 작품의 외적인 현상과 기술적인 기능에 대해서 설명한다. 에디트 데커 지음, 김정용 옮김, 궁리 펴냄.

◐ 한국 문학과 문화의 고향을 찾아서

무속인들의 신어(神語)를 연구해 잃어버린 우리 조어(祖語)를 재구성할 수 있다고 주장해 온 서정범 교수가 소개하는 우리 말과 함께 하는 문학 여행. 문학 속에 담긴 샤머니즘과 선조들의 생활 지혜, 체질, 기(氣) 이야기 등 우리 고유 혈통과 문화 생활이 소개된다. 무속 풍습과 어원 연구를 통한 우리의 정신적 고향을 찾아가는 여로가 펼쳐진다. 문학사상사 펴냄.

◐ 뇌 태교 혁명

세계 태아 학회 이사 및 보스톤 의대 유전센타 연구 교수인 김창규 연이산부인과 원장이 내놓은 태교 이론서. 태교의 중요성과 효과, 종류, 주의할 점 등에 대해 상세히 설명한다. 연이 펴냄.

◐ 별을 보여 드립니다

이청준 문학전집의 중단편 소설집. 지난 30여년간 치열한 산문 정신으로 사랑을 받아온 이청준의 작품 10점이 소개된다. 개화기 이래 수용된 서구 소설 장르의 한국적 갱신의 과정을 엿볼 수 있다. 열린원 펴냄.

◐ 명반 산책 1001

20여년간 레코드 평론가로 활동해 온 허제가 펴낸 클래식 음반 가이드 북. 숨겨진 명곡 등 총 3,000여종에 가까운 명반에 대한 심도 높은 비평과 각종 자료를 담고 있다. 가람기획 펴냄.

◐ 노영심, 내 마음 조각글

대중 가요 작사가겸 가수, DJ 등 다방면에서 활동하고 있는 노영심이 쓴 시집. 존재의 의미와 사랑, 삶을 애틋하고 꾸밈없는 표현한 노영심의 솔직 담백한 글이 담겨 있다. 자음과모음 펴냄.

◐ 쉽게 배우는 경영학

'경제기사 300문 300답'의 저자인 곽해선이 설명하는 알기 쉬운 경영학. 경영학 개론에서 미국 MBA 과정에서 익히는 고도의 경영 테크닉까지 다양한 이론 중에서 실용성이 있는 것들을 모아 엮었다. 명솔출판 펴냄.

송영웅 주간한국부기자

입력시간 2001/06/05 17:27


송영웅 주간한국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