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이름] 서울 동대문구 회기동(回基洞)

연산군(燕山君)! 조선조 제10대왕으로 재위는 1494~1506년으로 12년간이다. 성종의 아들로 어머니는 정현왕후(貞懸王后)이다. 정현왕후는 당시 우의정 윤호(尹壕)의 딸이다.

성종에게는 정실 소생으로 뒷날, 11대왕 위에 오른 중종이 있었으나, 1483년(성종 14) 연산군이 세자로 책봉될 때에 중종은 아직 태어나기 전이라 그의 성격이 무도함을 알면서도 그냥 세자로 삼았다 한다. 1494년 12월, 성종이 승하하자 왕위에 올랐는데, 그의 재위 12년은 초기의 서너해를 빼고는 피비린내로 얼룩진다.

연산은 500년 조선왕조의 가장 일탈적인 군주로 손꼽히고 있다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연산군 일기(燕山日記)의 편찬자들이 폐주(廢主)에게 적대적인 사람들이어서 그의 악행을 과장했다고 하더라도, 그가 매우 특이한 사람이었던 것은 분명해 보인다.성격의 포악함과 잔인함, 성애(性愛)에 대한 엽기적인 집착, 그런 탈규범을 때로는 다듬고 때로는 강화한 시심(詩心)등이 이간 연산의 이미지를 이룬다.

'연산군 일기'에서는 ".만년에는 더욱 황음하고 패악(悖惡)한 나머지 학살을 마음대로 하고, 대신들도 많이 죽여서 대간과 시종 가운데 남아난 사람이 없었다. 심지어는 담근질 하기, 가슴 빠개기, 토막토막 자르기, 뼈를 갈아 바람에 날리기 등 형벌이 있어서.'운운하는 말로 쓰여 있을 만큼 그는 조선조의 대표적인 폭군이었다.

연산은 무오년(1498년)과 갑자년(1504년)에 두차례 사화를 일으켜 서울을 인간 도살장으로 만들었다. 그 사화의 화살은 당시 중앙에 진출하기 시작한 신진 사류(士類)와 한때 그의 지지자였던 훈구파만 아니라, 그의 조모 인수대비를 포함한 자신의 친ㆍ인척들에게까지 겨누어졌다.

그의 화살은 또 이미 죽은 사람에게까지 겨누어졌으니, 연산의 어머니 윤씨(尹氏)의 폐비에 찬성, 동조했다 해서 부관참시를 당한 한치형 한명회 등이 그 보기다.

연산의 성격이 타고난 것인지 아니면 불우했던 성장기에 뒤틀린 것인지는 인류 지성사를 관통해온 선천성 대 후천성 논쟁의 한 케이스가 될 법하다.

어찌되었던, 성종조에 그의 생모가 폐비가 되어 사약을 마시고 죽은 뒤, 성밖 양주고을 천장산 기슭에 능(陵)이 아닌 묘(墓)로 쓸쓸히 묻혀 있다는 사실을 연산군은 알게 된다.

그래서 1504년(연산군 10년)에 그의 어머니인 폐비 윤씨묘(懷墓)를 능으로 승격, '희릉(懷陵)'이라 하고 석물 등을 크게 수축했다. 그래서 이곳 땅이름도 회릉말(懷陵洞)이라 불렀다.

그러나 폭군인 연산군이 1506년 중종반정(中宗反正)으로 폐위되어 강화교동(喬洞)섬으로 유배, 그 해 11월에 죽임을 당하면서 이곳 회릉도 회묘로 격하되었다(회묘는 현재 서삼능 경내에 있음). 때문에 땅이름도 회릉동에서 회묘동 또는 회묘터-회터(懷基)로 불리게 되었다.

이 '회터마을(懷基洞)'을 일제가 우리 국토를 유린하면서 회기동(懷基洞)의 품을 '회(懷)'자가 어렵다는 이유로 돌아갈 '회(回)'자로 바꾼 것이 오늘의 회기동(回基洞)이다. '회기(懷基)'에서 '회기(回基)'로 창지개명한 것이다.

폐비 윤씨가 한(恨)을 품고(懷)고 돌아가(回) 회묘(懷墓)요, 회기(回基)일까! 그 한이 아들(연산군)에게까지 품어져(懷) 아들 역시 천수를 다못하고 돌아가(回)., '회(懷)'가 '회(回)'로 되었을까.

입력시간 2001/06/06 13:34


주간한국